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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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낙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낙태란 무엇인가?


1. 낙태의 개념
2. 낙태의 방법
3. 낙태의 부작용과 후유증
4. 낙태의 원인
5. 낙태에 관한 외국의 견해
6. 우리나라 낙태에 대한 견해
7. 낙태의 찬․반 논쟁
8. 낙태문제에 관한 다양한 입장 논쟁
9. 낙태의 예방
10. 낙태에 대한 우리들의 입장

본문내용

생명의 경시라는 도덕적인 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매우 심각한 사회적 결과 즉 절대 인구의 감소나 남녀 성비의 불균형 등을 초래할 수 있다.
9. 낙태의 예방
① 낙태논의의 개방
우리 나라의 낙태문제는 어떤 방법을 통해 해결해야 할 것인가. 낙태 반대론자나 현실적인 이유를 거론하는 신중론자나 낙태가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라는 데는 모두 동의하고 있다. 또한 그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법론에 대해서도 상당부분 일치하고 있다. 낙태를 둘러싼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러한 문제를 과연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보다 많은 사람들의 견해를 듣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낙태논의 개방'은 낙태문제에 대한 해결법을 찾는 열쇠이자 현시점에서 우리에게 가장 시급히 요구되는 사항이다. `산아제한과 낙태와 여성해방'이라는 책을 펴낸 바 있는 동국대학교 철학과 황필호 교수는 이 책의 서문에서 `우리 나라가 세계적인 수준의 유산률을 기록하고 있으면서도 낙태문제가 전혀 사회문제로 등장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고 이에 대한 사회적 여론환기의 필요성을 촉구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 낙태로 희생되는 태아가 대부분 여아이고 낙태로 고통받는 쪽도 대부분 여성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여성문제의 차원에서라도 낙태에 대한 논의가 행해져야 한다고 밝힌 황교수는, 이제 우리사회에도 낙태는 정당한가?, 낙태를 정당화하는 조건과 그렇지 않은 조건은 무엇인가 등과 같은 구체적인 문제를 놓고 토론을 벌일 때가 되었다고 적고 있다.
② 올바른 피임법의 보급
좀 더 현실적인 면으로 생각할 수 있는 낙태문제 해결방안으로는 올바른 피임지식의 보급을 들 수 있다. 잘못된 피임법으로 인한 원치 않은 임신의 대부분이 낙태로 귀착된다는 것을 생각하더라도 이러한 피임법에 대한 교육은 보다 체계적으로 행해져야 할 것이다. 날로 늘어나는 미혼여성들의 낙태를 줄여나가기 위해서는 중, 고등학교 때부터 제대로 된 성교육이 행해짐으로써 미혼여성들이 피임이나 낙태 등에 대한 명확한 주관과 지식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 비해 성이 훨씬 더 개방돼 있는 미국 등 선진국들의 낙태율이 우리보다 오히려 낮은 것은 성교육이 일찍부터, 체계적으로 행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원하지 않은 생명'을 잉태할 가능성을 아예 배제할 수 있는 이 같은 성 지식(피임상식이 포함된)의 보급은 가장 실질적인 측면에서 낙태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한때 낙태 선진국으로 불리던 일본이 이제는 미국보다도 낮은 낙태율(27%)을 기록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
③ 생명에 대한 외경심의 고취
인간의 물질 문명이 발달하여가는 이 시대일수록 우리 인간 생명에 대한 외경심에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게 하는 일들이 너무나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낙태 문제도 인간 생명에 대한 외경심의 결핍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는데, 결국은 이 낙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우리 인간 생명의 고귀함을 바로 인식하고, 희미해져 가는 인간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고취시켜 나가는 일에 우리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
④ 의료인들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우리나라 전 국민의 의료보험 실시로 인해 병원 경영이 악화되고 있는 건 사실이나,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인들이 이러한 낙태 문제에 대한 바른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지금까지 우리 의료인들은 생명을 죽이는 일에 앞장 서 왔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나는 생명을 수태된 때부터 지상의 것으로 존중히 여기겠노라"하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의료인들이 지켜 줄 것을 촉구하며, 의료인들도 이 낙태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함을 알려야 한다.
10. 낙태에 대한 우리들의 입장
낙태에 관한 자료를 찾고 토론과정을 거치면서 우리가 느낀 것은, 낙태가 그 자체만 놓고 볼 것이 아니라 사회적윤리적법적 문제 등의 다른 여러 가지의 현상들과 얽혀서 복합적으로 상황을 이해하고 보아야 한다는 점이었다. 그러기에 100%찬성도, 반대도 주장 할 수 없었다. 물론 반대하는 입장이 많았지만 그것도 어떤 특수한 경우의 낙태는 허용해야 한다는 이중성을 띄는 주장이었다.
낙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문제이며 여성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남녀 모든 인간의 문제이며 기독교 윤리만의 문제가 아닌 인간 윤리의 문제이다. 우리 각 개인이 먼저 인간생명을 고귀하게 여겨 낙태를 하지 않으며 공동체적으로는 낙태를 반대하는 사회 분위기 형성을 위해 노력하며 낙태 방지책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대안들이 있어야 하리라 생각한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낙태의 대부분이 이 문제에 대한 무지의 결과인 것들이 많이 있는데 이러한 예방의 차원에서 여러 교육을 통한 올바른 인식과 계몽에 앞장서야 하며 낙태의 심각성에 대해 올바른 인식이 없이 살아가는 현대 사람들에게 낙태의 심각성에 대한 홍보와 더불어 사라져만 가고 있는 인간 생명의 고귀함에 대한 우리 인간의 가치가 회복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예방과 함께 병원의 여건 개선도 생각해 볼 중요한 문제이다. 우리나라의 낙태율이 세계1위라는 것은 그만큼 병원에서 쉽게 낙태를 허용하고 있는 까닭이 포함되어 있다고 본다. 대다수의 산부인과의 경우, 출산보다 낙태로 벌어들이는 이익이 더 크다고 한다. 그런 경제적인 이유가 더해짐으로서 낙태가 더 큰 문제로 부상하는 것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이상이 현실을 바꿀 수 있길 바란다. 현실의 문제를 바로 잡을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이상을 꿈꿀 수 있길 바란다. 낙태의 문제를 된다, 안된다로 단정짓기 보다 낙태의 문제를 줄여갈 수 있고, 낙태의 문제가 만연해진 현 사회의 제도적인 원인을 찾아 고쳐 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생명의 고귀함을 인간의 힘과 판단으로 없앤다는 것은 참으로 무서운 일이다. 사랑이란 관계 속에서, 성적인 관계를 가진 것에 대한 책임의식이 보다 강해져야 할 것이다. 우리보다 성문화가 더 개방되어 있다고 하는 서구 사회에서도 낙태에 대한 비율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낙태율 세계 1위라는 오명을 갖고 있는 원인을 바로 찾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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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2.18
  • 저작시기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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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90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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