[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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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영화 아저씨 분석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의 선정 이유
2. 영화 내용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의 분석
1) 태식 미완성의 남성성
2) 소미와 람로완, 그리고 태식
3) 영화 속 여성들
4) 소미로 대표되는 여성과 사회의 관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당하고 있었던 소미의 말은 그 나이대의 아이들이 할 수 있을 만한 언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소미는 이미 그 나이 대를 넘어서는 성숙함과 또래의 시선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소미는 사람에 대한 믿음과 그에 대해 관망하는 자세로 세상을 본다. 그녀가 납치되고 난 이후에 직접적으로 해를 가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모두 남성이다. 그녀가 바라보는 세상은 자신을 위협하는 남성, 아직 크지 못한 남성인 아저씨로 이분화 된다. 이 중에서 진정한 세상의 남성이라고 대변되는 사람은 없었다. 우리는 여기서 소미의 이분화 된 남성상을 우리의 시선에 맞출 수 있다. 여성들이 정말로 무서워해야하는 것은, 이 영화 속 남성들의 위치와 사회상이다.
<아저씨>에서 태식은 결국 소미를 끝까지 책임지지 못한다. 소미의 엄마가 죽은 후 소미가 물건을 훔쳤던 문방구의 할아버지에게 소미를 부탁만 하고 결국 태식은 자신의 죗값을 치루기 위해 감옥으로 가게 된다. 자신을 위기의 순간들에서 구해준 단 두 명의 존재는 그녀의 곁에서 멀어졌다. 어떻게 보면 해피엔딩으로 보이는 마지막은 또다시 홀로 사회에 남겨져 자신에게 가해질 해는 변하지 않을 하나의 수레가 되어 그녀를 덮치는 것과 진배없다. 그녀는 하나의 고비를 도움으로 인해서 넘어간 것이다. 사회 속에서 여성, 아동이라는 먹이사슬의 밑에 자리 잡은 그녀의 위치는 그대로이다. 앞으로 그녀가 겪어야하는 사회적 숙명은 영원히 변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이정범, 아저씨, 2009
오세형, 아저씨라는 호명의 숨은 뜻, 2010
김혜리, 순결한 여성을 위해 피 흘리며 구원을 소망한다,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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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4.04.16
  • 저작시기2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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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48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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