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中國) 시가(詩歌) - 시가(詩歌)의 정의(正義), 범위(範圍), 특성(特性), 발전사(發展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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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中國) 시가(詩歌) - 시가(詩歌)의 정의(正義), 범위(範圍), 특성(特性), 발전사(發展史)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목차
Ⅱ.본문
 1.시가(詩歌)의 정의(正義)
 2.중국(中國)시가(詩歌)란?
 3.중국(中國)시가(詩歌)의 범위(範圍)
 4.중국(中國)시가(詩歌)의 특성(特性)
 5.중국(中國)시가(詩歌)의 발전사(發展史)
Ⅲ.참고문헌

본문내용

뛰어난 작가가 많이 나왔다. 후기의 잡극은 남방을 중심으로 성행했고, 실제생활 문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여 현실성이 결여되었고 왕실보의 영향으로 전아한 무사 위주의 작품이 많이 창작되었고, 점차 연극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고 민중과의 거리가 멀어졌다.
대표작품과 작가로는 관한경(關漢卿)의 구풍진(救風塵), 정광조(鄭光祖)의 천녀이혼(女離魂)등이 있다.
(4)원(元)대 시(詩): 원곡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작가나 작품이 빈곤하며 소수민족의 작가들이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함.
(5)원(元)대 사(詞): 완려하고 치밀한 작품은 드물고 호방하면서도 한적한 풍격을 지닌 작품이 대부분임. 김장환, 간추린중국문학사, 1994,p.p.153-157
7)명(明)대 (1368~1643)
(1)시대별 특징: 한족(漢族)이 세운 명(明)나라는 몽골족의 지배하에서 억압당했던 한족(漢族)의 문화를 회복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이에 따라 자연히 전통적인 시문이 다시 그 중요성을 되찾게 되었다. 그러나 과거시험에 사용되었던 팔고문(八股文)은 그 형식이 너무 까다로워서 시문의 자유로운 발전에 장애가 되기도 했다.
(2)명(明)대 민가: 명(明)대 전기의 민가는 대부분 민간의 창기(娼妓)들에 의하여 불린 것으로 질박하고 음악성이 비교적 강조되었지만, 후기의 민가는 민간의 소곡이 널리 유행함에 따라 점차 문인들이 참여하게 되어 본래의 면모를 잃게 되었다.
대표작품으로는 산가(山歌), 주운비(駐雲飛)등이 있다.
(3)명(明)대 시(詩): 명(明)대 시가(詩歌)는 각종 문학유파의 형성·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소설·희곡 등의 통속문학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침체·쇠퇴의 길을 걸었다. 주요 작가로는 유기(劉基), 오중사걸(吳中四傑), 대각체(大閣體), 다릉시파(茶陵詩派)의 이동양(李東陽)의 회록당시화(懷麓堂詩話) 등이 있다. 김장환, 중국문학의 갈래, 2010,p.p.115-120
8)청(淸)대 (1644~1911)
(1)시대별 특징: 청(淸)나라는 이민족인 만주족(滿洲族)이 세운 왕조였지만 역대 군주들이 중국의 전통적인 문학·학술·문학 등을 옹호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가져 왔다. 청대의 문학은 고증학(考證學)으로 대표되는 학술조류의 영향으로 복고적인 성향이 강했지만 이전 시대의 모든 문학양식이 고루 발전했다.
(2)청(淸)대 민가(民歌): 청(淸)대민가(民歌)의 종류는 주로 도시의 기루나 찻집 등에서 유행한 시민계층의 노래로서 그 수량이 가장 많은 시조소곡(時調小曲), 동남 지방의 민가로서 농촌의 순박한 민중 노래인 월가(歌), 서남지방의 민가인 사천산가(四川山歌)등이 있다. 또한 청(淸)대에는 산곡(散曲) 계통의 민간 가요인 도정이 널리 유행했는데, 대부분 한적함과 안빈락도를 묘사한 내용과 말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도정(道情)’이란 명칭이 붙었다. 대표작품으로는 예상속보(霓裳續譜)·월풍(風)·심양시고(陽詩稿) 등이 있다.
