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수집을 통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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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수집을 통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
1. 아동 측면의 유아교육 필요성
2. 부모 측면의 유아교육 필요성
3. 유아 적기교육의 중요성
4. 유아 적기교육의 필요성
5. 효과적인 유아교육 방법

Ⅲ.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1. 방문 유치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한 면담, 관찰 및 자료수집
1) 교수학습매체
2) 교재교구 현황
2.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적으로 가르칠 것인지, 학습자 스스로 탐구하도록 할 것인지, 그 중간의 유도적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학습 방법이 결정되면, 그 다음으로 교재 교구의 선정이 중요한 과제가 된다.
방문 후, 느낀 교재 교구의 필요성 은 다음과 같다.
① 유아들은 잘못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사건을 바라볼 수 있는 경험, 성인의 생활환경에 서서히 익숙하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될 만한 의도적인 활동들이 필요하다.
② 유아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해서 예민한 흥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주위의 자연과 사물, 인간관계, 주변에 일어나는 사건에 대해서 관찰하고 참여해 볼 수가 있는 경험이 필요하다.
③ 유아들의 끊임없는 욕구를 사회가 인정을 하는 방향으로, 보다 더 발달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산시킬 수가 있는 놀이터와 놀잇감이 필요하다.
④ 유아의 내면에 지니고 있는 잠재되어진 가능성을 자발적으로 펼치도록 하기 위한 촉진제로서 매개체가 필요하다.
⑤ 유아들은 감각 운동적인 경험으로 세계를 이해하므로 만져보고, 직접 눈으로 보고, 들어 보고, 냄새 맡을 수 잇는 구체적인 교재, 교구를 다루어 볼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하다.
⑥ 유아들은 발달 수준, 흥미 등이 아주 다양하므로 개별 수준과 흥미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되어 있는 다양한 교재, 교구가 필요하다.
또한 교재, 교구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낀 시간이었다.
① 언어를 발달시켜준다.
② 유아의 활동을 보다 심화, 확대시킨다.
③ 교육 내용과 질을 결정한다.
④ 표현활동 교재, 교구를 활용함으로써 창의성과 예술성 및 표현능력을 기른다.
⑤ 신체 및 감각능력을 발달시키고, 감각욕구를 총족 시킨다.
⑥ 유아의 활동을 유발시키고, 자극한다.
⑦ 협동심과 이해성, 양보 등의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이렇듯 해당 방문 유치원의 원장님과 교사들과 의 면담과 관찰, 조사로 이루어진 이번교육의 감회는 유아교사의 길을 걸어가고자 하는 나에게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해준 것이었다.
여기에 추가로 교재교구와 관련하여 유아 컴퓨터 교육이 널리 시행이 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아컴퓨터교육을 반대하고서 유아에게 컴퓨터를 못하게 한다 하더라도 유아들은 이미 컴퓨터에 많이 노출이 되어 있는 상태다.
누군가가 말을 해주지 않아도 유아들은 컴퓨터를 보면서 좋아하고, 하고 싶어 한다.
요즘에는 컴퓨터상으로 많은 학습프로그램이 제시가 되어있다.
TV는 일 방향으로 정보교환이 이루어지는 반면에, 컴퓨터는 쌍방향으로 정보교환이 이루어지므로 시각적으로, 청각적으로, 발달을 고취시키며 교육을 할 수가 있다.
이런 유아들의 욕구를 무조건적으로 막기만 한다면 역효과를 불러올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컴퓨터를 부정적으로 볼 것만이 아니라, 유아의 성장의 한 도구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으로 학습 하게 된다면 오히려 언어발달, 성취감, 문제해결능력 등이 높아지게 될 수가 있다.
컴퓨터가 부정적이라고 바라보는 입장 중에서 하나가 유아기 때 즉, 구체화 되는 시기에 가상공간이라는 컴퓨터가 혼란을 줄 수도 있고 폭력적, 선정적인 내용이 많이 노출되어져 있고 게임이라는 중독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을 조절능력이 미숙한 유아들에게 가르치기란 당연히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조절능력이 뛰어난 어른들이 미연에 잘 살펴보고, 좋은 정보만을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면 일반매체를 이용할 때보다 훨씬 큰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더욱더 긍정적인 컴퓨터교육이 될 것이다.
Ⅳ. 결 론
이상으로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였다.
교사는 가르치고, 유아는 배우는 교수 학습과정에서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다.
초등학교 학생 이상의 경우에는 교과서를 사용하여 교수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지만, 유아교육 대상인 유아는 아직 문자언어를 확실하게 이해하지를 못하기 때문에 상급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를 대신할 매개체가 반드시 필요하다.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을 할 때, 이 매개체가 되는 것이 교재교구라 할 수 있다.
물론, 교사가 말로서 유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할 수도 있지만, 그 효과는 현저히 떨어진다.
주의집중시간이 짧고, 그 능력이 부족한 유아들은 호기심을 가지고 집중할 자료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활동은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개별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분야별 교육을 할 때, 각각에 맞는 교육 자료가 필요하고, 이때의 교육 자료는 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맞는 것으로 제공이 되어야 하며 교육적 가치가 있어야 한다.
특히 유아는 나이가 어릴수록 직접 보고, 만지고, 들어보고 하는 등의 감각적인 경험을 통해서 학습하고, 간접적 경험보다는 구체적 사물을 가지고서 직접적으로 경험을 할 때 보다 잘 배우기 때문에 이런 자료들이 반드시 필요하다.
예를 들어 작목, 융판, 동화자료, OHP 등 교사가 대집단 활동이나 소집단 활동을 할 때, 활용하는 자료나 유아들이 개별적으로 놀이할 때 이용하는 자료, 유아들이 개별적으로 놀이할 때 이용하는 자료 모두를 합친 개념이 교재교구이다.
좀 더 엄밀하게 말하자, 교구는 기기 종류라고 볼 수가 있고, 교재는 융판 자료와 같이 어떤 기기에서 사용을 하는 교수 학습 자료라고 볼 수가 있다.
하지만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굳이 교재와 교구라는 말을 구분하여 사용하지 않고, 교육에 필요한 모든 종류의 교수학습 자료를 통칭해서 교재라고 하기도 하고, 교구라고 칭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교수학습에서 이용되어지는 모든 종유의 자료를 교재 교구라고 볼 수 있으며, 유아교육에 있어서 교재 교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가 있다.
이러한 사실들을 새삼 깨닫는 값진 시간이었다.
[참고 문헌]
임미선, 아이미소 유아교육과정, 박문각, 2006
이경숙, 유아심리분석과 지능교육, 한글, 2008
김성원,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2010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동아유치원, 유아환경 교육의 실제, 창지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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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31
  • 저작시기2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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