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Paul신학] 바울의 종말론에 대한 이해 (현재, 중간 상태, 미래 상태의 단계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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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울Paul신학] 바울의 종말론에 대한 이해 (현재, 중간 상태, 미래 상태의 단계로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현재
1) 그리스도의 사역
2) 우리가 그 사역에 참여함

2. 중간 상태
1) 빌립보서 1:21-23
2) 고린도후서 5:1-10

3. 미래 상태
1) 목표
2) 만물이 그리스도께 복종함
3) 피조물이 자유를 얻음
4) 육체적 부활 혹은 육체적 변화를 통하여 불멸의 상태에 이름
5) 불신자의 비참한 처지
6) 신자들이 그 행위에 따라 심판을 받고 그에 따라 상급을 받음
7) ‘종말 시작의 과정’
8) 종말에 대한 바울의 가르침의 핵심
9) 환난 이전의 교회의 휴거?
10) ‘온 이스라엘’을 모으심
11) 배교와 불법의 사람
12) 최후의 상태 이전의 천년 통치의 문제
13) ‘새 하늘과 새 땅’의 상태

본문내용

자들이 알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행 24:15). 15:24에서 언급하는 ‘나라’가 천년 왕국이라고 여전히 주장하는 전천년주의자들에 대해서, 무천년주의자는 15:51-55에 의하면 그리스도께서 그의 오실 때에 부활을 일으키심으로써 그의 마지막 원수인 사망을 멸하신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는 곧 15:25에서 문제가 되는 그 ‘왕 노릇’(혹은 통치)이 그의 강림 이전에 일어나며, 그의 강림과 또한 강림에 곧바로 이어지는 종말의 심판과 더불어 그 완성이 이르며, 그때에 그가 자신의 메시아적 통치를 아버지께 바쳐 드려서, 하나님이 만유의 주로서 만유 안에 계시도록 하실 것임을 의미한다.
13) ‘새 하늘과 새 땅’의 상태
A. 우리의 영원한 상태는 ‘지상’에서 실현됨
미래 상태의 최후 국면에 대해서, 로마서 8:19-23에서 바울은 창조된 질서의 최종적인 구속(혹은 재창조)에 대해서 말씀한다. 래드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사람의 궁극적인 목적지는 이 땅에 속한 것이라는 것이다. 사람은 피조물이요, 하나님은 땅을 그의 피조물로서의 존재의 현장이 되도록 창조하셨다. 그러므로 육체적인 존재의 측면에서 사람의 구속이 몸의 부활을 요구하는 것처럼, 물리적인 피조 세계 자체의 구속은 그 완전한 존재의 현장으로서 새로워진 땅이 필요한 것이다.”
B. 영원한 상태에서의 그리스도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에 그의 모든 원수들을 무찌르신 후에 그는 자신의 메시아적 왕의 직분을 그 위임과 권위와 함께 아버지께 바쳐 드릴 것이다. 그는 하나님으로서 거룩하신 삼위의 제2위가 되시는 분이시며 영원토록 하나님의 아들로 계속 계실 것이다.
C. 영원한 상태에서의 구속받은 백성
구속받은 백성은 영원한 상태 속에서 ‘항상 주와 함께 있을 것’이다(살전 4:17). 이것이 그들의 상태에 대한 바울의 주요 묘사이다. 그러나 바울은 이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삶의 내용을 표현하기도 하며, 하나님께서 충만히 채우시는 ‘만유’의 내용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다(롬 5:10; 딤후 2:10; 롬 2:7; 고전 15:42이하; 딤후 2:10; 고후 4:17; 고전 13:12; 롬 14:17). 이 모든 표현들이 다 구원의 개념들로서 하나님의 멸하지 않는 선물을 표시하는 것인데, 부분적으로만 알 뿐인 그것을 알도록 해주는 데에 각기 나름대로 특별한 공헌을 하고 있는 것이다.
D. 최후의 영화의 본질(롬 8:30)
심판에서 공개적으로 완전히 사면을 받은 결과 얻는 그들의 복락의 상태는 ‘하나님이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의 상태와 비교할 때에 그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예비된 ‘그 영광의 풍성함’이 너무나도 분명한 것이다(롬 9:22-23). 그들은 영원한 삶 속에 들어가 주의 임재로부터 오게 될 그 충만한 기븜과 즐거움을 얻을 것이지만, 하나님을 모르고 우리 주 예수의 복음에 순종하지 않는 악인들은 주의 인정하시는 임재와 그의 권세의 영광에서 멀리 떠나 영원한 멸망을 형벌로 지불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시점에서 그리스도인들은 영광을 입은 상태로 들어가게 되는데, 그것이야말로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그 모든 구원의 역사 가운데서 창조의 순간부터 끈질기게 이루어 가신 목표요 또한 구원의 영원한 계획의 첫 작정이었던 그 궁극적인 종말인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교회의 영화와 또한 그것에 수반되는 그리스도 자신의 영화와 더불어, 모든 역사가 지향하는 그 순간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가 충만하게 최종적으로 영화롭게 되어, 그의 아들과 그의 지극히 거룩한 이름에게 영원토록 찬송이 되어야(빌 2:11) 비로소 최종적으로 만족을 얻으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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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24
  • 저작시기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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