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어떻게 보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무슨 소리인가"라며 반문하면서 "일본 음반 시장의 30퍼센트를 K-POP이 차지하고 있다. 이제 K-POP은 하나의 장르로 자리를 잡았다. 한국 사람들은 너무 붐에만 신경을 쓰는데, 그것보다는 좋은 콘텐츠를 가지고 오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90%의 팬이 10대인 탓에 기성세대가 모르는 '방탄소년단'의 성공은 '현지화'가 거둬들인 성과였다. 그리고 그것이 곧 그들만의 차별화된 콘텐츠와 전략이 경쟁력을 가지게 했다고 생각한다. 이런 마케팅을 두고 여전히 '한류 열풍'이라든지, 'K-POP의 위상' 같은 표현을 사용하는 건 잘못된 분석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한국의 위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은 문화를 이용한 마케팅이지 문화 그자체가 아니라고 본다.
]
90%의 팬이 10대인 탓에 기성세대가 모르는 '방탄소년단'의 성공은 '현지화'가 거둬들인 성과였다. 그리고 그것이 곧 그들만의 차별화된 콘텐츠와 전략이 경쟁력을 가지게 했다고 생각한다. 이런 마케팅을 두고 여전히 '한류 열풍'이라든지, 'K-POP의 위상' 같은 표현을 사용하는 건 잘못된 분석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한국의 위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은 문화를 이용한 마케팅이지 문화 그자체가 아니라고 본다.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