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교회론(은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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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적 교회론(은준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미는 하나님의 통치와 그의 나라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역사”와 “하나님 나라” 사이의 “상관관계”는 신학과 신학적 교회론의 중심적 과제로 부각된다. 교회는 기능이나 구조에서 그 정체성을 찾을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와 “역사”의 상관관계 안에서 찾아야 하는 새로운 관계와 구조속에 놓이게 되었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이에 따라 저자는 하나님 나라에 관한 20세기 신학적 주장들을 정리한다. 요한네스 바이스에 제시되고, 슈바이처, 마틴 베르너에 의해 발전된 “미래적 종말론”, 다드에 의해 제창되며 “미래적 종말론”에 직접적으로 반대되는 또 다른 극단적 사상인 “실현된 종말론”, 불트만에 의해 대변되는 “실존주의 종말론”, 쿨만, 예레미야스, 쉬나켄부르크, 큄멜, 폰 라트에 의해서 주창되는 “구속사적 종말론”의 내용을 열거하면서, “구속사적 종말론”이 하나님 나라 사랑을 풀어나가는데 가장 균형있는 해석으로 평가된다고 한다. 그 이유는 구속사적 접근이 “과거”, “현재”, “미래”라는 세 시상(tense) 그 어느 하나의 선입견 없이 셋 모두를 수용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구속사적 종말론이 보는 교회론은 “역사” 문제와 “선교” 문제에 취약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자는 이것의 대안책으로 “희망의 신학”으로 대변되는 위르겐 몰트만의 “역사-종말론” 신학을 주장한다.
□ 결론
따라서, 저자는 교회와 “역사-종말론”에서 바라보는 하나님 나라 사이를 연결시킨다. 그 방법으로 “하나님 나라-역사-교회”라는 구조를 제시한다. 이 “하나님 나라-역사-교회” 구조에 의해서 저자는 한국교회를 교회 중심으로부터 역사 변혁적 공동체로 전환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말은 교회가 역사에 대해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는 정치적 결단과 수행과정 속에 임재하며, 하나님의 통치는 경제와 기업에서 정의와 윤리 실천 과정 속에서 임재하며, 하나님의 화해하시는 역사가 사회 구석구석에서 실현될 수 있는 역사 변화를 과감히 설교에서, 교육에서, 평신도 훈련에서 심어갈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저자는 신앙을 통하여 무엇을 얻고자 하는 공동체가 아닌, 오히려 하나님 나라의 증언자로 결단하는 사람들의 공동체를 이 책에서 주장하고 있다.“하나님나라-역사-교회”의 신학적 구도는 교회를 구속의 주체로, 선교의 주체로 만들어온 구속사적 구조와 선교적 구조를 넘어서게 하고, 교회를 구속의 주체도 선교의 주체도 아닌 역사 속에 오고 있는 하나님 나라의 철저한 “종”으로서 ‘징표’로서 “증언”으로서 그 정체를 변화시킨다.이는 점차 개교회주의화 되고, 교권화 되며, 교파주의로 치닫는 한국교회의 근원적 전환과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하는 신학적 구조로서 평가된다.결국, 기독교 신앙의 궁극적 근거는 하나님과 그의 통치에 있으며 교회는 그 통치의 증언이라는 이유에서, 교회의 정체는 역사 종말론적 공동체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여기서 우리는 교회의 눈으로 하나님 나라와 그 통치를 볼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와 그의 통치의 빛에서 새롭게 교회를 보아야 할 신학적 과제 앞에 놓이게 된다.
※ 인상 깊었던 「문장」
“학생혁명에서 발화되어 전세계의 문화혁명으로 퍼져 나간 1960년대의 시대적 에토스는 한마디로 모든 것에 대한 부정과 저항이었다. ······ 그 하나는 ‘하나님의 죽음’이요, 둘째는 ‘학교의 죽음’이요, 세 번째는 ‘교회의 죽음’이었다. ··· 30년이 지난 오늘, 하나님은 지금도 살아계셔서 전우주의 여행을 경륜하고 계시며, 학교는 역사 안에 주역으로 자리잡고 있다. 오히려 영원히 존속하리라 믿었던 교회가 서서히 그 힘과 영광의 모습을 잃어가고 있다.”
- 책 속에서 -
  • 가격3,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4.01.21
  • 저작시기202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7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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