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어떤 유물론?
2. 이른바 변증법적 유물론 : 부정의 철학
3. 변증법적 유물론의 효과들
4. 또 다른 유물론 : 긍정의 철학 혹은 실천의 철학
2. 이른바 변증법적 유물론 : 부정의 철학
3. 변증법적 유물론의 효과들
4. 또 다른 유물론 : 긍정의 철학 혹은 실천의 철학
본문내용
.
- 이른바 'DiaMat'라는 관념, 혹은 '당의 공식 이론(가)'
- 두 개의 과학, 두 개의 문화, 두 개의 세계관
* 정치적 독단주의 혹은 정치적 무능력
- '체계'의 철학, '본질'의 철학, 한 마디로 '초월성의 철학'(들뢰즈)은 언제나 권력의 철 학(cf. "변증법에서 제3항은 언제나 권력의 항 - 가타리).
cf. '외부로부터의 도입' 테제의 정치적 효과
- '의무'로서의 혁명관
cf. 68년 5월 혁명 당시 프랑스 공산당의 태도, 정치적 무능력
4. 또 다른 유물론 : 긍정의 철학 혹은 실천의 철학
(1) 또 하나의 계보
* 또 다른 계보 : 에피쿠로스와 루크레티우스 마키아벨리 스피노자 니체 알 튀세/들뢰즈/데리다 등
* 스피노자의 경우
- 초월성의 신학에 대립하는 내재성의 신학 → 실체의 단성성(univocity) → 순수한 긍 정의 철학
- 무한한 속성의 평행론 : 사유(Thought)와 연장(Extension)이라는 두 속성의 자율성과 동등성
- 인식론적 반영이론의 거부 : 세계의 투명한 인식이란 하나의 신화. 대상에 대한 관념 은 언제나 상상(imagination)이라는 조건 속에서 형성되는 것. 이로부터 대상과 관념 의 일치라는 '진리' 개념의 폐기. 문제는 관념의 적합성(adequacy).
- "신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 신체는 언제나 그에 대한 지 식을 능가하며, 마찬가지로 사유(정신)은 언제나 그에 대한 의식을 능가.
→ 즉 신체에 대해 사유를 평가절하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에 대해 신체에 대한 지식 을 평가절하, 그리고 사유에 대해 사유에 대한 의식을 평가절하.
→ 존재냐 사유냐의 철학의 근본 문제와는 판이하게 다른 문제설정
→ 이론과 실천의 대립/통일이라는 문제설정과는 판이하게 다른 문제설정
→ 그러나 이러한 문제설정을 통해 신체와 사유의 능동성(activity) 사유 가능
→ 자유의 문제(지복에 이르는 길, 혹은 제3종 지식에 이르는 길)
(2) 맑스주의에서 긍정의 철학
* 엥겔스의 {영국 노동자계급의 상태}
- 어떤 철학적 개념 없이도 노동자 계급이 형성되어온 실제의 상황, 그리고 이 실제상 황을 산출하는 예견되지 않은 그러나 필연적인 역사적 과정 전체에 대해 묘사.
* 맑스의 {자본론}에서 노동일과 본원적 축적에 관한 장.
- 다시 엥겔스의 {상태} 도입.
- 여기서는 모순과 부정에 의해 작동하는 역사 과정이 아니라 실제의 역사, 그것의 생 생한 역사가 문제
- 이를 통해 잉여가치란 언제나 계급투쟁의 산물이라는 것, 프롤레타리아트는 자본주 의 대공업의 산물이 아니라 계급투쟁의 산물이라는 것을 보여줌.
- 그러나 이것은 부정의 철학에 의해 억눌려온 맑스 사고의 한 측면일 뿐. 즉 노동일 과 본원적 축적에 관한 장은 {자본론}의 전체 서술 '외부'에 존재.
* '레닌주의적 단절'
- 러시아 혁명은 제2인터내셔널의 경제주의적 사고에 대한 실천적 단절.
- 특히 1917년 2월 혁명 이후 '이중권력' 상황하에서 볼셰비키의 주저와 망설임에 대 한 레닌의 투쟁 → '4월 테제'에서 10월 혁명까지(cf. '약한 고리론')
- 그러나 이러한 '레닌주의적 단절'은 국가주의적 사고, 자생성에 대한 의식성의 투쟁 이라는 사고 등에 의해 결국 변질되고 말게 됨.
* 맑스, 엥겔스, 레닌의 긍정의 철학
- 맑스주의의 이론과 역사 속에는 부정의 철학과는 확실히 다른 측면이 존재.
cf. 알튀세르가 '우발성의 유물론' 혹은 '마주침의 유물론'이라고 불렀던 것.
- 비록 부정의 철학에 의해 지배되고, 은폐되었고, 또 맑스와 엥겔스 자신도 미처 깨 닫지 못했던 것이지만, 엄연히 존재하는 하나의 흐름.
