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요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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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회학요점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기능주의에서보는 학교의 역할(사회화와 선발/기능주의란 무엇인가)
2.갈등이론에서 보는 학교의 역할(갈등이론이란?/마르크스적 재생산이론
1.불평등의 정당화2.순응적인노동자 양성/ 불평등재생산)

3.능력형성이론
4.학업성취의 결정요인들(교사기대/계급과 언어/ 문화자본)피그말리온 정규화
5.교육평등의 원리(1.공정한경쟁의 원리 2.최대이익의 원리 3.인간존중의원리
4.최대최소의원리 1.2->기능론 3.4->공부못하는 아이)
6.콜만연구보고서
7.해석학적 관점에서 상징적 상호작용
8.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역할기대 상호작용)
9.학생의 적응적 행동양식(입시위주의 교육체제와 학생들의 적응형태)
10.낙인과상호작용(낙인이란무엇이고 부정적인 역할은? 어떻게 찍히는지?)
11.해석학과 지식사회학? (지식사회학은? 마르크스:규정지어지는것이다)
12.교육과정 사회학과 잠재적 교육과정
(기능주의자 중요 교육과정사회:차별억압->비교)
13.문화재생산이론(번스타인의 문화전수 이론) 교수법의 변화 왜?학교밖?
14.부르디외의 문화자본 이론-학교의 기능은 상징적 폭력
15.학교지식과 문화적 헤게모니(교육과정 지식의 이데올로기:이념성.부자의이념 대변)
16.교육의 자율성과 선택(교육의 자율성? 선택?):자립형사립고 관련

