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소그룹이란 무엇인가?
1. 소그룹의 정의와 한국 교회 안에서의 종류
2. 소그룹의 성경적 근거는 무엇인가?
3. 소그룹의 유형
Ⅲ. 건강한 소그룹, 이렇게 운영하라
1. 4대 전략을 세우라
2. 재탄생에 초점을 맞추라
3. 8가지 기초 원칙에 충실하라
4. 건강한 소그룹의 정신을 잃지 말라
Ⅳ. 소그룹 교과 과정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1. 지금까지의 소그룹 교과 과정을 점검해 보라
2. 여러 가지 소그룹 교과 과정과 교재를 분석해 보라
3. 균형잡힌 소그룹 교과 과정을 구성해 보라
Ⅴ. 진정한 소그룹 성경 공부, 이렇게 인도하라
Ⅵ. 소그룹 인도자는 과연 누구인가?
Ⅶ. 결론
Ⅱ. 소그룹이란 무엇인가?
1. 소그룹의 정의와 한국 교회 안에서의 종류
2. 소그룹의 성경적 근거는 무엇인가?
3. 소그룹의 유형
Ⅲ. 건강한 소그룹, 이렇게 운영하라
1. 4대 전략을 세우라
2. 재탄생에 초점을 맞추라
3. 8가지 기초 원칙에 충실하라
4. 건강한 소그룹의 정신을 잃지 말라
Ⅳ. 소그룹 교과 과정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1. 지금까지의 소그룹 교과 과정을 점검해 보라
2. 여러 가지 소그룹 교과 과정과 교재를 분석해 보라
3. 균형잡힌 소그룹 교과 과정을 구성해 보라
Ⅴ. 진정한 소그룹 성경 공부, 이렇게 인도하라
Ⅵ. 소그룹 인도자는 과연 누구인가?
Ⅶ. 결론
본문내용
고, 성도 개개인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이르도록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소그룹의 정의로부터 시작해서 운영방법론, 실제적인 교과 과정 구성, 성경공부 인도법, 지도자론, 그리고 새로운 소그룹의 탄생까지 다루고 있다.
그러나, 저자의 이러한 의도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한국적 상황에 맞는 소그룹 사역을 이야기하고 있지 못하다. 특별히, 저자는 미국 세렌디피티 하우스(Serendipity house)의 소그룹 목회자료들을 한국적 목회 상황에 맞게 접목시키려 하였으나 오히려 세렌디피티 하우스의 소그룹 사역의 원리만을 나열하는데 그쳤다. 이러한 부분은 소그룹 사역의 예를 드는 부분에서 주로 외국 교회의 성공 사례를 드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는 저자의 저술 목적과 어긋남을 보게되는 항목이다. 왜냐하면 한국적인 상황에서 소그룹 운동을 통하여 건강한 교회를 만든 그리고 만들어 가고 있는 교회들이 이미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밴드 목회를 실시하고 있는 신당제일교회(장학일 목사 시무)와 같은 교회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한계점은 소그룹을 실제로 운영하고, 교과 과정 등을 구성함에 있어서 한국적 상황에 맞는 대안을 제시하기보다는 세렌디피티 하우스의 소그룹 사역이론의 단순 나열에만 그친 것이 그 실례이다. 물론 이러한 점은 실례를 제시함에 있어서 모델로 제공되어질 수 있지만, 저자의 의도에서는 빗나간 것으로 비추어진다.
건강한 소그룹 운동은 성서 중심으로 돌아갈 때에 이루어 질 수 있다. 소그룹 운동이 아무리 연약한 성도를 일으키고 교회의 무너진 곳을 보수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이 모든 것들이 성서를 기준으로 하지 않거나 성서의 가르침과 벗어난 것이어서는 안된다. 소그룹 운동이 나눔을 중요시하지만, 그리고 포용성과 교제를 중요시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성서보다 우선되어져서도 안되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자라가는 것에 장애 요소가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그러나 성서 중심이라는 것이 말씀 연구와 묵상, 그리고 묵상한 것의 나눔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성서 중심의 삶은 그 말씀이 내 안에서 역동하고 있음을 경험하고, 그 은혜를 필요로 하는 자들과 나눔을 통해서 그들로 하여금 회복되어지고 일어서게 하는 것이다. 모든 소그룹들이 하나님의 말씀안에서 그리고 그 중심에 굳게서서 모임이 되어질 때에, 그 소그룹은 건강한 소그룹이 될 것이고, 영향력 있는 공동체로 서게 될 것이다.
그러나, 저자의 이러한 의도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한국적 상황에 맞는 소그룹 사역을 이야기하고 있지 못하다. 특별히, 저자는 미국 세렌디피티 하우스(Serendipity house)의 소그룹 목회자료들을 한국적 목회 상황에 맞게 접목시키려 하였으나 오히려 세렌디피티 하우스의 소그룹 사역의 원리만을 나열하는데 그쳤다. 이러한 부분은 소그룹 사역의 예를 드는 부분에서 주로 외국 교회의 성공 사례를 드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는 저자의 저술 목적과 어긋남을 보게되는 항목이다. 왜냐하면 한국적인 상황에서 소그룹 운동을 통하여 건강한 교회를 만든 그리고 만들어 가고 있는 교회들이 이미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밴드 목회를 실시하고 있는 신당제일교회(장학일 목사 시무)와 같은 교회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한계점은 소그룹을 실제로 운영하고, 교과 과정 등을 구성함에 있어서 한국적 상황에 맞는 대안을 제시하기보다는 세렌디피티 하우스의 소그룹 사역이론의 단순 나열에만 그친 것이 그 실례이다. 물론 이러한 점은 실례를 제시함에 있어서 모델로 제공되어질 수 있지만, 저자의 의도에서는 빗나간 것으로 비추어진다.
건강한 소그룹 운동은 성서 중심으로 돌아갈 때에 이루어 질 수 있다. 소그룹 운동이 아무리 연약한 성도를 일으키고 교회의 무너진 곳을 보수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이 모든 것들이 성서를 기준으로 하지 않거나 성서의 가르침과 벗어난 것이어서는 안된다. 소그룹 운동이 나눔을 중요시하지만, 그리고 포용성과 교제를 중요시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성서보다 우선되어져서도 안되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자라가는 것에 장애 요소가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그러나 성서 중심이라는 것이 말씀 연구와 묵상, 그리고 묵상한 것의 나눔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성서 중심의 삶은 그 말씀이 내 안에서 역동하고 있음을 경험하고, 그 은혜를 필요로 하는 자들과 나눔을 통해서 그들로 하여금 회복되어지고 일어서게 하는 것이다. 모든 소그룹들이 하나님의 말씀안에서 그리고 그 중심에 굳게서서 모임이 되어질 때에, 그 소그룹은 건강한 소그룹이 될 것이고, 영향력 있는 공동체로 서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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