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예술경영과예술행정
교재 1장 9쪽에 보면 “지금의 대중은 획일적이고 수동적이라고 판단하기 어렵다. 오히려 사회변혁의 주체가 되기도 하며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내는 사례가 이미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라는 서술이 나옵니다. 이 문장에 나오는,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또는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낸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추구해 갔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 참고문헌
교재 1장 9쪽에 보면 “지금의 대중은 획일적이고 수동적이라고 판단하기 어렵다. 오히려 사회변혁의 주체가 되기도 하며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내는 사례가 이미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라는 서술이 나옵니다. 이 문장에 나오는,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또는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낸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추구해 갔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극적으로는 지역주민의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의 이슈와 문제를 직접 해결해가는 과정으로서 예술 활동을 거론하게 된 것이다. 또한 예술의 다양한 사회적 효과가 구현되는 과정에서 그것이 갖는 의미를 단순히 경제적 파급 효과로만 보지 않고 공동체 의식과 지역적 자부심, 사회적 관계를 드러내는 지점을 중시하도록 만들었다. 박신의, 위 논문, 2013
근대의 문화예술 활동이 위와 같이 예술가에게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관계를 중요시하도록 했다면, 현재는 매체의 발달과 과학기술의 발달 등의 창작자과 소비자(대중)과의 소통이 단 방향으로 일방적이지 않고 쌍방향의 상호 소통과정을 통해 대중들의 생각을 창작자와 함께 공유하며 문화예술 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많은 대중들은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문제에 다시 한 번 고민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2020년부터 우리는 코로나-19라는 전세계 팬데믹의 상황에 있으며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문화예술 활동보다는 생존을 우선시 한다. 그 과정에서 많은 창작가들은 예술 활동을 멈추기도 했다. 그럼에도 대중들은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욕구를 말했고, 예술가들에게 소통의 방식을 변화하도록 요구했습니다. 그로 인해 많은 온라인 전시와, 콘서트 등이 이 시대의 한 예술 활동으로 자리 잡은 것 역시 대중들의 수동적이지 않은, 능동적인 예술 활동에 대한 목소리의 결과물이라고 생각 한다.
※ 참고문헌
김수정, 최윤정, 실화 영화에 대한 현실감 인식은 사회 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5권 제2호, pp.43-87,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18.
박민혁, 조상욱, 참여형 예술이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인간의 야생성을 중심으로, 한국 콘텐츠학회 2021 종합학술대회, pp.57-68, 한국콘텐츠학회, 2021.
박신의, ‘예술의 사회적 영향’ 연구 분석과 정책적 함의, 문화정책논총 제27집 제1호, pp.56-75,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
서윤경, 시민 문화예술활동의 사회적 의미 고찰, 도시인문학연구, vol.9, no.1, 통권 17호 pp. 225-252,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 2017.
오세철, 변혁주체의 구성과 그 실천-한국사회의 변혁과 관련하여, 문화과학 6, PP.177-200, 문화과학사, 1994.
조명식, 한문명백화:예술체육, [예술사], 형설출판사
근대의 문화예술 활동이 위와 같이 예술가에게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관계를 중요시하도록 했다면, 현재는 매체의 발달과 과학기술의 발달 등의 창작자과 소비자(대중)과의 소통이 단 방향으로 일방적이지 않고 쌍방향의 상호 소통과정을 통해 대중들의 생각을 창작자와 함께 공유하며 문화예술 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많은 대중들은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문제에 다시 한 번 고민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2020년부터 우리는 코로나-19라는 전세계 팬데믹의 상황에 있으며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문화예술 활동보다는 생존을 우선시 한다. 그 과정에서 많은 창작가들은 예술 활동을 멈추기도 했다. 그럼에도 대중들은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욕구를 말했고, 예술가들에게 소통의 방식을 변화하도록 요구했습니다. 그로 인해 많은 온라인 전시와, 콘서트 등이 이 시대의 한 예술 활동으로 자리 잡은 것 역시 대중들의 수동적이지 않은, 능동적인 예술 활동에 대한 목소리의 결과물이라고 생각 한다.
※ 참고문헌
김수정, 최윤정, 실화 영화에 대한 현실감 인식은 사회 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5권 제2호, pp.43-87,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18.
박민혁, 조상욱, 참여형 예술이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인간의 야생성을 중심으로, 한국 콘텐츠학회 2021 종합학술대회, pp.57-68, 한국콘텐츠학회, 2021.
박신의, ‘예술의 사회적 영향’ 연구 분석과 정책적 함의, 문화정책논총 제27집 제1호, pp.56-75,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
서윤경, 시민 문화예술활동의 사회적 의미 고찰, 도시인문학연구, vol.9, no.1, 통권 17호 pp. 225-252,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 2017.
오세철, 변혁주체의 구성과 그 실천-한국사회의 변혁과 관련하여, 문화과학 6, PP.177-200, 문화과학사, 1994.
조명식, 한문명백화:예술체육, [예술사], 형설출판사
추천자료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나타나는 구보의 의식연구
안토니오 그람시
[아르누보][아르누보 경향][아르누보 미술][아르누보 복식][아르누보 장신구]아르누보의 정의...
팝아트(pop art) 문화 현상 해독
[예술경영과예술행정2022]교재 1장 9쪽에 보면 지금의 대중은 획일적이고 수동적이라고 판단...
문화교양-예술경영과예술행정-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또는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
2022년 1학기 예술경영과예술행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예술경영과예술행정 3학년]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또는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를 제시하고 그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이며, 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