- 그것은 철학 없는 철학, 모순도 개념도 없는 철학, 부정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 아니 라 긍정적인 것에 대한 필연성 속에서 작동하는 철학.
(3) 긍정의 철학 = 실천의 철학
* 이러한 긍정의 철학은 어떤 부정의 철학에 의해서도, 당에 의해서도, 혹은 투명한 과학 적 진리의 설파에 의해서도 그 진리성을 보장받지 못함
⇒ 중요한 것은 '실천'의 문제
* 그러한 실천이란 결국 자신의 힘(puissance) 혹은 능동성(activity)을 최대한 발휘하는 문제
- 자신의 힘과 권리를 제3자(국가권력, 당, 지도자의 권위 등)에 위임하지 않는 것.
- 따라서 문제는 도덕이 아니라 윤리의 문제(cf. Spinoza, Nietzsche)
- 운동과 혁명은 더 이상 프롤레타리아트의 '의무'가 아니다. '욕망'의 문제설정의 도입 (cf. 들뢰즈, 그리고 '68년 혁명')
□ 참고 문헌 □
1. 맑스, {경제학·철학 수고}, 이론과 실천사, 1987.
2. 맑스, {독일 이데올로기 Ⅰ}, 청년사, 1988.
3. 맑스, [공산당 선언], 김재기 편역, {마르크스·엥겔스 저작선}, 거름, 1988.
4. 맑스, {자본론 1(上, 下)}, 비봉출판사, 1989.
5. 엥겔스, {반듀링론}, 새길, 1987.
6. 엥겔스, {포이에르바하와 독일 고전철학의 종말}, 돌베개, 1987.
7. 레닌, {유물론과 경험비판론}, 아침, 1988.
8. 레닌, [맑스주의의 세 가지 원천과 세 가지 구성요소]
9. 레닌, [4월 테제]
10. 스탈린, [변증법적 유물론과 사적 유물론], {스탈린 선집 2}, 전진, 1990.
11. 콘스탄티노프, {철학의 기초이론}, 두레, 1986.
12. {사적유물론}, 새길, 1991.
13. 오이저만, {맑스주의 철학 성립사}, 아침, 1988.
14. 알튀세르, {철학과 맑스주의}(서관모, 백승욱 편역), 새길, 1996.
15. 알튀세르, {미래는 오래 지속된다}, 돌베개, 1993.
16. 들뢰즈, {스피노자, 표현의 문제}
17. 들뢰즈/가타리, {앙티 오이디푸스}, 민음사, 1994.
18. 윤소영, [알튀세르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문학과 사회} 2권 4호, 1988.
19. 이용주, [맑스주의 철학의 '정통'과 '극한'], {맑스 프로이트 레닌을 넘어서}, 새길, 1997.
- 이른바 'DiaMat'라는 관념, 혹은 '당의 공식 이론(가)'
- 두 개의 과학, 두 개의 문화, 두 개의 세계관
* 정치적 독단주의 혹은 정치적 무능력
- '체계'의 철학, '본질'의 철학, 한 마디로 '초월성의 철학'(들뢰즈)은 언제나 권력의 철 학(cf. "변증법에서 제3항은 언제나 권력의 항 - 가타리).
cf. '외부로부터의 도입' 테제의 정치적 효과
- '의무'로서의 혁명관
cf. 68년 5월 혁명 당시 프랑스 공산당의 태도, 정치적 무능력
4. 또 다른 유물론 : 긍정의 철학 혹은 실천의 철학
(1) 또 하나의 계보
* 또 다른 계보 : 에피쿠로스와 루크레티우스 마키아벨리 스피노자 니체 알 튀세/들뢰즈/데리다 등
* 스피노자의 경우
- 초월성의 신학에 대립하는 내재성의 신학 → 실체의 단성성(univocity) → 순수한 긍 정의 철학
- 무한한 속성의 평행론 : 사유(Thought)와 연장(Extension)이라는 두 속성의 자율성과 동등성
- 인식론적 반영이론의 거부 : 세계의 투명한 인식이란 하나의 신화. 대상에 대한 관념 은 언제나 상상(imagination)이라는 조건 속에서 형성되는 것. 이로부터 대상과 관념 의 일치라는 '진리' 개념의 폐기. 문제는 관념의 적합성(adequacy).
- "신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 신체는 언제나 그에 대한 지 식을 능가하며, 마찬가지로 사유(정신)은 언제나 그에 대한 의식을 능가.
→ 즉 신체에 대해 사유를 평가절하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에 대해 신체에 대한 지식 을 평가절하, 그리고 사유에 대해 사유에 대한 의식을 평가절하.
