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듀이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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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와 활동

2. Dewey 교육철학의 배경

3. Dewey와 교육

4. 한국의 교육과 듀이와의 관계
경험과 교육 (1938) 존 듀이
교육의 방법과 목적으로서의 경험

※존 듀이(john dewey)※
◎듀이사상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수 있다. 듀이가 말하는 성장은 질의 특성을 갖춘 완전한 경험, 즉 전체적 질적 경험의 성장인 것이다. 그는 교육의 과정이란 이러한 경험의 수동적인 동조성과 변형의 과정이라고 할수 있다.
듀이에 의하면 프라그마적 진보주의의 본질은 지성과 실리가 만드는 수단이라고 생각사는데 있다. 사고는 본질적 요소에서 발생하는 것이며, 본래지성이라는 것도 행동을 통해서 수득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진보가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생각이 다름아닌 프라그마적 원리하고 말 할수 있다. 지성은 연구를 통하여 수득된 것으로서 언제나 수단이며, 목적은 아니다. 지성이나 진리는 진보로서 그것의 실험은 결과에 의한다. 관원상형을 해결하기 위한 진보이며, 자기의 능력을 가진 사념도 또한 그것이 이끈 행동의 결과에 따라서 경험된다. 우리들의 행동은 지성, 진리, 사념 등에 의하여 수득되며, 또한 지성, 진리, 사념은 행동에 의해서 그 정당성이 경험되는 것이다.
듀이는 인간을 자연의 맥락에서 생각한다. 인간은 자연의 부산물이기는 하나 동물과의 다른 점은 사외에서 발전한 행동의식을 가진 점에 있다.
그러나 인간을 하나의 유기체로 보는 듀이는 유기체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생명의 성장에 있다고 생각한다. 생명의 성장은 유기체를 둘러싸고 있는 곳 에서 발생하며, 이것이 진보될 때 생명은 성장하는 것이다. 반대로 그 간섭이 클 때 유기체는 사망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면을 사회로 볼 때 사회는 인간성을 발전시키는 토양이며, 이 토양에서 사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경험적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방법에 의해서 우리는 우리의 생명을 보다
수월하게 성장 시킬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입장에서 볼 때, 듀이는 철학의 핵심이 인간 유기체와 자연 또는 상호 작용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에서 경험이 발생하며, 경험이 여러 방면의 연구를 통해서 관념적 지성을 발전시켜, 문화의 원리와 가치를 분명하고 확실시하는데 철학의 목적이 있다고 듀이는 말한다. 이렇게 볼 때 철학은 경험의 자유주의를 진보하는데 도와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듀이에 의하면 교육은 철학이론을 위한 가장 중요한 실험장이라고 말한다. 그 경험에서 철학적 목적이 구체화되고 경험화된다. 만일 우리가 교육을 근본적인 지성 즉 지적이고 정량적인 지성을 형성하는 과정이라고 즐겨 생각한다면 철학은 교육의 일선 이론으로 정의 될 수 있다고 그는 철학과 교육의 관계를 정의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그의 교육원리는 전 철학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그는 철학을 가장 일선적인 모습에서 교육의 이론이라고 본 것이다. 나아가서는 그는 교육과 철학이 목표가 같다고 보았다. 그는 인간과 자연에 대한 깊은 지식이 교육의 정당한 목적일 뿐만 아니라. 철학의 영원한 과정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듀이의 교육철학의 수단은 그의 『나의 교육 언론』과『민주주의와 교육』에 잘 나타나 있다. 특히 그는 경험을 강조하고 있으며, 교육을 경험의 본질로서 성장의 개념을 가진 모든 것이라고 보았다. 그 가운데서도 인간의 사회적 성장은 민주주의라는 사회적 작용 속에서 보다 잘 성장될 수 있다고 보았다. 민주주의는 공동생활의 연속이며, 경험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교육사적 의의
지금까지 논의한 듀이의 교육사상을 교육사적 의의에서 해명할 때 다음 몇 가지 사정을 들수 있다.
⑴ 그는 교육을 생활 자체로 보았고. 생활의 수단으로 보고 있지 않았으며, 교육의 기초에는 심리학적인 것과 사회학적인 것이 있다고 보았다. 교육을 생활의 수단으로 보지 아니하고 생활 자체로 본 것은 생활체의 현재를 표방하고 미래의 성과만을 바라는 전통적인 보수주의 교육에 반대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교육의 상위는 심리학적인 방법과 사회학적인 방법을 이용할 때 교류적이라고 보았다. 그것은 교육의 기초에 이러한 사실들이 있기 때문이다.
⑵ 교육의 목적은 사회적 교류에 있다. 만인의 능력을 주시하는 것이 아니고. 이용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사회재건의 수단으로서의 교육은 모든 만 인이 약자의 능력을 최고로 인정하고 사회활동에 추가하여 그 능력을 발전할 때 교육목적은 달성된다고 본 것이다. 여기서 만인의 가치와 자유가 존중되어야 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하는 민주주의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⑶교육의 방법은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해의 학습에 의해서 가능하다고 보았다. 안다는 것의 심처부에 행하는 것을 놓고 있는 듀이는 기본철학에 입각할 때 안다는 학습은 행함의 방법이 교육방법으로 최선의 것이라고 본 것이다. 본래 지식은 행위의 과정에서 성립된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⑷ 이상적인 교사는 사회의 숙원이며, 사회개선의 주요 수단이다. 그리고 학교의 목표는 독립이 아닌 협력이다. 따라서 학교는 전문화되고, 기술화되어야 하며 나아가서는 절급이 붙여진 사회연장이다. 학생에게 학교내에서 사회동종의 변덕을 익힐 기회를 줌으로써 정치생활과 사회개선의 능력을 기르게 하여야 한다.
⑸ 산업과정이나, 사회이치를 알기 위해서는 직접 참여하여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안다는 것 학습한다는 것은 실제 참여하여 해보는데서 보다 쉽고 정확하게 학습할 수 있다. 이때의 학습은 지행합일의 학습이라고 말하여 질 수 있다. 이러한 학습에는 독자성과 자주성이 필요하다.
⇒ 존 듀이의 책과 사상집을 읽으며, 우리가 그동안 배워왔던 교육의 모순과 불완전함을 느낄 수 있었다. 우리는 그동안 학습하고 경험하기보다는 선대에서 먼저 지나가 버린 불확실한 이론에 치우쳐서 교육을 받고 자라온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물론 그렇다고 이런 지식들이 다 틀렸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가 직접 경험하지 못 한 것이 너무도 많고, 또 그 많은 것을 다 경험하기에는 우리 사회가 너무 빨리 변하고 다양하게 변한다는 사실이 서글플 뿐이다. 우리는 앞으로 졸업을 하고 아이들 앞에서 가르치고 성장시켜야할 사범대 학생이다. 그런 우리가 이런 얄팍한 지식으로 어떻게 아이들을 가르치느냐는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가 아닐까 한다.
앞으로 훌륭한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 우리는 이 과제를 더욱 심사숙고해서 더욱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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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7.29
  • 저작시기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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