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클레멘트의 생애와 경력(Clement's Life and Career)
1) 이방인에게 고함, The Exhortation to the Heathen
2) 몽학선생, PAEDAGOGUS; The Instructor
3) 스트로마타(잡문집, Stromata; Miscellanies
2. 클레멘트와 헬라철학(Clement and Greek Philosophy)
3. 참된 영지주의("True Gnosticism"; "Perfect gnostic")
참고문헌
1) 이방인에게 고함, The Exhortation to the Heathen
2) 몽학선생, PAEDAGOGUS; The Instructor
3) 스트로마타(잡문집, Stromata; Miscellanies
2. 클레멘트와 헬라철학(Clement and Greek Philosophy)
3. 참된 영지주의("True Gnosticism"; "Perfect gnostic")
참고문헌
본문내용
ture)로 취급했고, 인간의 이성적 부분으로 묘사한 “보다 고상하고 더 나은”(higher and better)영의 성질을 날카롭게 대조한 데 있다. 영지주의와는 달리, 그는 물질이나 몸이 악하다는 것을 명백하게 부정했다. 성경에서 그와 같은 희미한 이원론(faint echoes of such a dualism)을 발견할 수 있지만, 영혼이 인간의 이성적인 부분이거나 몸이 “낮은 성질”(the lower nature)이라고 가르치지 않는다; 구원을 이성적 명상과 모든 신체의 열정을 포기하므로 도달되는 하나님과 같은 완전과 동일시한 것은 헬라철학이다; 하나님과 인간 안의 하나님 형상에 관한 그의 견해는 헬라적인 방향으로 기울어진 것을 드러낸다. 하나님은 무 감정적이고 로고스의 가르침을 통해 하나님을 닮는 것은 자아 통제를 통한 완전한 무감정의 상태(perfect passionlessness)에 도달하는 것이다. 헬라철학의 하나님은 로고스라고 불리우는 중개자를 통해서만 자연과 역사의 세계에 관련된다. 클레멘트의 인간이상은 절제, 평온, 부동의 영향을 받지 않고, 합리적이고 고요하다(self-controlled, serene, unmoved and unaffected, rational and calm). 그는 하나님의 진노를 “신인동형설”(Anthropomorphisms)로 답변했다.
참고문헌
후스토 L. 곤잘레스 저, 초대교회사, 은성 2012
브루스 셸리 저, 현대인을 위한 교회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11
박용규 저, 초대교회사, 총신대학교출판부 2009
김기홍 저, 이야기 교회사, 두란노 2010
참고문헌
후스토 L. 곤잘레스 저, 초대교회사, 은성 2012
브루스 셸리 저, 현대인을 위한 교회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11
박용규 저, 초대교회사, 총신대학교출판부 2009
김기홍 저, 이야기 교회사, 두란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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