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하다는 생각이 든다.
또 원조에 관한 이야기를 다룰 때 공산주의 국가인 소련을 의식하는 내용이 있어 강연을 하던 시기는 냉전 기간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현대와는 분위기가 많이 달랐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오늘날의 과학과 인문학의 관계를 생각해 보았다. 오늘날 과학은 다양한 산업 전반에 이용되어 승승장구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인문학은 위기에 빠져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 위기는 아마 70년대 과학의 발달로 산업화가 이루어지며 사람들은 돈벌이가 되지 않는 인문학을 서서히 멀리한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그 때 이후로 인문학에 대한 평가가 저평가되고 배울 가치가 없다고 여기지는 것 같다. 현재 인문학도의 길을 걷고 있는 나의 입장에서도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우리가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이 하나 있다. 현재 과학의 발전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이 생기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이런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 논의해보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철학과 같은 인문학을 바탕으로 두어야 하므로 미래 사회에서는 과학과 인문학이 괘를 같이 한다는 점에 함께 발전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또 원조에 관한 이야기를 다룰 때 공산주의 국가인 소련을 의식하는 내용이 있어 강연을 하던 시기는 냉전 기간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현대와는 분위기가 많이 달랐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오늘날의 과학과 인문학의 관계를 생각해 보았다. 오늘날 과학은 다양한 산업 전반에 이용되어 승승장구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인문학은 위기에 빠져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 위기는 아마 70년대 과학의 발달로 산업화가 이루어지며 사람들은 돈벌이가 되지 않는 인문학을 서서히 멀리한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그 때 이후로 인문학에 대한 평가가 저평가되고 배울 가치가 없다고 여기지는 것 같다. 현재 인문학도의 길을 걷고 있는 나의 입장에서도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우리가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이 하나 있다. 현재 과학의 발전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이 생기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이런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 논의해보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철학과 같은 인문학을 바탕으로 두어야 하므로 미래 사회에서는 과학과 인문학이 괘를 같이 한다는 점에 함께 발전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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