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전문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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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전문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 시는 사용하는 수단에 의하여 구별된다.
<제 2장 - 시는 그 대상에 의하여 구별된다.>
<제 3장 - 시는 모방의 양식에 의하여 구별된다.>
<제 4장 - 시와 그 여러 종류의 기원과 발전>
<제 5장 - 희극과 서사시>
<제 6장 - 비극의 정의와 그 질적 요소들의 분석>
<제 7장 - 극의 배열과 길이>
<제 8장 - 행동의 통일성>
<제 9장 - 시인은 개연적인 것과 보편적인 것을 그리지 않으면 안 된다.>
<제 10장 - 단순한 플롯과 복잡한 플롯>
<제 11장 - 급전, 발견, 파토스>
<제 12장 - 비극의 양적 요소들>
<제 13장 - 비극적 주인공>
<제 14장 - 비극적 행위>
<제 15장 비극의 등장인물의 성격에 관한 법칙들, 모대 위의 기계장치 사용에 관한 주의>
<제 16장 - 발견의 여러 형태>
<제 17장 - 극의 구성에 대한 부칙 1>
<제 18장 - 극의 구성에 대한 부칙 2>
<제 19장 - 비극의 등장인물의 사상>
<제 20장 - 언어의 궁극적 구성요소>
<제 21장 - 조사의 종류>
<제 22장 - 조사의 특징>
<제 23장 - 서사시는 행동의 통일성을 유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제 24장 - 서사시와 비극의 유사점과 차이점>
<제 25장 - 서사시 또는 비극에 대해 가능한 비판과 이에 대한 답변>
<제 26장 - 비극은 서사시보다 더 우수한 예술이다.>

본문내용

저속하지 않게 함
· 연장어, 단축어, 변형어는 일상어를 명료하게 해줌
· 시어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에 중용은 필요
· 가장 중요한 것은 은유에 능한 것이다.
<제 23장 - 서사시는 행동의 통일성을 유지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서사시 : 서술만 하는 시, 운문에 의해서만 모방되는 시
· 서사시와 비극은 몇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1) 스토리의 구성이 드라마와 같이 하나의 전체적이고 완결되어야 한다.
· 스토리는 역사와 같아서는 안된다.
<제 24장 - 서사시와 비극의 유사점과 차이점>
2) 서사시의 종류는 비극과 동일해야 한다.
· 단순, 복합적, 성격적, 파토스적
· 노래와 장경을 제외한 구성요소 또한 공유해야 한다.
· 서사시와 비극은 몇 가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1) 길이
· 비극에 비해 길이를 늘여 규모를 웅대하고 여러 가지 삽화를 집어넣기에 좋음
2) 운율
· 영웅시의 장단단격 육절 운율이 적합함
: 안정감, 무게감
: 행동과 무용 모두 적합
3) 서사시에선 비극보다 경이로운 것에 대해 더 많이 허용함 과장해서 말함
4) 오류추리에 근거한 거짓말이 가능
5) 가능하지만 믿어지지 않는 것보다 불가능하지만 믿음직한 사건이 낫다.
6) 화려한 조사는 아무런 성격도, 사상도 없는 부분에만 필요
: 성격과 사상을 모호하게 하기 때문
<제 25장 - 서사시 또는 비극에 대해 가능한 비판과 이에 대한 답변>
[비판]
· 시인은 모방자이므로 과거나 현재, 사물이 마땅히 처해야 할 상태를 모방해야 한다.
· 시인은 언어의 여러 표현을 혼용할 수 있다.
· 시학과 정치학, 기타 예술에 대해 동일한 정당성의 기준이 적용 될 수 없다.
- 시의 잘못 : 의도한대로 묘사를 못함
- 우연한 잘못 : 애초부터 잘못
[답변]
· 작시술 자체에 대한 비판(시의 잘못)
: 시인의 과오
: 하지만 그것이 시의 목적에 이바지했으면 정당함
· 시인이 그린 것이 사실이 아니란 것의 비판
: 당시 시대상과 상황을 고찰하여 그려야 할대로 그린 것
· 언어 표현에 대해 고찰함(방언, 은유, 강세, 구두점, 다의성, 언어의 관습)
· 말 안에 모순이 있다고 생각할 경우
: 문제되는 구절이 그 문맥에서 얼마나 많은 뜻을 가질 수 있는지 고찰
· 비평가들의 과오로 생긴 문제들도 많음
· 일반적으로 불가능 하다는 비판엔 불가능한 것은 시의 목적 충족에 의한 필요성, 이상적인 상태로
나아갈 조건, 혹은 사람들의 통념일 경우엔 정당화 될 수 있다.
· 불합리한 것은 불합리한 것으로 때론 사람들의 통념이거나 때때로 불합리 하지 않을 때도 있다고
답변함으로 정당화 할 수 있다.
· 시인의 언어에서 발견되는 모순에 대한 비판엔 토론에서 논박을 검토하는 것과 같이 그것이 동일한
사물을, 동일한 관계에서, 동일한 의미로 말하고 있는지 따져야 한다.
∴따라서 비평가들의 시인에 대한 비판을
불가능하거나 불합리하거나 유해하거나 모순되거나 기술상의 과오로 분류 할 수 있다.
<제 26장 - 비극은 서사시보다 더 우수한 예술이다.>
· 비극이 교양이 없는 대중적인 것이라는 의견이 나옴
[반론]
1) 배우들의 연기의 문제
2) 모든 동작이 아닌 교양 없는 사람들의 동작을 배격해야 함
3) 비극 또한 서사시와 마찬가지로 연기 없이 목적을 이룰 수 있다.
∴따라서 비극이 다른 모든 점에서 우수하다고 한다면 과도한 연기 동작은 비극의 필수요소는 아님
1) 비극은 서사시의 모든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음악과 장경 또한 가지고 있음 생생함을 산출
2) 비극은 읽을 때에도 무대 상영처럼 생생하다
3) 비극적 모방은 서사시보다 짧은 시간에 목적을 달성 압축된 효과로 큰 쾌감 충족
4) 서사시에 비해 통일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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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6.01.03
  • 저작시기2015.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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