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정의,원인,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특징,분류,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발생빈도,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치료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정의,원인,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특징,분류,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발생빈도,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치료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의 정의

Ⅲ.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의 원인

Ⅳ.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의 특징
1. 지체부자유의 의미
2. 원시반사운동의 자기제어
3. 긴장과 이완의 자기조정
4. 동작주체로서의 자기의 문제

Ⅴ.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의 분류
1. 경련성(spasticity)
2. 무정위성(athetosis)
3. 강직성(rigridity)
4. 운동실조설(ataxia)
5. 진전성(tremor)
6. 무긴장성 / 무력성(atonia, flaccidity)

Ⅵ.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의 발생빈도

Ⅶ.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의 치료방법
1. 물리치료
1) 사용하지 않음에 따른 근육의 위축이나 약화 예방과 비정상적인 자세로 관절 구축 예방
2) 운동발달 향상
2. 약물치료
1) 항경련제
2) 항경직제
3) 항콜린제
4) 보톡스, 알코올, 페놀
3. 수술치료
1) 건신장술, 유착이완술
2) 후신경근절제술
3) 소뇌자극법
4) 시상차단술
4. 보조기 처방

참고문헌

본문내용

약물치료, 보조기의 처방, 신경불록치료를 시행한다.
치료 방법으로 경련, 근육경직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약물이 사용되고, 근육의 불균형에 의한 관절강직의 예방을 위하여 보조기가 사용되며 경우에 따라 정형외과 또는 신경외과 의사에 의한 신경, 건, 근육 및 골격의 변형에 대한 교정 수술을 시행한다.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기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 행동치료, 정신과적 치료가 필요 할 수 있다.
물리치료사는 환아의 운동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특수한 운동치료를 시행한다.
작업치료사는 일상생활동작이나 학교, 직장생활의 방법을 교육시킨다.
언어치료사는 언어장애를 평가하고 치료한다.
사회사업가는 특수 교육 프로그램이나 도움처 등을 알선해 준다.
심리치료사는 환자나 가족들의 특수한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거나 치료에 방해가 되는 행동을 교정한다.
특수교사는 정신지체나 학습 장애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자신이나 보호자도 중요한 치료 팀으로 치료계획, 중요한 결정, 치료시행에 항상 관여되어야 하며 연구에 따르면 환자 자신의 의지나 가족의 협조가 장기적인 치료 목표 획득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한다.
흔히 보호자 또는 치료자도 환자가 걷지 못하는 것만을 지나치게 중요시 하는 경향이 있으나 걷는 것 같은 특별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단기적인 목표로서는 중요하지만 궁극적인 치료의 목표는 사회에서 최대한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 하는 것이다.
1. 물리치료
물리치료는 진단 후 바로 시작되는데 치료의 방법은 매우 다양하여 의사나 치료사의 숙련도 또는 환아의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결정 되는데 치료의 목적은 아래와 같다.
1)사용하지 않음에 따른 근육의 위축이나 약화 예방과 비정상적인 자세로 관절 구축 예방
아이가 성장함하고 근육, 관절을 사용함에 따라 근육과 건(힘줄)이 뼈의 성장에 맞추어 신장 되어야 하는데 사용하지 않고 근육의 경직에 의하여 비정상 자세가 유지됨으로써 근육관건이 신장되지 못하여 관절구축이 발생한다.
스트레칭운동, 자세, 경직감소치료 또는 보조기를 사용하여 구축을 예방하지 못하면 아기의 운동발달이 퇴보 할 수 있다.
2)운동발달 향상
