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Ⅰ. 1910년대 시 경향
1. 한국 근대시의 배경으로서의 1910년대
1) 소성(小星) 현상윤 <요게 무어야?> / <웅커리로서>
2) 유암(流暗) 김여제 <萬萬波波息笛을 울음> / <삼월일일(三月一日)>
3) 소월(素月) 최승구 <보월(步月)>
2. 최남선과 이광수
Ⅱ. 1920년대 시 경향
1. 3.1운동 이후 시의 생산과 수용
2. 1920년대 시 전개의 세 갈래
1) 낭만시 지향
1)-1. 주요한 <빗소리> / <샘물이 혼자서>
1)-2. 이상화 <비음(緋音)> / 박종화 <사의 예찬>
2) 카프 계열
2)-1. 이상화 <조소(嘲笑)> / <통곡(慟哭)>
2)-2. 김형원 <벌거숭이의 노래>
3) 민요시
3)-1. 김억 <오다가다>
3)-2. 김소월 <길>
3)-3. 한용운 <수의 비밀>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Ⅰ. 1910년대 시 경향
Ⅰ. 1910년대 시 경향
1. 한국 근대시의 배경으로서의 1910년대
1) 소성(小星) 현상윤 <요게 무어야?> / <웅커리로서>
2) 유암(流暗) 김여제 <萬萬波波息笛을 울음> / <삼월일일(三月一日)>
3) 소월(素月) 최승구 <보월(步月)>
2. 최남선과 이광수
Ⅱ. 1920년대 시 경향
1. 3.1운동 이후 시의 생산과 수용
2. 1920년대 시 전개의 세 갈래
1) 낭만시 지향
1)-1. 주요한 <빗소리> / <샘물이 혼자서>
1)-2. 이상화 <비음(緋音)> / 박종화 <사의 예찬>
2) 카프 계열
2)-1. 이상화 <조소(嘲笑)> / <통곡(慟哭)>
2)-2. 김형원 <벌거숭이의 노래>
3) 민요시
3)-1. 김억 <오다가다>
3)-2. 김소월 <길>
3)-3. 한용운 <수의 비밀>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Ⅰ. 1910년대 시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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