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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개체로 쓰였다. 위의 글에서 거미는 엄밀히 말해서 어머니를 상징한다고 하였지만 어머니를 초월하여 생명성의 총체를 상징하게 된 거미는 이제 더 이상 단순히 그녀의 어머니만을 드러내는 토템이라고 말할 수 없다. 이 거미 토템은 루이즈 부르주아가 일생동안 표현하고자 하였던 여성생명성의 총체이고, 이것이 바로 그녀 자기 자신이다. 따라서 토템과 그녀의 작품은 강력한 영혼의 교감을 통해 맺어진 불가분의 관계이다. “미술은 미술에 대한 것이 아니라 삶에 대한 것” 이라고 주장하였던 루이스 부르주아는 삶 속에서 여성의 생명성을 해방시키려 했던 현대 미술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작가이다. 하지만 그녀는 이제 단순한 여성작가뿐만 아니라 토테미즘의 생명성을 가장 잘 드러낸 현대 작가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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