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 [태권도 지도자]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 [태권도 지도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란

2. 태권도의 가치
1) 태권도의 수련적 가치
2)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3) 태권도의 스포츠적 가치
4) 태권도의 생활체육으로서의 가치

3. 태권도 교육의 목적

4. 태권도 교육의 가치

5. 태권도 지도자란

6.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
1) 전문성
2) 리더십
3) 체계적 지식
4) 전문적 권위
5) 윤리강령
6) 자기개발

7.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일반적인 자질
1) 인격적 감화자
2) 탁월한 태권도 구사능력
3) 합리적인 지도력

8.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자질
1) 건강한 신체와 정신
2) 교육신념
3) 교육철학
4) 인격
5) 지도력
6) 인품
7) 예의
8) 학식
9) 실전능력배양

9.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내가 노력해야 할 조건
1) 독서
2) 클리닉 참석
3) 기록하는 습관
4) 관찰력
5) 자기 평가

10.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내가 노력해야 할 자질

11.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련생에게 있어서 존경의 대상이 될 뿐 아니라 그들에게 진정한 사범으로 인식되게 될 것이다.
태권도는 인성교육과 예의교육도 중요시 하지만, 신체교육 또한 중요한 덕목이다. 태권도는 몸으로 인식하고, 몸의 움직임이 자기화 되어야 하는 운동이다. 그러므로 수련생에게 태권도 동작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사범 스스로가 정확한 기능을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수련생 앞에 섰을 때, 정확한 동작을 구사할 수 있으며 백번 듣는 것 보다 한 번 보는 것이 낫다는 말이 있듯이 사범은 시범을 통해 시각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범은 어느 때나 수련생 앞에서 시범 보일 수 있는 실기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우리 사회가 원하는 태권도 사범의 유형과 역할은 달라진다. 또한 사범의 지위와 권위도 변화한다. 그러나 사범의 지위와 권위는 누가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사범 자신이 만드는 것이며 태권도의 질 또한 태권도 사범들이 만들어가는 것이다. 현 태권도장의 주 교육이 되고 있는 학교 체육과 단순 유희의 장과 아동위주의 태권도장 운영, 단순히 승단만을 목표로 하는 운영책 등, 문제점만을 성토하지 말고, 태권도의 발전 및 변화가 사범 스스로에게 달려 있음을 인식해야 하는 것이다.
태권도 사범은 태권도 교육의 목표인 지(智), 덕(德), 체(體)를 고루 갖춘 이상적인 인간 형성을 목표로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태권도 사범은 태권도를 수련하는 데 있어 엄격함과 부드러움, 예의와 규율을 바탕으로, 때로는 종의 위치에서 때로는 횡의 위치에서 수련생을 지도해야 한다. 또한 사범은 누군가를 탓하기 이전에 먼저 자신을 반성하고, 자신이 바른 길을 위해 노력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11. 시사점
현재의 태권도장의 지도이념의 의미는 무도적 측면 태권도가 아닌 도장의 수익의 창출을 위한 경영체의 입장으로 도장이 살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많은 수련생의 확보를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이것은 태권도의 가치가 수련이념에 따라 정해진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시간과 인내를 통해 가치 판단의 기준이 되어야 하지만, 수련시간과 수련내용을 감소시키고 여러 가지 놀이 활동을 통해 다양한 체육활동에 비중을 실어 흥미와 놀이 위주의 관심으로 재미를 유발하는 편법들이 성행하도록 하였다. 결국 태권도장의 수련 프로그램들은 정신력과 체력의 강화라는 측면 보다는 안전한 놀이 공간 대용으로 전략되고 있다.
태권도를 지도하고 보급하며, 대중화 및 세계화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태권도장은 태권도 발전의 중심이었으며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전형적인 수련의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태권도 인을 양성하는 전문적인 교육기관으로서 교육 목적에 가장 충실한 교육체제를 지니고 있을뿐더러 양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많은 태권도 인들이 수련하고 있다. 이러한 중추적인 교육 기관인 태권도장의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다양한 수련생들의 구성 내용과 재정적, 인적 요인과 그 밖의 많은 요인들이 태권도장 체제를 통하여 가능하게 되고 있다.
태권도는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 언제나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 도수공권의 무도로 공방의 기술을 연마하여 자신의 심신을 수련하는 무도 스포츠이며, 남을 공격해 제압하는 무도가 아니라 상대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어려운 고난으로부터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강인한 육체와 정신력을 기르는데 참 뜻을 지닌 무도라고 하였다. 신체단련을 목적으로 예(禮)로 시작해서 예(禮)로 끝나는 것처럼 태권도 정신은 원만한 사회생활에 필요한 인간을 육성하는 전인교육의 무술이다. 그러므로 태권도수련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기 인격 완성이라 할 수 있다. 태권도는 신체 각 부위를 사용함으로써 신체를 고루 발달 시켜 주는 효과가 있는가하면 무도로서 예의를 존중하므로 태권도를 통해서 바람직한 품성, 성격, 예의 등의 사회적 가치에 기여한다.
태권도 지도자는 태권도 수련집단과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지도자의 모든 교육방법과 행동, 언어 들은 수련생들의 인격형성에 반영 될 것이다. 특히 지도자들의 태권도정신은 태권도 지도 시에 수련생들에게 직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지도자들의 태권도 정신관에도 큰 도움이 이루어져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연구 개발하여 발전하여야만 살아갈 수 있고 살아남을 수 있다. 한 나라의 문화 역시 관심과 노력으로 변화하고 지켜나가야 그 문화는 성장하고 발전 할 수 있다. 태권도 시범 또한 단순히 태권도를 소개하는 단조로운 시범에서 벗어나 한국의 문화로서 표현되는 문화 예술 행위로 끊임없이 연구, 개발 되어야 한다. 그리고 태권도의 정통성을 잃어서는 안 되지만 그것을 강요하는 것 역시 옳은 일이 아니다. 태권도 종주국의 자존심과 정통성을 지키며 창의적이고 특성 있게 시범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연구, 개발하여 공연물과는 또 다른 느낌과 특성을 가진 시범으로 태권도 문화를 전하는 형태로 새롭게 창조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국기원, 태권도 교본, 오성 출판사, 2004.
이경명, 태권도의 바른이해, 도서출판 상아기획, 2002.
강원식 외, 우리태권도의 역사, 상아기획, 2002.
장태윤,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상순,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신념과 실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신인성, 태권도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 요인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오대영, 태권도관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쉽이 사범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004.
이철희, 교사의 전문직 여건과 자질향상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2.
고광문, 태권도 지도자의 지도유형에 따른 교육적 가치관 분석, 고려대학교 의용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가격10,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5.07.12
  • 저작시기2015.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65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