보바스치료, 보이타치료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어느 한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근거는 없으나 최근 영국의 보바스 부부에 의하여 창안되어 1940년부터 영국에서 시행되어온 보바스 치료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치료의 기본 개념은 뇌성마비아에게 존재하는 원시 반사가 환자의 능동운동을 방해하는 장애물로 작용하므로 치료사는 원시반사에 반대되는 자세를 유도 유지하여 정상적인 자극을 경험함으로서 운동발달을 유도한다.
정상아기의 발달에 주위의 많은 자극과 그에 대한 반응이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뇌성마비아에게도 물리치료가 운동발달의 유일한 방법이 아니고 주위의 다양한 자극이 주어져야 한다.
아이가 자라서 학령기 연령이 되면 치료의 목표도 조기운동발달에서 학교생황, 일상생활동작의 원활한 수행, 효과적인 의사 전달 방법 등으로 전환되어야한다. 교실에서 앉아 있을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독립적으로 이동하는 방법을 고려하여야 한다. 작업치료사는 식사하기, 옷 입기, 몸단장 등의 방법을 교육하여 보호자의 부담을 줄이고 아동의 자존심을 고양 시켜 주어야 한다.
나이가 더 들어가면 물리치료의 방향이 이동방법 중심에서 직업생활, 여가생활, 필요한 경우 특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어떠한 치료를 하던지 환자가 치료실을 나갈 때 치료가 종료되는 것이 아니고 치료자는 환자가 집, 학교, 모든 사회생활에서 최대한 능력을 발휘하도록 계획하고 훈련시키는 코치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2. 약물치료
1) 항경련제
경련이 있는 환아는 항경련제를 복용하여야 하는데 경련의 정도 또는 약에 대한 반응에 따라 약물의 종류 및 배합이 선택된다.
2) 항경직제
경직이 심한 경우 약물을 복용하는데 복용 초기에는 효과가 있으나 점차 효과가 떨어질 수 있고 아이가 처지는 등의 부작용으로 장기간 복용이 용이하지 않고 적절한 용량의 결정도 쉽지 않아서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3) 항콜린제
심한 무정위성 뇌성마비아의 경우 뇌에서 근육수축의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길항제가 선택적으로 사용된다.
4) 보톡스, 알코올, 페놀
경직이 심한 근육을 선택적으로 신경 차단하여 경직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최근에는 보톡스가 많이 사용된다.
보행을 하거나 수지의 운동이 가능 하나 특정근육 또는 근육군의 장애에 의하여 어려움이 있는 경우 또는 특정근육군의 경직에 의해 운동치료가 심하게 억제되는 경우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3. 수술치료
1) 건신장술, 유착이완술
특정 근육이나 건이 짧아져 기능에 장애를 주는 경우 건 신장 시술이 시행되고 관절의 구축이 심한 경우 유착이완술을 시행하여 관절을 정렬 시키다.
최근에는 컴퓨터보행분석기를 이용하여 보행 시 장애가 되는 특정 근육을 진단하여 수술의 효과를 높인다.
2) 후신경근절제술
경직된 근육을 지배하는 신경근의 후신경근을 선택적으로 절제하여 감각자극의 유입을 억제함으로서 운동신경의 자극을 감소시켜 경직을 줄이는 방법으로 양하지 경직성 마비아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인 치료 효과에는 이견이 있다.
3) 소뇌자극법
아직까지는 실험적인 방법으로 협동운동에 관여하는 소뇌신경의 자극을 위하여 전극을 소뇌 표면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아직 까지는 상반된 결과를 보이고 있다.
4) 시상차단술
편측 경련의 치료에 사용되는 방법으로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의 교류장소인 시상을 선택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이다.
4. 보조기 처방
단순한 벨크로부터 컴퓨터를 이용한 음성 합성장치 등 여러 가지 보조장치들이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처방 된다.
참고문헌
김관일 - 뇌성마비아를 위한 음악치료, 특수교육연구, 1992
김동렬 - 뇌성마비의 원인에 대한 통계적 관찰, 전남대학교 의과학연구소, 1967
송준만, 유효순 - 특수아동교육, 교문사, 1996
이준희 - 뇌성마비의 분류와 치료에 관한 고찰, 가천의과학대학교, 2002
조미애 외 4명 - 위험인자를 지닌 신생아에서의 뇌성마비 발생빈도, 대한재활의학회, 1997
정유선 - 뇌성마비인의 운동 효과, 용인대학교, 2010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5.10.2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51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