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대한 이론적 비평과 교육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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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아제]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대한 이론적 비평과 교육적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피아제의 생애적 개요
1)학문적인 수학 과정
2)연구 수행과정
2. 인지발달의 구조와 성격
3. 인지발달의 내적 기제
1)도마(쉐마, shema)과 조작
2)동화(assimilation)
3)조절(accomodation)
4)평형화(epuilibration)
4. 인지발달의 단계
1)감각 운동적 지능 단계(sensorimotor intelligence stage)
2)전 조작적 표상 단계(pre-operational representation stage)
3)구체적 조작 단계(concrete operational stage)
4)형식적 조작 단계(formal operational stage)
5. Piaget의 아동관
6. Piaget의 학습에 대한 관점
7. Piaget의 교육원리
1)교육의 본질
2)교사의 역할
8. Piaget 이론의 교육적 의의

Ⅲ.결론

본문내용

추출될 수 없다. 그러므로 진정한 학교안의 진정한 학습을 위해 행해져야 할 많은 이론적이고 실험적인 작업이 남겨져 있다. 피아제식 교육학도 성공적인 접근에 의해서만 발달할 수 있다.
Ⅲ. 결론
이제까지 피아제의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관점을 살펴보았다. 그것은 풍부한 이론적 상상력과 엄격한 과학적 자료에 근거를 두고 있다.
피아제는 아동을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 역동적이고 무기력한 상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활동에 의해 주변세계를 처리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의 주체자로 보았다. 그러므로 피아제이론에 입각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전인적 인간발달의 실현이라고 하겠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지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인간을 길러내는데 있다고 하겠다. (김현근, 1994)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피아제는 능동적 방법을 강조하였다. 이 방법은 교사중심의 방법도 아니고 흔히 말하는 아동중심의 방법도 아니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능동적 방법의 핵심은 학습 자신의 활동과 그것에서 비롯되는 그 나름의 창조에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피아제가 말하는 성공적인 교육은 교육받은 사람과 사회간의 관계가 상호보완적으로 좀 더 높은 수준의 평행을 향해 발전할 때 보장된다고 한다. 여기서 아동은 이미 기성화된 진리나 규칙을 단순히 복사함으로써 성인의 상태에 접근하지 않는다. 그들의 성인상태는 그들 나름의 창조적인 노력에 의해서 성취된다.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는 이런 자발적인 활동을 통한 개인의 발달을 허용함으로써 단순한 복사 이상의 새로운 세대의 확보와 사회자체의 발전을 기약할 수 있다. 이점에서 피아제는 학교가 백과사전적인 기존지식 전수라는 전통적인 굴레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지식을 비판하게 하고,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는 능력을 갖게 하는 몫을 도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 시점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피아제이론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여건의 조성이 무엇인지를 냉정하게 검토하고 그것을 수용할 태세를 갖추어야 하는 점이다. 피아제에 의하면, 아동들은 기본적인 지식, 지능, 도덕성을 그들 스스로 구성한다. 확실히, 사물의 겉모양이 변함에 따라 양이나 사물의 정체가 변한다는 것을 아동에게 말해주는 사람은 없지만, 아동들은 일정한 나이가 되면 스스로 그것을 알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아이디어는 아동으로부터 나오는 것임에 틀림이 없다. 아동들이 지식을 구성한다는 피아제의 주장은 바로 이러한 점을 의미한다.
이 주장이 옳다면, 아동에게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가르쳐주거나 주입할려는 것은 불필요하거나 무의미한 일이다. 아동들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피아제에 의하면 아동들의 사고는 어른들의 사고와는 전혀 다르다. 피아제가 수행한 여러 연구들은 아동의 사고가 어른들의 사고와는 놀라울만큼 다르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점에 비추어 볼 때,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는 지금까지의 교육이 교수(teaching)를 아동들의 독특한 사고방법에 맞추는 데 실패해 왔다는 점이다.(채종옥, 1994)
우선 피아제의 이론은 아동들이 개별적으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풍부한 시설과 학습자료를 전제로 한다. 그러나 능동적 학습을 제대로 이해하는 교사가 없다면 괄목할 만한 개혁은 실제로 일어날 수 없다. 그러므로 능동적 학습에서 교사는 아동의 자연스러운 발달과 학습을 촉진시켜야 하는 임무를 갖기 때문에 이제까지의 수동적인 학습에서보다는 더욱 다양하고, 집중적이고, 전문적인 부류의 작업을 하면서 학습에 참여해야 한다.
그러나 완전한 학습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 점에서 피아제의 이론에도 비판의 여지가 남아 있다. 이를 테면 헌트는 피아제의 이론이 발달심리학의 발전에 준 엄청난 공헌을 찬양하면서도 "피아제의 업적은 하나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피아제는 우리가 대면해야 하는 아동에 관한 성실한 학습이 아동을 가르쳐야 하는 우리들에게 얼마나 많은 실천상의 변화를 요청하는가를 분명히 실증하였다.
문제가 되는 것은 피아제 교육이론이 잘못 해석되고 잘못 적용된다는 점이다. 즉 피아제 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하여 피아제가 사용한 실험과제, 연구방법을 그대로 사용하는 문제이다.
사실 피아제의 연구는 심리학자들로부터 시대에 따라 다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그의 첫 연구는 세계 여러 곳에 있는 심리학자들로부터 열광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지만, 이윽고 그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었는데 특히 미국에서 그러했다. 그 이유의 하나는, 심리학자들이 그의 기본입장을 이해하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은 피아제의 방법론에도 반대하였다.
그러나 피아제는 인간의 능력이 발달하는 과정에 관한 혁명적인 지식을 규정하였고, 비록 자신이 교육학자라고 자처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어느 교육자 못지 않게 교육에 관한 특별한 관심과 주장을 표명하였다. 그의 교육관은 이제까지의 어느 교육이론과도 달리 확고한 지식과 날카로운 통찰에 토대를 두고 있으며, 우리가 체험하는 교육의 허실을 넓고 깊게 검토할 수 있는 안목을 열어준다.
논자는 피아제 이론을 고찰해 보면서 배우는데 호기심 있고, 혁신적이고 평가하기를 원하고, 비판적이고, 다시 노력하려는 교사는 그의 아동에게 비슷한 가치를 스며들게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 자신의 행동에서 삶에 대한 용기와 성장에 대한 헌신을 반영하는 교사는 가장 좋고, 가장 설득력있는 교사이다라고 본다.
참고문헌
김언주 (1989), 신 피아제론, 배영사
김언주(1990), 인지발달과 교육, 양서원
장상호(1982), 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교육과학사
전윤식(1984), 피아제와 유아교육, 형설출판사
김현근(1994), 피아제 이론과 아동중심교육, 열린 교육연구2
채종옥(1994),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의의, 인천 전문대 논문집
김삼복(1996),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에 대한 이론적 비평과 교육적 제안, 서울신학대신학과
한미애(1995), 피아제와 오스벨 이론이 교사의 수업설계에 주는 시사점, 강원교육
여광응(1992), 피아제이론과 장애아동의 인지발달, 특수교육학회지
김억환(1993), 피아제 이론과 열린 교육수업 모형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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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08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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