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불교⎈ 한국,일본,중국의 불교에 대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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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아시아의 불교⎈ 한국,일본,중국의 불교에 대한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불교의 역사------------- 1
 ⅰ불교
 ⅱ불교의 탄생
 ⅲ싯다르타가 본 4가지 광경
 ⅳ싯다르타는 자기도 출가하기로 결심하는데

2.중국의 불교---------------3
 ⅰ중국의 불교
 ⅱ새로운 불교의 장
 ⅲ불교의 위기와 그 후

3.한국의 불교---------------4
 ⅰ한국의 불교
 ⅱ한국 불교의 특성
 ⅲ현재 한국의 불교

4.일본의 불교--------------5
 ⅰ일본의 불교
 ⅱ일본의 불교공인을 도운 대표적 인물
 ⅲ불교의 최고조와 농촌지역으로의 전파

5.나의 느낀 점-----------------6

6.참고문헌---------------------7

본문내용

지위가 높아지자 불교의 후원자는 왕실로 대체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은 쇼토쿠 태자이다. 그는 ‘십칠조헌법’을 반포하고 그 안에는 세 개의 보배-부처, 법, 승가-를 존경하라고 하고 사원을 세우고, 수도원을 후원하고, 불경에 대해 강의했다. 그는 또한 국가공동체를 안정화시키고 통일시키는 힘으로서의 불교의 정치적 의미를 깨닫고 있었기도 했다. 왕실로부터 그러한 적극적인 지지를 받은 불교는 토착적인 신도와 나란히 나아가면서 초기의 ‘씨족중심’종교에서 ‘국가중심’ 종교로 재빨리 변신했다.
8세기에 접어들어 일본은 중국의 수도를 본받아 나라에 처음으로 수도를 세웠다. 신도와 불교가 모두 국가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었지만, 왕시르이 특별한 호의를 받은 것은 불교였다.
불교의 최고조와 농촌지역으로의 전파
불교의 위신은 752년 나라의 국분사에서 노사나불이 봉불 되었을 때 최고조에 달했다. 이때 참례한 쇼무천황은 스스로를 부처의 비천한 노예라고 선포했다. 그러나 고매한 불교의 교리가 학구적인 승려들의 흥미를 끌기는 했지만, 대부분의 평신도들은 불교, 신도, 유교의 차이점을 구별하지 못했다. 농촌지역에서는 공인되지 않은 성인들이 민간의 신도, 불고, 도교의 가르침과 행위를 절충시켜 대중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전통으로부터 산악지역의 금욕주의 종단이 나타나 후대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5. 나의 느낀 점
동아시아에 대해 어떤 것을 레포트로 쓰면 종을까 굉장히 많이 생각 한 끝에 결국은 동아시아의 불교에 관한 것을 써보기로 하였다. 처음에는 참 막막하여 어떻게, 어느 것부터 찾아봐야 할지 몰라 무작정 학교 도서관에서 불교에 관한 책들을 꺼내어 불교, 중국의 불교, 한국의 불교, 일본의 불교 에 관하여 찾아 보았는데 불교의 대하여 찾으면 찾아 볼 수록 이 종교가 얼마나 매력적인지 훨씬 더 체감으로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동아시아의 길을 보면 이어져 있어 당연히 인도의 불교가 중국으로, 중국의 불교가 한국으로, 한국의 불교가 일본으로 전파 되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론적으로만 그렇게 생각을 하였지 실제로 불교의 동아시아 전역의 전파에 대해 공부해보니 정말 루트가 중국, 한국, 일본으로 이어져 있어서 놀라웠다.
불교는 물론 그 속의 교리가 좋아서 전파되기도 했지만 중국, 한국, 일본 모두 불교를 왕권강화, 어떤 지도자의 권세를 이용하여 사용되었다는 것이 3나라의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의 불교는 백제를 통하여 처음으로 전파가 되었는데 시간이 지나면 나중에는 일본 특유의 불교 특성이 우리나라로 다시 역 전파 되였는 것을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일본의 불교 특성 중 승려는 결혼을 하여도 된다는 것이 우리나라로 들어 왔는데 이것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불교뿐만이 아니라 아시아의, 더 나아가 유럽의 문화 전파는 대부분이 중국-한국-일본 이런 순서의 루트로 들어왔다. 그만큼 동아시아의 역사는 각각의 문화만을 볼 것이 아니라 전체를 통하여 보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불교는 교리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와 중국의 역사의 무덤에서도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불교가 들어오기 전에는 중국 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도 무덤 속에 여러 가지 값비싼 장신구, 금관 등이 아주 많이 발견되는데 불교가 들어옴으로써 무덤 속의 유물들이 점점 줄어들었다. 이 유물들은 왕은 다음 세상에서도 왕으로 태어난다는 계세사상의 특징을 보여주는 것인데 불교는 윤회사상으로 이번 생애에서 노예여도 열심히 착하게 살아가면 다음 세상에서 왕으로 태어날 수도 있다 라는 사상이기 때문에 불교가 들어오면서 무덤에서 유물들도 적게나오게 된다. 또한 순장의 풍습도 계세사상의 특징인데 불교가 들어오고 나서는 순장의 풍습이 점점 사라지게 되었고 무덤의 크기도 점점 작아지게 된다. 이것은 중국과 우리나라의 공통적인 특징으로 불교가 들어옴으로써 바뀌게 되었는 것이다.
불교의 역사는 같은 교리임에도 불구하고 동아시아의 3나라마다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결국 불교를 자기 나라에 받아 들였는 계기, 수용하였는 이유는 불교가 가지고 있는 사람에 대한 아름다움, 아시아 역사의 아름다움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문헌
- 동양의 종교 , 지은이: 조셉 키타가와
- 불교, 이웃종교로 읽다. 지은이 : 오강남
- 세계 종교 둘러보기, 지은이: 오강남
- 한권으로 보는 불교사 100장면 , 지은이 : 임혜봉
검색 사이트
-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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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7.24
  • 저작시기201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7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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