(3)청(淸)대 시(詩): 청(淸)대 전기의 시단은 고증학(考證學)의 복고적인 조류 속에서 시인들이 저마다의 기호에 따라 이전 시대의 작가와 작품을 규범으로 삼아 창작함으로써 여러 유파로 나뉘게 되었다. 이러한 유파는 당시를 숭상하는 종당파(宗唐派)와 송시(宋詩)를 숭상하는 종송파(宗宋派)로 대별된다. 대표작가와 작품으로는 왕사정(王士禎), 송락(宋)의 송시기사(宋詩紀事), 황준헌(黃遵憲)의 시계혁명(詩界革命)이 있다. 김장환, 중국문학의 갈래, 2010,p.p.120-124
(4)청(淸)대 사(詞): 다른 정통문학과 마찬가지로 고증학의 기풍 아래 복고적인 성향을 띄는데, 송대의 사와는 달리 음악과 분리된 일종의 문학양식으로서 사보에 따라 사를 짓는 전사(塡詞)의 형식이었다. 대표작가와 작품으로는 납란성덕(納蘭性德)의 음수사(飮水詞), 주이존(朱尊)의 강호재주집(江湖載酒集), 장춘림(蔣春霖)의 수운루사(水雲樓詞)가 있다. 김장환, 중국문학의 갈래, 2010,p.p.146-152
9) 중국현대문학 (1917-1927)시기
(1)5·4신문화운동: 5·4신문화운동은 과학과 민주를 사상적 기반으로 일체의 봉건적인 사상과 문화를 비판하고 이러한 사회적 운동을 통하여 ‘인간’에 대하여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자는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신문화운동의 시대정신은 중국신문학의 근간을 이루는 사상적 초석이 되었다. 또한 언어형식면에서 문학혁명은 백화문의 사용을 제창함으로써 중국문학사에서 문언문의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다. 백화문의 사용은 신문학이 새로운 사상과 내용을 표현하고 새로운 예술형식을 탄생시키는 기초가 되었다. 서의영·김경석, 중국 현대 문학사, 2007,p.33
(2)백화시(白話詩): 양계초(梁啓超)가 시계혁명을 제창한 이후 5·4시기에 이르러 완성된 형태의 백화신시가 나타났다. 후스(胡適)를 비롯한 백화신시의 선구자들은 시계혁명의 뒤를 이어 고전시가의 형식을 극복한 새로운 자유체 백화시를 창조하였다. 이로써 자유체 백화시, 즉 신시는 20세기 중국시가의 양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초기 백화신시는 주로 신청년(新靑年), 소년(少年)중국(中國) 등에 발표되었고, 후스(胡適), 유반농(劉半農), 심윤묵(沈尹) 등이 신시 창작을 시도하였다.
이 시기의 시 창작의 특징으로는 첫째, 많은 신문학 작가들이 자유체(백화)신시의 정착을 위한 다양한 창작을 시도하였다. 둘째, 괄막약(郭沫若)의 시집 여신(女神)의 출현을 들 수 있다. 셋째, 자유체 신시가 정착하기 시작하면서 다시 자유체시에 만족하지 못한 시인들이 등장하게 된다. 넷째, 소설과 마찬가지로 시 창작 또한 외래문예사조의 영향을 받게 되면서 유미주의나 상징주의 같은 새로운 미학적 개념이 시 창작에 반영되었다. 서의영·김경석, 중국 현대 문학사, 2007,p.p94-95
Ⅲ.참고문헌
김장환, 중국문학의 갈래, 차이나하우스, 2010
최병규, 중국의 시가와 소설의 입문서, 한국문화사, 2008
박을수, 한국시가문학사, 아세아문화사, 2006
허세욱, 중국고전문학사, 법문사, 2007
김학주, 중국문학사, 신아사, 2006
김장환, 간추린중국문학사, 서울학고방, 1994
서의영·김경석, 중국 현대 문학사, 학고방,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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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7.18
  • 저작시기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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