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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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1. 모더니즘이란?

2. 모더니티의 사회적 조건.

3. 모더니즘 발생의 역사적 조건.

4. 모더니즘의 전개
(1) 아방가르드
1) 미래주의
2) 다다이즘
3) 초현실주의
4) 표현주의
(2) 영미의 모더니즘
1) 이미지즘, 모더니즘, 주지주의의 상관관계
2) 영미 모더니즘 소설의 양상

5. 모더니즘의 특성.
(1) 전통과의 단절
(2) 주관적 경험과 개인주의
(3)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
(4) 실존주의 인생관
(5) 모더니즘의 형식주의
1) 플롯, 구성, 성격형성
2) 관점과 시점.
3) 의식과 시간에 대한 새로운 태도
4) 신화와 모더니즘

본문내용

모더니즘이 낭만주의와 중요한 면에서 공통점을 지니면서도 그것과 변별적으로 구분되는 것이 바로 이 점 때문이다. 더욱이 모더니즘은 문학 자체에 자의식을 느낄 뿐만 아니라 문학이 표현수단인 언어에도 상당히 자의식을 느낀다. 뿐만 아니라 모더니즘 작가들은 언어를 한 나라의 고유한 문화유산으로만 보지 않고 더욱 넓은 차원에서 이해하려고 하였다. 모든 가치와 진리가 전적으로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면, 예술사는 객관적 현상 세계 대신에 주관적 실체 세계에서 모든 해답을 찾지 않으면 안 된다. 예술은 우주나 자연 또는 삶의 실재를 모방하거나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창조해내는 것이라는 것이 모더니즘의 기본 입장인 것이다.
(3)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
모더니즘은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강조한다. 모더니즘의 이러한 입장은 지금까지의 문학 전통과 비교해 볼 때 크나큰 차이를 보여준다. 리얼리즘 문학에서 문학은 일종의 도구나 수단으로밖에 쓸모가 없었다. 그것은 윤리적도덕적인 면에서 독자를 계몽시키거나 독자들에게 삶의 단조로움을 덜어주는 오락을 제공해 준다는 뚜렷한 목적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 말엽에 들어서면서부터 문학의 이 기능은 큰 도전을 받기 시작했다. 이것은 문학은 사회적이건 도덕적윤리적이건 또는 심리적이건, 모든 공리적 기능에서 완전히 벗어난, 문학만을 위한 문학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강조하는 모더니즘의 이러한 태도는 무엇보다도 프랑스의 상징주의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겠다.
(4) 실존주의 인생관
대부분 모더니즘 작가들은 비록 철학가는 아니었지만 현대인이 놓여 있는 인간 조건을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즐겨 다룬다. 더구나 실존주의라는 것도 추상적인 명제로 이루어진 체계적인 철학이라기보다는 삶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나 태도를 가리키는 편리한 꼬리표에 지나지 않는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과 기술이 급진적 발전이 자져다 준 충격과 그것에 따른 인간 정신의 약화로 말미암아 인간은 그 어느 때보다 삶의 실존적 의미를 더욱 실감하게 되었다. 특히 두 번의 세계 대전은 그 동안 인류가 받아들여 온 가치관에 회의를 갖게 했다. 실존주의는 바로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 발생했다. 이러한 실존주위는 문학을 통해서 발전했는데 많은 모더니즘 작가들이 의식 또는 무의식적으로 실존주의자들이 주장하고 있는 삶의 문제를 작품에서 다루었다.
(5) 모더니즘의 형식주의
1) 플롯, 구성, 성격형성
리얼리즘 문학의 연대기적이고 객관적인 서술 방법을 피하고 비연대기적인 플롯 진행 방법에 의존한다. 이러한 것을 <공간적 형식>이라고 한다. 즉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전통적 인 시간적 구성을 중지시키거나 아예 없애버리고 그 대신 공간을 작품을 지배하는 구성 원리로 삼는다.
또한 작중인물이나 성격 형성도 전통적인 리얼리즘 작품에서 작중인물들은 평면적인물 로 그려지는데 모더니즘 작품 속 작품인물은 일관성 있는 행동이 없고 특성에 따라 실체 를 쉽게 찾을 수 없는 인물로 그려진다.
2) 관점과 시점
모더니즘이 전통적인 작품과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는 것은 플롯이나 구성 또는 성격형 성보다도 관점이나 시점이다. 전통적인 작품에서는 3인칭 전지적 화법을 쓴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서 이러한 전지적 관점이나 시점은 도전을 받기 시작했으며 복수적 관점으 로 그것이 대체 되었다. 이러한 복수적 관점은 다른 분야-상대성 이론, 불확실성 이론, 양자론,-같은 새로운 자연 과학이론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특히 모더니즘은 큐비즘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3) 의식과 시간에 대한 새로운 태도
모더니즘의 기법상 혁명은 무엇보다도 인간 의식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 무의식과 잠재 의식의 세계가 빛을 보게됨
■ 의식은 복합적이라는 점
또한 시간에 대한 태도는 인간의 의식과 마찬가지로 시간에 대한 태도고 큰 변화를 겪었다. 종래의 유물론적 관점이 비판당하면서 삶의 모든 문제를 공간적인 분석으로 해결할 수 없는 현상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는 점이 주장되었다.
새로운 시간과 인간의식에 대한 새로운 태도는 모더니즘 문학의 기법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기법은 인간이 바로 자신의 기억 자체라는 점, 그리고 인간의 의식의 한 단면을 보면 그에 대한 모든 사실을 알 수 있다는 점에 뿌리를 두고 있다.
4) 신화와 모더니즘
모더니즘 기법적 특징을 신화의 사영에서 찾아 볼 수 있다. 19세기에 걸쳐 통용되던 신화에 대한 태도는 크게 사실주의적 태도 이상주의적 태도, 두 가지로 나뉜다. 전자는 신화를 역사적으로 후자는 상상력의 언어로 된 상징적 산물로 보려는 태도이다. 그러나 20세 기에 들어오면서 이 두 태도는 일종의 타협점을 찾기 시작했다.
따라서 신화는 모더니즘이 발전하는데 직접 또는 간접적 도움이 되었고 새로운 기법을 마련해 주었다.
■ 신화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보편타당한 삶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편협하고 국수 적인 문학관에서 벗어나 좀 더 국제적인 문학관을 갖도록 하는데 이바지하였다.
■ 신화는 오직 신 같은 초월적 존재에게나 속하는 것으로 생각하던 창조 행위를 예 술가에게 부여함으로써 예술가에게 부여함으로써 예술가의 역할을 놓여주었다.
■ 신화는 인간을 18,19세기의 과학적 합리주의로부터 해방시켜 비이성적인 존재와 상 대적인 사고 유형을 통하여 삶을 좀 더 균형 있게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었다.
■신화는 인간의 상상력이 갖는 가능성을 강조함으로써 문학 창작을 촉진시켰다.
<참고문헌>
1. 이선영 편, 문예사조사, 민음사, 1986.
2.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그리스 고전문학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실천문학사, 1995.
3. 김용직, <모더니즘 연구>, 자유세계, 1993
4. 이승훈, <모더니즘 시론>, 문예출판사, 1995.06.01
5. 김동욱,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현암사, 2004.02.28
6. 신현숙, <초현실주의>, 서울:동아출판사, 1992
7. 박찬기 편저, <표현주의 문학론>, 민음사, 1990
8. 유민영, <문예사조>, 오세영 편<표현주의와 그 수용>, 고려원,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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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11
  • 저작시기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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