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URE모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SSURE모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학습자 분석
ꊱ 일반적 특성
ꊲ 특별한 출발점 능력
ꊳ 학습양식

2.목표 진술

3.방법, 매체 및 자료 선정

4.매체와 자료 활용
ꊱ 자료 미리 보기
ꊲ 자료 준비하기
ꊳ 환경 준비하기
ꊴ 학습자 준비시키기
ꊵ 학습 경험 제공하기

5. 학습자 참여

6.평가와 수정
ꊱ 학습자의 성취 평가
ꊲ 매체와 방법의 평가
ꊳ 전체적인 수업 평가

▶실제 수업을 위해 구상한 지도안

본문내용

에게 장기적인 학습 동기를 부여하기 위하여 활동의 측면을 강조한 수업이 되었다. 활동에 따른 매체를 선택하고, 학습자가 활동에 치우쳐서 수업의 내용과 원리 학습을 놓치지 않도록 웹 자료가 충분히 활용되도록 하였다. 1학년들의 흥미를 40분 동안 끌기 위한 여러 가지 매체와 방법이 적절하게 사용된 것 같다. 특히 동기 유발 부분의 동화책 속의 인물의 대사를 실감나게 읽어 주었던 것이 학습에 대한 참여도를 높인 계기가 되었다. 또한 수업의 흐름을 따라 오지 못하는 학생들의 위해 실물 화상기를 통한 교과서 진행의 흐름을 알려주었던 점도 좋았던 것 같다. 다만 역할 놀이를 연습하기 위한 시간을 수업의 여건상 많이 제공하지 못했고 모든 모둠이 역할극을 발표하지 못했던 점이 아쉽다.
3 전체적인 수업 평가- 학습자의 학습 성취 확인을 위하여 제작한 평가 자료를 통하여, 학습자의 성취 여부를 확인하고 수업을 보완할 방법을 찾고, 태도 척도 평가의 결과를 토대로
학습자의 국어(읽기)에 대한 태도 분석이 가능하고 이 번 수업에 대한 소감을 적어 보도록 하여, 수업 전반적인 아동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몇 명의 아동에게 수업 소감을 발표하도록 하여 감화된 내용을 다른 아동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즉각적인 수업 결과 확인은 수업에 대한 보다 정확한 평가를 확인할 수 있고, 아동들도 수업에 대한 정리를 하고, 학습 내용이 보다 지속적일 수 있도록 한다.
실제 수업을 위해 구상한 지도안
단 원
셋째마당.
내가 만들었어요
소단원
1. 재미가 솔솔
차시
1/9
쪽수
읽기 54~59
지도일시
2004. 10. 26. 화
3교시
장소
1-5 교실
대상
남22, 여14 계 36명
지도교생
학습주제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한 말 찾기
수업모형
문제 해결 모형
학습목표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한 말을 찾을 수 있다.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한 말을 실감나게 읽을 수 있다.
말하는 방법을 알고 바른 자세로 발표할 수 있다.
단계
학습
요항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분)
자 료(□)
유의점( )
평 가(?)
교수활동
학습활동
준비
학습
목표
문제 상황 파악 및 해결 방법 안내
학습 문제 확인
⊙문제 상황 파악 및 해결 방법 안내하기
54쪽 그림에 대해서 누가 말해 볼까요?
내가 소년이라면 어떻게 하겠나요?
⊙학습 목표 확인시키기
이 단원에서 공부할 문제는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학습할 내용을 안내하기
55쪽의 그림을 보면서 만화를 실감나게 읽어 볼까요?
글과 그림에 대해서 말해봅시다. 누가 무엇을 하고 있나요?
남자 과학자가 그만두자고 했을 때 여자 과학자는 뭐라고 말했나요?
여자 과학자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동기 유발
선생님이 말하는 대사가 어느 동화에 나오는지 말해볼까요?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 알아보기