본문내용

갈등에서 비롯된다. 생산체제에서 그들의 다른 지위 때문에 두 중간계급 집단은 교수법에 대해 다른 이념을 가짐에 따라 지식의 문화적 전수에 대한 갈등이 생겨난다. 그러나 두 교수법 모두 노동계급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번스타인의 분석은 보울즈와 긴티스의 분석과 비슷하다. 보울즈와 긴티스는 실버만이 주장하는 열린 교유긔 모델은 신중간계급의 이익에 기초한 것이라 결론을 내린다. 신중간계급은 아이들에게 위계적인 사회적 분업에서 상대적으로 특권적인 지위를 차지하는데 요구되는 자율성과 유연성을 길러주기를 원한다.
14.부르디외의 문화자본 이론-학교의 기능은 상징적 폭력
3) 문화 재생산 (보르되)
- 학교 교육과정은 지배층에 유리한 문화자본
- 교육은 계층들 사이의 문화적, 사회적 차이를 강화함으로써 사회계급 구조를 재생산 하는데 공헌.
- 고등교육은 문화소비유형의 특권을 전수하며 사회계층간에는 불평등한 문화자본의 배분이 존재.
->보르되 연구결과
a. 학업성취는 부모의 직업보다 교육적 배경과 더 깊은 관련.
b. 학교교육이 현저한 차이 가져다 줌. 이미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 자본은 학교교육을 통해 더욱 강화. 학교는 제한된 사회 이동의 근거를 제공해 줌으로써 능력주의의 이데올로기를 뒷받침하는 원천이 됨.
c. 교육의 선발과정은 사회계층구조와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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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계급의 지배구조가 학교교육에서 문화적으로 매개되고 있다.
학교교육은 지배집단으로 하여금 물리적인 강제나 강압을 사용하지 애고 그들의 지위를 계속 유지시켜나갈 수 있게 한다. 지배와 종속의 재생산에 있어 학교교육은 상징적 폭력이다.
상징적 폭력은 한 계급의 의미체계를 다른 계급으로 하여금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부르디외는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특정한 의미체계에 대한 지각과 이해의 방식을 아비투스라 부른다. 아비투스는 초기 사회화 과정에서 습득.부르디외에 의하면 사회적 장에서 행해지는 행위자들의 실천이 곧 포괄적으로 문화이다.문화자본이란 특저한 사회적 장 또는 관계에서 정통성을 획득한 재산이라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저 자본은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고 경제적 자본을 가진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 성공할 가능성은 매우 크다.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가치롭게 여기는 문화자본을 더욱 많이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 성공할 가능성이 노다. 부모로부터 문화자본을 상속받는다.학교에서 가치를 부여하는 문화는 결코 보편적인 문화가 아니라 임의적인 성격을 띤다. 사회,경제,정치체제를 통제하는 지배집단들의 문화이다.학교는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보편적인 것으로 받아들인다. 교육제도는 그 자체의 선발기능을 이용해 문화자본을 소유하고있지 못하는 학생들을 학어빌패자로 걸러내는 역할
15.학교지식과 문화적 헤게모니(교육과정 지식의 이데올로기:이념성.부자의이념 대변)
문화적 헤게모니이론 (애플, 카노이, 웩슬러, 알뛰세, 그람시)
- 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통해 지배집단의 이해를 반영하는 문화 교수.
- 교육과정은 지배집단이 영향력을 행사하여 선정한 문화.
- 학교는 사회 질서를 경제적 뿐만 아니라 문화적으로도 재생산.
- 학교의 교육과정과 문화는 학생들의 삶의 기회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여러 교육적 장치에 대한 문화에 대한 분석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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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재생산 이론에서는 문화와 불평등을 탐구하는데 비해 교육과정사회학자들은 교육과정 지식의 이데올로기 문제를 제기한다. 어떻게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지식이 한 사회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게 되는가? 학교는 어떠헤 하여 제한적이며 부분적인 지식들을 진리로서 정당화하는가? 요컨대 학교에서 보편적인 진리인 것처럼 가르치는 지식은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헤게모니란 대중을 상대로 도덕적,지적리더십을 발휘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단지 이데올로기(허위의식)을 대중에게 심어주는 것만으로는 지속적인 지배가 어렵다. 대중이 적극 찬동하고 따를 수 있는 보펴적인 이념과 사상,가치를 표방하지 애으면 안된다.그러한 이념과 사상,가치는 보편적인 듯 보이지만 결국은 지배질서를 유지하기위한 방편에 불과하다.
에이니언은 미국의 중등하교역사교과서 분석: 교육내용이 계급 편향적이다
우리나라의 국정교과서 제도:국가가 공인한 지식만 가르치도록 교과내용을 통제한다.
위험성은 아이들에게 진리를 탐구하도록 가르칠수 없다
16.교육의 자율성과 선택(교육의 자율성? 선택?):자립형사립고 관련
비판적 신자유주의:학교교육의 재구조화 교육의 자율성과 한계점 비판)
시장논리의 핵심적 개념인 자율성과 선택을 통해 시장 논리의 주장을 보다 깊게 파악해 보자.
1)교육의 자율성
사립학교에 조직성 특성이 자율성이지만 소유주나 학교장의 자율성이지 교사의 자율성은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사립학교에서 학부모와 학생을 학교를 통제할수 있는 아무런 법적권한도 갖지 못한다. 첩과 모우는 사립학교에서 학부모와 학생이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거라본다. 소유주의 의사결정이 교육수요자의 욕구에 맞아야하기 때문이다.그러나 그렇게 보기 힘들다. 또한 공립학교에 자율성을 부여한다고 하지만 실상은 국가의 개입이 더욱 강해진다는 모순을 안고 있다.
2.선택
학부모와 학생은 필요로하는 것을 알수 있고 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소비자로서 선택이라는 행위를 하게 된다. 첩과모우는 시장에서의 선택계획은 단순히 선택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아닌 공급자를 관료적 통제로부터 자유스럽게 해주는 동시에 공급자 상호간의 생존경쟁을 유도하는 차원이다.
학교간 선택 프로그램에 있어서는 계급분리 현상을 가져올수도 있음. 또한 학생들이 한 학교를 선택했다고 해서 전부 수용될수 업사는 것이다. 이 경우 학교가 학생을 선택하게된다. 학교가 학생을 선발할 수 있게 되면 학교는 차등화,또는 서열화 된다. 이렇게 되면 학생모집에 대한 최종권한은 학교가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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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20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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