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한국 영화시장을 강타 할 마더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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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올 여름 한국 영화시장을 강타 할 마더의 경영전략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주제선정배경-----------------
Ⅱ.
“마더”소개--------------------
Ⅲ.
신규 진 입자와의 경쟁----------------
Ⅳ.
기존 기업과의 경쟁(산업 내 경쟁강도)-

구매자의 교섭력과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상품의 위협-------------

결론-------------------------------------

본문내용

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4. 박쥐
① 18세 관람가로 관객층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② 네이버 평점은 5.56점으로 관객들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③ 박찬욱 감독과 송강호의 티켓 파워가 높다.
④ 200만 관객 돌파하였다.
⑤ 칸 영화제에서의 극찬과 심사위원상을 수상함으로써 관객들의 관심 유발하였다.
5. 천사와 악마
① 전작 다빈치 코드의 흥행 성공으로 인해 전작의 흥행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고
실제로 그러한 편이다.
② 15세관람가이다.
③ 13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였다.
④ 네이버 평점 : 8.5
⑤ 전편처럼 “노이즈마케팅”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노이즈 마케팅 : 자신들의 상품을 각종 구설수에 휘말리도록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켜 판매를 늘리려는 마케팅 기법
Ⅴ .구매자의 교섭력과 공급자의 교섭력
1.공급자의 교섭력
① 공급자 =배급사
⇒영화 “마더” 공급자의 교섭력은 강하다.
영화의 경우 요즘은 극장주들이 한결 같이 외치고 있는 멀티플랙스의 장점은 바로 “다양한 영화들을 한 상영관에서 두루 선택해 볼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실상 따지고 보면 그렇지 않은데 이는 다양한 영화를 상영하여 관객들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부여하겠다는 취지와는 별도로 막강한 힘을 가진 배급사들의 독과점 형태로 영화시장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장구조 때문에 일주일도 안 돼 간판을 내리는 영화들이 예전보다 많아지고, 배급사들 간의 경쟁에서 살아남은 영화들만이 관객들의 무조건적인 선택을 강요하게 되는 것이다.
“영화시장의 크기(Size)가 커진 만큼 내걸리는 영화들이 많아야 하는데도, 예전보다 관객들에게 보여주지 못한 채 사장되는 작품들이 너무나 많은 실정이다
또한 “마더”의 배급사인 CJ엔터테인먼트의 힘은 막강하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마이클포터의 5요인 중 공급자의 교섭력과는 약간 다르게 보아서 영화의 공급자를 극장에 영화를 배급하는 배급사로 보았을 때 영화 “마더” 의 경우 배급사의 힘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스크린 점유율을 따져보았을 때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6월 1일 현재 \'마더\'의 상영 스크린 수는 전국 756개. 이는 전체 스크린 2,121개의 36%에 해당하고 가히 독과점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를 보는 관객 즉,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강한 배급사로 인해서 다른 영화를 볼 기회가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즉 스크린 3개 중에 하나는 “마더”가 상영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인기가 없거나 관객의 외면을 받는 영화는 상영조차 되기 어려운 극장 현실이다.
이는 전체 스크린 2,121개의 36%에 해당하고 가히 독과점이라고 할 수 있다.
② 공급자 =주연배우
⇒공급업체의 교섭력은 높다
영화시장의 불황으로 인지도가 높은 스타를 주인공으로 캐스팅하기 위해 몇몇 특정스타의 몸값은 치솟고 있다.
2. 구매자의 교섭력
제작비용과 상관없이 영화 티켓 비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민감도는 낮다.
하지만 다양한 대체상품과, 기존시장의경쟁자, 신규 경쟁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구매자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영화를 관람 하는 것에 전환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또한 이미 칸영화제에 진출하면서 다양한 곳에서 스포일러가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다른 영화를 선택할 가능성도 높다.
Ⅵ. 대체상품의 위협
1. 드라마
① 시청률 (09. 5. 28)
1.
아침드라마<하얀 거짓말>
MBC
21.8
2.
드라마스페셜<시티홀>
SBS
16.9
3.
KBS뉴스9
KBS1
16.2
4.
일일연속극<집으로가는길>
KBS1
14.8
5.
순간포착세상에이런일이
SBS
13.6
6.
일일드라마<두아내>
SBS
12.4
7.
인간극장
KBS1
11.2
8.
일일아침드라마<장화홍련>
KBS2
11.0
9.
수목드라마<그저 바라보다가>
KBS2
11.0
10.
MBC뉴스데스크
MBC
10.9
11.
다큐멘터리3일(재)<대통령의귀향봉하마을3일간의 기록>
KBS2
10.9
12.
KBS뉴스광장 2부
KBS1
10.3
13.
SBS8시뉴스
SBS
10.2
14.
생방송오늘아침
MBC
9.6
15.
생로병사의 비밀
KBS1
9.3
16.
일일시트콤<태희혜교지현이>
MBC
9.1
17.
MBC스포츠뉴스
MBC
9.1
18.
일일연속극<밥 줘>
MBC
8.9
19.
아침마당
KBS1
8.7
20.
KBS뉴스라인
KBS1
8.7
→ 시청률 20위 중 상위 랭크에 드라마 위치하고 있음
② 소비자 연령 때
- 약 10~60세 집중 되어 있다
- 영화 관람객 연령 때와 중복이 된다.
③ 드라마 시간
-오전 8시~10시 사이에 -하얀 거짓말 외에 많은 프로그램 시청
-오후 평일10~11시, 주말 8~11시까지 드라마 시청
⇒ 직장인 층 영화 보는 시간 때와 겹침
④ 인기 드라마
⑤ 경쟁력
- 경기불황으로 영화를 보는 것에 대한 부담감 증가
- 시청자의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다양한 내용의 드라마 창출
2. 스포츠 관람
① 티켓 비용 :6000원 ~20000원
② 각본 없는 드라마
③ 최근 WBC의 영향으로 프로야구 사상 최단 경기 100만 관중 돌파
④ 영화와는 달리 관객들의 소통이 가능 -응원의 즐거움
3. 공연 관람 (뮤지컬과 영화)
- 영화보다 비싼 비용.
- 브로드웨이 무대에 오른 작품을 볼 수 있는 기회
- 생동감 있는 공연
- 지방에서는 보기 어려움.
4. 불법 영화다운
- 300원으로 영화다운
- 개봉시점이 차이가 나는 외국영화의 불법다운 가능
- 불법 영화 다운로드 자들의 급속한 증가
Ⅶ 결론
경쟁이 치열한 사회 속에서 특정 산업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환경과 경제 현상을 고려해가며 경영전략을 세워나가야 한다. 영화 산업 또한 무한 경쟁 속에서 성장하기 위해 발버둥을 치고 있다. 배우가 가지고 있는 티켓 파워나, 감독의 파워, 스토리의 완성도에 따라 흥행이 달라지고 소비자들의 입소문에 의해서도 영화의 성공이 좌우가 된다. 올 개봉작 ‘마더’ 또한 여러 가지 경쟁에 부딪치게 되겠지만 원빈의 티켓파워와 탄탄한 구성을 가지고 칸이라는 홍보효과에 함께 2009년 여름을 뜨겁게 달 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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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1.17
  • 저작시기20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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