과자를 사 먹을까 말까 망설이고 있습니다.
맛있는 것을 사 먹을 것입니다./먹지 않습니다.
⊙학습 목표를 확인한다.
인물이 한 말을 찾고, 느낌을 살려 읽기입니다.
인물이 한 일에 대하여 내 생각을 말하기입니다.
⊙학습할 내용을 탐색하기
느낌을 살려 만화를 소리내어 읽는다.
과학자 두 사람이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만든 후, 실험이 성공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끈기가 있어요.
의지가 강해요.
"거울아, 거울아, 세상에서 누가 젤 아름답니?"- 백설공주
7
3
1실물화상기
만화 읽기와
여자 과학자에
대한 우리의 생각 말하기를 한 내용을 근거로 하여 공부할 문제를 정확히 알도록 한다.
포기하지 않겠다는 말을 강조하여 여자 과학자에 대한 생각을 말하게 한다.
2 여러 동화책과 그림자료
문제 탐구
문제 해결 방법 찾기
문제 해결 하기
⊙학습 문제 제시하기
"열두시가 되기 전에 돌아와야 해요."- 신데렐라
⊙학습 문제 확인하기
6
15
6
3웹 자료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개관순시하며 도움을 준다.
59쪽을 완성한 후 웹 자료를 통해 확인한다.
4역할극을 위한 흥부, 놀부 머리띠
♣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한 말을 찾아 봅시다.
⊙학습 문제의 해결 방법 알려 주기
56쪽의 이야기를 읽고 선생님의 질문에 답해 봅시다.
이야기 속에는 어떤 인물이 나오나요?
놀부는 무슨 소식을 들었나요?
흥부는 어떻게 부자가 되었나요?
흥부가 부자가 된 이야기를 듣고 놀부는 어떤 생각을 했나요?
인물이 한 말을 쉽게 찾는 방법이 없을까요?
따옴표 속의 글을 읽으면서 누가 한 말인가를 생각해 봅시다.
⊙인물이 한 말 찾아 쓰게 하기
교과서 58 쪽의 성진이와 희정이처럼 놀부와 흥부가 한 말을 찾아봅시다.
교과서 59 쪽의 빈 곳에 놀부와 흥부가 한 말을 찾아 써 봅시다.
⊙실감나게 읽게 하기
역할극을 통해 느낌 살려 읽어봅시다.
인물의 말을 생각하며 느낌을 살려 읽어봅시다.
⊙학습 문제의 해결 방법 알기.
'놀부의 제비집 찾기'를 읽고 나서 교사의 질문에 대답할 준비를 한다.
놀부와 흥부가 나옵니다.
흥부가 부자가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제비 다리를 고쳐 주고, 제비가 물어다 준 박씨를 심어서 부자가 되었습니다.
제비 다리를 부러뜨려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큰 따옴표 속의 글을 찾으면 됩니다.
큰 따옴표 속의 말을 누가 했는지를 생각하며 문제를 해결할 준비를 한다.
⊙인물이 한 말 찾아 쓰기
교과서 58 쪽의 성진이와 희정이처럼 놀부와 흥부가 한 말을 찾아본다.
교과서 59 쪽의 빈 곳에 놀부와 흥부가 한 말을 찾아 쓴다.
⊙실감나게 읽기
역할극 머리띠를 쓰고 지원한 학생은 느낌을 살려 읽는다.
느낌을 살려 읽어본다.
단계
학습
요항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분)
자 료(□)
유의점( )
평 가(?)
교수활동
학습활동
정리
학습 내용 정리
차시 예고
⊙내용 정리하기
놀부의 말과 흥부의 말을 찾고 읽어보았는데, 놀부의 성격은 어떠한가요?
이번 시간에는 이야기 속의 인물들이 한 말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차시예고
다음 시간에는 더욱 긴 이야기를 가지고 실감나게 읽는 공부를 해 봅시다.
⊙ 내용 정리하기
동생을 괴롭히는 못된
사람 같습니다.
3
<역할 놀이 머리띠 자료>
< 웹 자료 >
교육공학
ASSURE모형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12.04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47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