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론 觀光文化論] 고유성(固有性)의 개념적 발전 - 고유성의 개념, 고유성의 유형(객관적 고유성, 구성적 고유성, 경험적 고유성, 실존적 고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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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광문화론 觀光文化論] 고유성(固有性)의 개념적 발전 - 고유성의 개념, 고유성의 유형(객관적 고유성, 구성적 고유성, 경험적 고유성, 실존적 고유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유성의 개념

2. 고유성의 유형
 (1) 객관적 고유성
 (2) 구성적 고유성
 (3) 경험적 고유성
 (4) 실존적 고유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념이 아니라 철학에서 시작되었으며 최근 관광과 관련한 고유성 연구에 도입되었다. 김희영과 김사헌(2006)은 실존적 고유성을 개인이 자기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찾게 되는 현상인 실존으로 정의하고 있다. 관광객이 고유성을 체험하는 것은 관광행위의 역치과정에 의해 형성된 개인적, 주관적 감정을 통해서이다. 다시 말해, 관광객은 대상이 고유하기 때문이 아니라 비일상적인 활동에 몰입함으로써 역치 경험을 통해서 자신이 고유하다는 감정을 갖게 됨을 뜻한다.
다니 엘(Y. P. Mel)은 쿠바의 룸바(rumba)와 같은 관광댄스 공연을 통해 실존주의적 고유성을 설명하고 있다.11) 실존적 고유성은 관광객이 그 행사를 단지 지켜보는 것이 아닌 관광객이 직접 참여하는데서 비롯한다. 관광객들은 리듬과 율동을 즐기며 기쁨, 즐거움, 때로는 낭패감에 이르기도 하나, 이러한 감정을 춤과 연관시킴에 따라 그 댄스공연의 진실성은 변화된다. 관광객들은 공연하는 댄서들처럼 영적이며 심미적인 바탕에 도달한다. 이러한 댄스공연에 참가하는 순간의 관광은 일상생활의 긴장감을 해소하는 새로운 세계로 이끌어, 쿠바인 댄서들과 춤추는 관광객들에게는 거의 무아지경에 달하는 경험에 대한 탐닉이 가능하게 된다. 객관적 고유성의 시각에서 보면, 고유하지 않거나 꾸민 것이지만 그것이 지닌 창조적이고 카타르시스적 특성 때문에 실존적 고유성을 양산해내는 것이다.
참고문헌
조명환 저, 관광문화론, 백산출판사 2010
이정학 저, 문화광광의 이해, 대왕사 2011
한혜숙, 유명희 외 저, 관광학개론, 한올 2015
양위주 저, 글로벌 문화관광론, 한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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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7.03
  • 저작시기2015.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5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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