→ 존재냐 사유냐의 철학의 근본 문제와는 판이하게 다른 문제설정
→ 이론과 실천의 대립/통일이라는 문제설정과는 판이하게 다른 문제설정
→ 그러나 이러한 문제설정을 통해 신체와 사유의 능동성(activity) 사유 가능
→ 자유의 문제(지복에 이르는 길, 혹은 제3종 지식에 이르는 길)
(2) 맑스주의에서 긍정의 철학
* 엥겔스의 {영국 노동자계급의 상태}
- 어떤 철학적 개념 없이도 노동자 계급이 형성되어온 실제의 상황, 그리고 이 실제상 황을 산출하는 예견되지 않은 그러나 필연적인 역사적 과정 전체에 대해 묘사.
* 맑스의 {자본론}에서 노동일과 본원적 축적에 관한 장.
- 다시 엥겔스의 {상태} 도입.
- 여기서는 모순과 부정에 의해 작동하는 역사 과정이 아니라 실제의 역사, 그것의 생 생한 역사가 문제
- 이를 통해 잉여가치란 언제나 계급투쟁의 산물이라는 것, 프롤레타리아트는 자본주 의 대공업의 산물이 아니라 계급투쟁의 산물이라는 것을 보여줌.
- 그러나 이것은 부정의 철학에 의해 억눌려온 맑스 사고의 한 측면일 뿐. 즉 노동일 과 본원적 축적에 관한 장은 {자본론}의 전체 서술 '외부'에 존재.
* '레닌주의적 단절'
- 러시아 혁명은 제2인터내셔널의 경제주의적 사고에 대한 실천적 단절.
- 특히 1917년 2월 혁명 이후 '이중권력' 상황하에서 볼셰비키의 주저와 망설임에 대 한 레닌의 투쟁 → '4월 테제'에서 10월 혁명까지(cf. '약한 고리론')
- 그러나 이러한 '레닌주의적 단절'은 국가주의적 사고, 자생성에 대한 의식성의 투쟁 이라는 사고 등에 의해 결국 변질되고 말게 됨.
* 맑스, 엥겔스, 레닌의 긍정의 철학
- 맑스주의의 이론과 역사 속에는 부정의 철학과는 확실히 다른 측면이 존재.
cf. 알튀세르가 '우발성의 유물론' 혹은 '마주침의 유물론'이라고 불렀던 것.
- 비록 부정의 철학에 의해 지배되고, 은폐되었고, 또 맑스와 엥겔스 자신도 미처 깨 닫지 못했던 것이지만, 엄연히 존재하는 하나의 흐름.
- 그것은 철학 없는 철학, 모순도 개념도 없는 철학, 부정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 아니 라 긍정적인 것에 대한 필연성 속에서 작동하는 철학.
(3) 긍정의 철학 = 실천의 철학
* 이러한 긍정의 철학은 어떤 부정의 철학에 의해서도, 당에 의해서도, 혹은 투명한 과학 적 진리의 설파에 의해서도 그 진리성을 보장받지 못함
⇒ 중요한 것은 '실천'의 문제
* 그러한 실천이란 결국 자신의 힘(puissance) 혹은 능동성(activity)을 최대한 발휘하는 문제
- 자신의 힘과 권리를 제3자(국가권력, 당, 지도자의 권위 등)에 위임하지 않는 것.
- 따라서 문제는 도덕이 아니라 윤리의 문제(cf. Spinoza, Nietzsche)
- 운동과 혁명은 더 이상 프롤레타리아트의 '의무'가 아니다. '욕망'의 문제설정의 도입 (cf. 들뢰즈, 그리고 '68년 혁명')
□ 참고 문헌 □
1. 맑스, {경제학·철학 수고}, 이론과 실천사, 1987.
2. 맑스, {독일 이데올로기 Ⅰ}, 청년사, 1988.
3. 맑스, [공산당 선언], 김재기 편역, {마르크스·엥겔스 저작선}, 거름, 1988.
4. 맑스, {자본론 1(上, 下)}, 비봉출판사, 1989.
5. 엥겔스, {반듀링론}, 새길, 1987.
6. 엥겔스, {포이에르바하와 독일 고전철학의 종말}, 돌베개, 1987.
7. 레닌, {유물론과 경험비판론}, 아침, 1988.
8. 레닌, [맑스주의의 세 가지 원천과 세 가지 구성요소]
9. 레닌, [4월 테제]
10. 스탈린, [변증법적 유물론과 사적 유물론], {스탈린 선집 2}, 전진, 1990.
11. 콘스탄티노프, {철학의 기초이론}, 두레, 1986.
12. {사적유물론}, 새길, 1991.
13. 오이저만, {맑스주의 철학 성립사}, 아침, 1988.
14. 알튀세르, {철학과 맑스주의}(서관모, 백승욱 편역), 새길, 1996.
15. 알튀세르, {미래는 오래 지속된다}, 돌베개, 1993.
16. 들뢰즈, {스피노자, 표현의 문제}
17. 들뢰즈/가타리, {앙티 오이디푸스}, 민음사, 1994.
18. 윤소영, [알튀세르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문학과 사회} 2권 4호, 1988.
19. 이용주, [맑스주의 철학의 '정통'과 '극한'], {맑스 프로이트 레닌을 넘어서}, 새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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