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여성 철학자 (아무도 말하지 않은 철학의 역사) _ 마르트 룰만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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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여성 철학자 (아무도 말하지 않은 철학의 역사) _ 마르트 룰만 지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 소피아, 즉 지혜는 여성적이다
1장 신화에서 우주론으로 - 고대 그리스에서 서양 철학의 탄생
2장 기독교 철학의 전성기 - 중세(교부 철학과 스콜라 철학)
3장 대변혁의 시대 -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4장 혁명과 왕정복고 - 합리주의에서 계몽주의 및 그 극복까지
5장 낭만적인 철학함 - 이성의 타자
6장 신칸트주의에서 프래그머티즘으로 - 낡은 가치들의 전복인가, 새로운 정립인가
7장 20세기 전반기의 철학 - 논리실증주의, 현상학, 실존주의, 그리고 정치철학
8장 아우슈비츠 이후의 철학함 - 근대적인 것의 위기에서 해체로

본문내용

따르면 1872년
3월31일로 나온다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 1914년부터 페트로드라트, 1924년부터는 레닌그라드로 불리다가 오늘날에는 다시 상트페테르부르크로 돌아갔다.
수잰 캐서리나 랑어 (1895~1985년)
수잰 케서리나 노스는 1895년12월20일 뉴욕에서 독일계 이민가정의 딸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 몸이 허약하고 병치레가 잦았기 때문에 개인교습으로 학교 교육을 대신했다.
아버지는 그에게 첼로와 피아노를 가르쳐 그가 평생동안 음악을 좋아할 수 있는 기초를 놓아주었다.
로자 룩셈부르크 (1871~1919년)
리지 수전 스테빙 (1885~1943년)
리지 수전 스테빙은 12월2일 런던 근교 윔블던에서 태어났다.
그는 판사였던 아버지 앨프레드 찰스 스테빙과 어머니 엘리자베스 사이의 여섯자녀중 막내딸이었다.
그는 1906년부터 1908년까지 거턴대학을 다니며 역사학을 공부했다.
어릴 때부터 늘 병에 시달렸기 때문에 대학에 가기전까지는 정규 학교에 가지 못하고 독학으로 지식을 습득해야 했다.
에디트 슈타인 (1891~1942년)
시몬 베유 (1909~1943년)
오로지 자신의 이론을 검증할 목적으로 힘든 공장일을 자발적으로 했던 철학자가 얼마나 있었을까?
아마 한명도 없었을것이다. 그런데 한 여성이 그 일을 해냈다. 시몬베유가 바로 그 인물이다.
마리아 삼브라노 (1904~1991년)
'시적인 이성'의 사상가 마리아 삼브라노는 1904년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의 벨레스 말라가에서 태어났다.
스무 살 때 세고비아에서 철학과 문학 이론을 공부하기 시작한 그는 1926년부터 마드리드에서 본격적으로 이분야를 파고 들었다.
8장 아우슈비츠 이후의 철학함 - 근대적인 것의 위기에서 해체로
메리 데일리 (1928년생)
메리 데일리는 1928년10월16일 뉴욕 주 스케넥터디 시에서 태어났다.
그는 자서전<바깥 세상을 향한 길>에서 사진은 이미 고등학교때 철학자가 되겠다는 강렬한 바람을 갖고 있었다고 털어놓고 있다.
하이데 괴트너-아벤드로트 (1941년생)
아이테 괴트너-아벤드로트는 1941년2월8일 독일의 튀링겐에서 태어낫다.
그는 1966년부터 1973년까지 뮌헨 대학에서 학문이론과 논리학을 공부했다.
로베르트 폰 랑케-그라베스의<그리스 신화>와 거기에 담긴 신석기 시대의 모권 사회시기에 매료되어 그는 일찍부터 철학 공부 이외에 모권 사회를 파고 들었다.
뤼스 이리가레이 (1930년생)
사라 코프만 (1934~1994년)
줄리아 크리스테바 (1941년생)
줄리아 크리스테바는 의심할 바 없는 당대의 가장 중요한 프랑스 여성 이론가 가운데 한명이다.
특히 그의 강령과도 같은 저작<시적 언어의 혁명>으로 인해 그의 명성은 프랑스를 넘어서까지 퍼지게 되었다.
물론 일반인들에게까지 그랫다는 것은 아니고 전문가들 사이에 그랬다는 것이다.
에이드리엔 리치 (1929년생)
에이드리엔 리치는 미국 볼티모어 태생이다.
1929년에 태어난 그는 시민 의식과 교양을 중시하는 분위기에서 성장했다.
그의 아버지는 유명한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일찍부터 두각을 나타낸 탁월한 병리학자였다.
주디스 니세 슈클라 (1928~1992년)
주디스 니세 슈클라는 ,불의론.을 통해 비록 사후이긴 하지만 한계의 범위를 뛰어넘어 유명해졌다.
엘프리데 발레스카 틸슈 (1910~1993년)
여성 법학자이자 철한자인 엘프리데 발레스카 틸슈의 이름은 고대 경험론의 재발견과 관련될뿐만 아니라 독일의 페미니즘 철학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브리기테 바이스하우프트 (1939년생)
그는 196년부터 뮌헨, 하이델베르크, 프라이부르크 등지에서 철학과 독문학, 낭만주의와 예술사 등을 공부했다.
도나 해러웨이 (1944년생)
사람들은 그를 기껏해야 과학사가,사회학자 혹은 여성 철학자라고 부른다.
그러면 기술이론 사회 비판, 아이러니 등에 대한 그의 기여는 어?F게 되는가?
도나 해러웨이의 개념과 텍스트는 당혹감을 불러일으킨다.
9장 세 번째 밀레니엄을 향한 출발 - 최근 20년간의 페미니즘
1960년대부터 시작된 새로운 여성 운동을 배경으로 이에 여성철학자들도 자신의 학문에 근본적인 비판을 가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페미니즘적인 철학함의 중요 관심사는 여성들의 철학적인 성찰로부터 이중적으로 배재되고 있다는 것을입증하는 일이다.
지금까지는 늘 논의의 대상에 머물러 잇는 여성적인 것이 주체로 바뀌어야함은 물론, 고대 이루부터 역사에서 여성 철학자들이 사실상 배제되어온 실상이 백일하에 드러나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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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5.05.05
  • 저작시기2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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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66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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