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축제][한국의 축제][축제][축제 사례][이벤트][관광상품][문화관광상품][지역축제][민속축제]세계의 축제와 한국의 축제 사례(축제의 의미, 축제의 종류, 축제의 기능, 외국의 축제 사례, 한국의 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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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축제][한국의 축제][축제][축제 사례][이벤트][관광상품][문화관광상품][지역축제][민속축제]세계의 축제와 한국의 축제 사례(축제의 의미, 축제의 종류, 축제의 기능, 외국의 축제 사례, 한국의 축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축제의 의미와 종류

Ⅲ. 축제의 기능

Ⅳ. 외국의 축제 사례
1. 미국의 도자기 축제
1) NCECA(National Council on Education for the Ceramic Arts)
2) CCACA (California Conference for the Advancement of Ceramic Arts)
3) 미국 공예협회(American Crafts Council) 주최 공예전시판매 (ACC Crafts Fair)
4) SOFA Expo (Sculpture, Object, Functional Art): 시카고(Chicago)와 뉴욕(New York)
5) 작은 규모의 지방 축제
2. 일본의 축제
1) 본오도리(오본)
2) 시치후쿠진 마쓰리
3) 하카타 돈타쿠
4) 하나가사 오도리
5) 네부타 마쓰리
6) 산쟈 마쓰리
7) 일본의 도자기 축제
3. 브라질 삼바축제
1) 삼바의 기원
2) 삼바란
3) 삼바의 음악
4) 삼바의 특징
4. 필리핀의 축제
1) 부활절
2) 성삼일 파스카 (Passover, 과월절)
3) Visita Iglesia
4) Pilgrimage
5) 성탄절 Maligayang Pasko
6) 신정
7) 설날/구정
5. 이탈리아 베니스 가면 축제
6. 인도의 빛축제
7. 프랑스 와인축제
8. 유럽의 3대 음악 축제
1) 잘츠부르크 음악제
2) 에든버러 축제
3) 바이로이트의 바그너 음악제

