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John Dewey)의 교육사상의 시사점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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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존 듀이(John Dewey)의 교육사상의 시사점과 문제점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생 애

▶사 상

기본적 철학
교육사상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시사점

▶교육사상의 문제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가 보기에, 문제 사태를 해결하는 가운데 우리는 문제 해결의 능력, 또는 반성적인 사고와 탐구의 능력을 습득하게 되며, 이러한 능력을 토대로 이후의 새로운 문제 사태를 좀더 효과적으로 해결해 나가게 된다. 물론 그 과정에서 우리는 매 단계마다 새로운 경험을 재구성하여 습득하게 되며, 그러한 경험은 이후의 경험을 산출하는 데에 활용된다. 중요한 것은 재구성의 결과로 특정한 경험을 얻는다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반성적인 사고와 탐구의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계속적으로 신장시켜 나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듀이가 보기에 반성적 사고를 신장시키는 것이 바로 교육이 겨냥해야 하는 목적이어야 한다(HWT). 반성적 사고의 능력이 신장됨으로 인하여 우리는, 듀이의 말처럼, 성장의 각 단계마다 더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을 수 있으며, 교육을 받은 결과로 더 교육받을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 교 육 사 상 의 시 사 점 ■
첫째, 교과중심의 교육과 학습자중심의 교육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다. 전통보수주의는 교과교육을 중시하였고 듀이는 학습자 중심교육을 강조하였는데 필수기초교육도 실제생활에 필요한 수단으로 작용하고 학습자 스스로의 자율적인 교육을 통한 창의력이나 자발성 계발도 또한 교육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이기에 둘의 적절한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기본 규율속의 자율성이 지향되어야 한다. 학습자중심교육을 할 경우, 학습자가 스스로 행할 수 있는 자율적인 분위기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 자유가 지나치다 보면 방종에 가까워질 수 있기 때문에 기본 규칙을 정한 뒤 적절한 규제 속에서 자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확실한 교육목적하의 교육자의 역할이 필요하다. 현재만을 중시하고 현재만을 생각하게 되면 앞으로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자칫 잃어버리게 된다. 따라서 교육이 이루어
이루어지기전에 확실한 교육목적을 세운다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필요할 것이다.
■ 교 육 사 상 의 문 제 점 ■
첫째, 교육목적 면에서 보면, 듀이는 인간의 경험적 측면을 강조했기 때문에 인간의 선험적인 측면을 도외시하게 되었다. 듀이는 우리가 잘 알지도 못하는 무한자, 절대자의 것을 가지고 유한적인 것이나 구체적인 것을 해결할 수 없다고 믿었다. 그러나 우리는 일생을 살아가면서 현실적인 세계 속의 구체적인 경험이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때로는 자연 발생적으로 나타나는 초월적 세계에 대한 인정을 불가피할 때도 있는 것이므로 듀이의 교육목적은 그 한계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둘째, 교육내용과 관련하여 듀이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내용과 경험중심의 교육내용을 주장함으로써 종래의 교과중심 교육내용을 비판하고 있다. 교과중심의 교육내용을 통해서는 현실 생활과 유리된 지식을 지닌 지식인의 양성에 몰두하다가 실제 생활에서 효과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성의 능력을 계발하지 못했다고 지적한다. 이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한계성을 지적하고 이것을 극복하려는 주장으로 긍정적인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학습자 중심의 교육내용을 강조할 경우, 여전히 여러 가지의 단점이 노출된다. 교사가 판단하여 꼭 가르쳐야 할 내용이 결여되기 쉬워서 학습자의 지성을 계발하기 위한 필수적인 교육내용이 무시되기 쉬워진다. 그리고 학습자의 경험담을 중요시하는 교육내용으로 조직될 경우, 그 사회 속에서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가치있는 교육내용이 무시되기 쉬워진다.
셋째, 교육방법 면에서 듀이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의 '거래'를 비판하고 '발견'으로서의 교육방법론을 체계화시켰다. '거래'로서의 교육방법은 교육자로부터의 최대한의 교수활동과 학습자로부터의 최대한의 수용이 요구된다. 따라서 교육자와 학습자 사이는 일방통행이 있을 뿐이다. 그러나 '발견'으로서의 교육방법은 교과서보다는 현재 해결될 문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탐구, 실험, 통찰이 장려되고, 학습과 자신의 활동이 중요시된다. 그러나 모든 교육내용에 대해 학습자가 자신의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서 수업활동을 전개한다는 것은 시간적, 공간적 여건뿐만 아니라 물질적, 정신적 노력이 엄청나게 많이 필요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교육방법을 적용한 환경을 구성하려면 여러 가지 기구, 교재, 자료 등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노력이 많이 들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의 실천문제는 그 한계성을 지니게 된다.
또 듀이의 교육개념은 지나치게 넓은 개념이라고 비판 받을 수도 있다. 이 개념은 인간이 환경속에서 스스로를 형성해 가는 과정을 교육으로 보기 때문에 교육의 개념과 학습의 개념을 구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즉, 교육은 학습을 전제해야 하는 것이지만 학습이 곧 교육이 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행위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과정이기 때문이다. 듀이의 교육개념 자체에 의하면 무의도적이고 비계획적으로, 즉 우연히 일어나는 학습도 모두 교육에 포함하게 된다. 교육의 개념은 교육과 교육이 아닌 것을 구분할 수 있게 하는 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듀이의 개념은 다소 충실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뿐 아니라 이 개념은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하는 모든 활동, 즉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교육에 포함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과정 전체가 곧 교육의 과정이 되는 포괄성까지 갖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듀이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그 개념이 지나치게 포괄적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포괄성은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보면 오히려 장점이 된다. 듀이의 교육개념은 교육을 단지 학교교육에만 국한시키는 것이 아니라 삶의 전 과정에서 보다 나은 경험의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참 고 자 료 ■
한기언, 교육학 개설(박영사)
진용일, 교육원론(동문사)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Ⅳ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교육과학사, 2000.
서양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 조경원 외, 교육과학사,2004
경험과 교육, 존 듀이, 엄태동 편저, 원미사, 2001.
Ivor Morrish 저, 이용남역 ,『교육이론의 선구자들』, 교육과학사, 1987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http://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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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2.16
  • 저작시기2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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