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한국사회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사회복지적 대책- 다문화사회, 다문화가정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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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가정] 한국사회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사회복지적 대책- 다문화사회, 다문화가정 문제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사회란 무엇인가?
 2. 다문화가정의 개념과 특징
  1) 다문화가정의 개념
  2) 다문화가정의 특징
 3. 한국사회 다문화주의의 배경 및 전개양상
 4. 다문화가정 현황
  1) 다문화인구동태통계
  2) 다문화가정 학생 수 추이
 5. 다문화가정 증가의 원인
 6. 다문화가정 아동문제의 실태
 7.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1)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
  2) 경제적 어려움
  3) 부부관계
  4) 고부관계
  5) 자녀관계
  6) 문화차이
  7) 정체성과 가치관 문제
  8) 한국어 능력 문제
  9)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환경 문제
  10) 법적(호적)문제
  11) 사회, 문화적 관계의 문제
 8. 외국의 다문화정책 사례
  1) 캐나다의 다문화정책
  2) 영국의 다문화정책
  3) 독일의 다문화정책
  4) 스웨덴의 다문화정책
  5) 오스트레일리아의 다문화정책
  6) 일본의 다문화정책
 9. 다문화가정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책(해결방안)
  1) 개인 실천가 차원
  2) 전문직 차원
  3) 서비스 기관 차원
  4) 거시적 서비스 체계 차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역량강화적 관점을 유지하여야 한다.
2) 전문직 차원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는 문화적 소수자들이 사회복지 전문직의 주요대상인 사회적 약자, 억압받는 자들 중의 하나임을 인식하고, 이들에게 효과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역량이 전문적 역량의 중요한 부분임을 인정하여야 한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사회복지 교과과정에 다문화와 문화적 역량에 관한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변화하는 사회적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들을 배출하도록 해야 한다. 다루어져야 할 내용은 사회에 주요 다문화 집단에 대한 심층적 이해뿐만 아니라 다문화 집단과 효과적 개입기술, 이론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을 통한 사회복지 전문직인들은 타 문화와 인종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감소시켜야 한다.
그러나, 사회복지실천이론과 방법들이 서구에서 개발되었기에 한국문화나 이주민의 특정문화에 적절하지 않을 수 있음을 인식하고 서비스 전략의 문화적 변용과적을 통해 문화적으로 적절하고 효과적인 실천모델과 전략을 마련하는 노력애 있어야 한다.
한국의 사회복지교육이 서구의 주류 실천이론들의 인지적 학습에 치중하여 왔던 점을 인식하고, 정서적 경험과 적용을 강화하는 실험적 교육방식을 통하여 자기인식과 타 문화권에 속하는 개인의 경험에 대한 민감성과 문화적 역량을 개발하는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3) 서비스 기관 차원
서비스 기관은 다문화주의를 권장하고, 서비스에 접근성과 기회의 평등을 지지하는 기관의 철학과 정책을 분명하게 표명하여야 한다. 이중문화와 언어능력이 있는 개인을 훈련하고 직원으로 채용하는 것이 서비스의 접근성을 위해 좋은 전략임을 인식하고, 이중언어/문화자의 고용이 기존의 한국인 사회복지사의 취업기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등을 인식하고 대처해야 한다.
다문화화가 조직의 의사결정과 지배구조에 반영되어야 하고, 다문화집단이 수동적 서비스 이용자가 아니라 자신들을 조직하고 결정하는 주체가 되게 하여야 한다.
또한, 각 문화 집단에 대한 심층적 지식과 이해가 서비스 전달방식에 반영되어야 한다. 문맹률이 높거나 교육수준이 낮은 집단을 위한 정보자료들은 인쇄물대신 시청각자료로 개발하고, 여성의 독립성이 많이 강조되는 문화권 여성에게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거시적 서비스 체계 차원
대한민국 헌법에는 인종차별에 대한 정의가 빠져있다. 국제사회가 되가고 있는 시점에서 아직도 편협한 시각으로 사회를 바라보고 있다. 이러한 시각을 탈피하기 위해서 한국사회의 새로운 성원들을 위한 의료, 교육, 사회복지서비스들이 사회성원으로 누려야하는 기본적 인권과 사회정의의 보장으로 인식되게 해야 한다. 또한, 국내에 유입된 외국출신자에 관한 정확한 통계자료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해야한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서비스와 정책을 계획하고 수립할 때 객관적이고 정확한 자료를 근거로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차별과 편견을 타파하고 다문화 집단 간의 이해와 관용을 진작하는 예방적 개입을 아동 및 청소년에게 제공함으로써 선진 다문화사회가 겪고 있는 인종차별의 후유증을 예방 또는 완화해야 한다.
또한, 서비스의 언어적 접근성을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중언어가 가능한 서비스 제공자의 배출을 위한 다각적 교육, 훈련, 고용전략이 있으며 특례 입학제도를 활용하여 이중언어가 가능한 사용자들을 통역사나 이중언어 준전문가 등 인적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Ⅲ. 결론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여 외국인이나 타민족 또는 다른 문화에 대한 배타성이 강하다. 이러한 현상은 급속도로 세계화가 이루어지면서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오늘날에도 바뀌지 않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 문제가 다음세대로도 이어진다는 것이다. 1990년대 국제결혼이 증가하였고, 그 가정의 자녀 세대들이 성장하여 학교에 다니고 있는 시점인 2000년대가 되면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문제는 사회적으로 확대되었다.
일반 가정의 아동들도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살아가지만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은 더욱 다양하고 많은 문제들을 노출시키며 성장해 간다. 그것은 이후 성인이 되어서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 생활해 나가는데 어려움을 갖게 하며 나아가 국가적 차원의 사회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 또한 다문화 가정의 형성과 그 자녀에 대하여 한국사회가 상당 부분 책임을 함께 해야 할 도의적, 인권적, 법적인 의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성장과정에서 다문화가정 아동들에게만 나타나는 문제점들과 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다문화가정이 더 이상 ‘외부인’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생활 체계 속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입장에서 다문화가정 인구가 우리나라에서 더 윤택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과 정책적 지원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홍성숙,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 및 사회적응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2015.
2. 김희재,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2015.
3. 김태환, 다문화 사회와 한국 이민정책의 이해, 집사재, 2015.
4. 한승진, 다문화사회현실에 따른 이해와 교육, 대한기독교교육협회, 2015.
5. 김이선, 다문화가족의 초국가적 가족 연계망과 정책적 시사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4.
6. 이종일, 다문화사회와 타자이해, 교육과학사, 2014.
7. 마르코 마르티니엘로 저, 윤진 역, 현대사회와 다문화주의, 한울, 2008.
8. 김원(교수), 김복수 외 6명 저, 한국의 다문화주의 (가족 교육 그리고 정책), 이매진, 2011.
9. 조원탁, 박순희 외 3명 저,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양서원, 2012.
10. 김경식, 강이철 외 3명 저,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신정, 2012.
11. 백승대, 이정화 외 3명 저,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정림사, 2014.
12. 김숙현, 다문화 대한민국을 위한 모색, 여의도연구원,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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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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