Ⅴ. 한국의 축제
1. 전주세계소리축제
2. 전주풍남제
3. 남원춘향제
4. 진도영등제

Ⅵ. 결론

본문내용

의 고장 관광남원”이 되는 지름길이라고 본다.(김동섭, 1997)
춘향제 외에도 이제 흥부제가 남원시의 축제로 추가되었다. 물론 흥부제는 이제 시작한지 3년밖에 되지 않아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러한 축제들이 남원이라는 조그만 시를 외부에 널리 알리고 또한 관광객들을 유인하여 남원시가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기회로 주민들 모두에게 인식시켜왔기 때문에 이들 축제에 대한 참여도와 절박감은 전주의 풍남제와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강하다. 이러한 외부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그리고 춘향제의 격을 높이기 위해 시에서는 시비로 지원하여 춘향과 이도령으로 뽑힌 사람들을 로미오와 줄리엣의 고향인 이탈리아의 베로나시를 방문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춘향전을 로미오와 줄리엣의 동격으로 상승시키고 그렇게 외부인들에게 인식시키고 시민들도 그렇게 인식하고 외부인들에게 그렇게 인식시키라고 하는 묵시적 압력이다. 시민들이 이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은, 춘향제의 새로운 지평을 확대하여 내부적 단결을 도모하여 이들을 보다 효과적인 관광자원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시 주도세력의 의도가 시민들에게도 어느 정도 관철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4. 진도영등제
1996년부터 정부에서 관광상품성이 높은 지역축제 중 1997년 10개, 1998년 18개, 1999년 21개, 2000년 25개, 2001년 30개, 2002년 29개를 선정하여 문화관광축제로 집중육성하고 있다. 진도영등제는 매년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관광축제로 자리잡고 있다.
진도영등제는 전라남도 진도군 고군면 회동리와 의신면 모도리 사이의 2.8km의 바다에서 매년 음력 3월초나 보름에 열리는 축제로, 이때가 되면 이곳의 바다는 조차가 가장 커지며 약 40m의 폭으로 바닷길이 생긴다. 1975년 이 광경을 목격한 주한 프랑스대사 피에르랑디가 프랑스신문에 ‘한국판 모세의 기적’으로 소개하여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1977년부터 진도군에서 축제로 개발하여, 1978년에 제1회 진도영등제를 개최하게 되었다. 개최년도에는 참가자가 1만 명에 불과하였으나 제8회째인 1985년에는 12만 명, 1992년에는 25만 명, 1994년에는 30만 명으로 해마다 증가되고 있으며 2000 이후로 40만 명의 참가자가 참여하고 있다.
진도에서는 바닷길이 생기는 이 현상을 ‘영등살’이라 부르는 데 축제이름은 여기에서 유래되었으며 영등살은 ‘용이 승천한곳’이라는 뜻으로 조선 초기 뽕할머니의 전설이 담겨져 있다.
이 신비의 바닷길을 보기위해 해마다 많은 관광객이 모이는 데 2003년 제 26회 진도영등축제는 4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 동안 개최되었다. 초기에는 지역민 주도의 자생적인 마을굿으로 시작됫던 영등제는 현재 영등제 추진위원회 주관, 진도군주최, 문화관광부 등의 후원으로 구성된 민관혼합형의 추진체계로 이루어져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회동공연장에서 남도들노래와 진도가락이 공연되었으며, 바다에서는 해상선박 퍼레이드가 벌어지고 뽕할머니상 앞에서는 제사와 용왕제가 벌어졌다. 부대행사로 진돗개 전시회와 패러글라이딩 시범도 함께 이루어졌다. 특히 이 축제의 특징적인 것은 일년 중 4월 중순에 바닷길이 2-3일 열리기 때문에 축제의 개최 시기나 개최기간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바닷길이 갈라지는 5시를 전후로 참가자가 직접 바다에 들어가 문어나 조개 등 해산물을 직접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축제의 주제 프로그램으로서의 바닷길 체험은 그 어느 축제에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진도영등제만의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Ⅵ. 결론
문화의 국제화시대(Walle, 1998)에 문화체험관광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세계관광의 흐름 속에서 관광과 축제이벤트를 결합한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관광진흥 노력, 즉 축제의 관광자원화와 관광상품화를 위한 각국의 노력은 경제, 사회, 정치 등의 다양한 영역에 걸쳐 축제가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그 영향과 그 효과에서 비롯된다(Bianchini, 1993; Negrier, 1993).
축제는 인간의 거의 모든 문화에서 우연히 만날 수 있는 이벤트이며 사회적 현상으로서 지역이라는 공간적인 바탕 위에 형성된 지역문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지역문화란 지리적으로 배타적인 공간을 점유하고 있는 지역공동체 구성원들의 상호 노력에 의해서 취득된 누적 지식, 경험, 신념, 가치, 태도, 종교, 질서, 시간과 공간관계 등을 포함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생활공동체 구성원들의 제의나 잔치, 놀이마당(장정용, 1994)”으로서 정의될 수 있는 축제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축제는 역사적인 시점에서 전통축제와 현대축제로 대별되며, 공간적인 측면에서 지역축제와 초지역적인 특별축제로 구분된다(서연호, 1994). 지역축제는 개최목적에 따라 “주민화합축제, 관광축제, 산업축제, 특수목적축제”로 나눌 수 있으며, 축제행사내용 및 구성형식에 따라 “전통문화축제, 전시예술 및 공연예술 위주로 구성된 예술축제, 전통문화예술체육오락 등의 프로그램이 혼합된 종합축제, 그리고 추모제가요제 등과 같은 특정 단일 프로그램에 국한된 기타 축제”로 분류할 수 있다(문화관광부, 1996). 그러나 이와 같이 여러 종류로 세분되는 오늘날 대부분의 지역축제는 행사내용과 프로그램이 다양하고 상호 복합적인 성격을 띄고 있는 종합축제의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오늘날의 많은 지역축제는 “관광측면”, 즉 문화관광의 대상으로 지역산업의 발전과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를 육성하려는 목적에서 그 역할과 기능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경제적 생산활동 차원 이외에 지역축제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기능과 역할, 즉 지역주민의 문화욕구충족, 지역문화예술의 계승과 선양, 지역문화의 활성화, 지역주민의 귀속감과 공동체 의식 강화 등 사회문화적인 차원에서 지역축제의 역할과 기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축제는 지역 및 국가간 인적문화적 교류를 통하여 새로운 의식이나 새로운 관계와 혁신 등 지역사회의 변화를 유인하는 매개체로서, 그리고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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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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