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색채도안 제작이란
2. 색채도안의 사용 방법과 해석
3. 색채선택과 사용으로 본 심리
참고문헌
2. 색채도안의 사용 방법과 해석
3. 색채선택과 사용으로 본 심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보다는 색칠에 더 치중한다: 정서적인 움직임이 강하다.
⑪ 화면의 일부에 색이 엉켜 있다: 자폐적이고, 말이 없고, 행동이 둔한 사람에게서 많이 보게 된다. 때로는 반항의 표시이기도 하다.
⑫ 밝은 색에 어두운 색을 입히고 있다: 억압된 감정을 가지면서 희망을 잃어가고 있다.
⑬ 어두운 색에 밝은 색을 입히고 있다: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다.
⑭ 한 곳에 여러 가지 색이 몰려 있다: 부모의 훈육이 불충분하다는 것을 표시한 것이며, 때로는 훈육이 너무 엄격한 경우에도 나타난다.
⑮ 화면의 둘레를 색으로 칠한다: 환경과의 단절 상태를 표시하는 경우이다.
주된 상충의 색: 환경을 나타낸다.
주된 하충의 색: 내부의 압력 상태를 표시한다.
화면에 명암 색 두 가지가 나타난다: 열등감의 표시이다.
여러 가지 색을 띠로 둘렀다: 소극적이고 도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김선현 저, 색채심리학, 이담북스 2013
이근매 저,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8
김용숙, 박영로 저, 색체의 이해(색채 이론과 활용), 일진사 2013
고현, 유시덕 외 저, 유아동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창지사 2008
오연주, 홍혜자 외 저, 미술치료, 창지사 2014
⑪ 화면의 일부에 색이 엉켜 있다: 자폐적이고, 말이 없고, 행동이 둔한 사람에게서 많이 보게 된다. 때로는 반항의 표시이기도 하다.
⑫ 밝은 색에 어두운 색을 입히고 있다: 억압된 감정을 가지면서 희망을 잃어가고 있다.
⑬ 어두운 색에 밝은 색을 입히고 있다: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다.
⑭ 한 곳에 여러 가지 색이 몰려 있다: 부모의 훈육이 불충분하다는 것을 표시한 것이며, 때로는 훈육이 너무 엄격한 경우에도 나타난다.
⑮ 화면의 둘레를 색으로 칠한다: 환경과의 단절 상태를 표시하는 경우이다.
주된 상충의 색: 환경을 나타낸다.
주된 하충의 색: 내부의 압력 상태를 표시한다.
화면에 명암 색 두 가지가 나타난다: 열등감의 표시이다.
여러 가지 색을 띠로 둘렀다: 소극적이고 도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김선현 저, 색채심리학, 이담북스 2013
이근매 저,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8
김용숙, 박영로 저, 색체의 이해(색채 이론과 활용), 일진사 2013
고현, 유시덕 외 저, 유아동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창지사 2008
오연주, 홍혜자 외 저, 미술치료, 창지사 2014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