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색채와 테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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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디스플레이와 테마 발상
1. 연출구성 조건
2. 연출계획
3. 연출테마의 추출
4. 연출 방향

Ⅱ. 디스플레이와 상품진열
1. V.M.D(Visual Merchandising)의 기능 구분
2. 상품의 진열에 따른 연출 Tool
3. 상품의 표현기술
4. 상품진열효과

Ⅲ. 디스플레이 색채 연출
1. 색채 효과
2. 색채 계획
3. 색채 분류
4. 색채 연출
5. 색채 배색
6. 색채 코디네이트(Coordinate)

Ⅳ. 디스플레이 연출 실제
1. 이펙트(effect)
2. 소도구와의 조합
3. 그룹핑
4. 스페이싱
5. 삼각형 구성

본문내용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들에 따라 매장의 분위기는 물론 상품의 진열효과, 미적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장식적인 소도구는 디스플레이에 우아함을 주지만 그것이 의미 없는 것일 경우에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상품에 대한 이해를 높여 주고 특성을 잘 살려줄 수 있는 소도구를 선택하여 상품의 질을 상승시키고, 판매 포인트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것이 효과적이다.
감각별 분류에 따른 적합한 소도구의 사용은 매장의 디스플레이 감각을 한층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실시에 앞서 매장의 감각을 살펴보고 적합한 소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매장을 클래식, 로맨틱, 스포티 감각으로 분류하여 각 매장의 감각에 맞게 사용하는 소도구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클래식 감각
일반적으로 클래식은 고전적, 전통적 의미를 내포하지만 디슬플레이에서는 베이직이라는 의미가 더 강하다. 클래식 디자인 감각은 비교적 심플하며 유행의 변화에 민감하지 않고 색상, 디자인 또는 소재의 변화에 의해 패션성을 부여한다.
클래식한 유형의 패션이 극단적인 과장을 피하고 단정하고 간결한 느낌을 추구하는 것처럼 마네킹의 선택에 있어서도 차분한 흰색, 피부색 등의 바디컬러가 적당하다. 고급스러움을 표현해 줄 때는 청동이나 황동 색상이 효과적이다. 포즈는 정적인 것이 적당하며 부드럽고 온화한 표정이나 무표정, 컬이 부드러운 긴머리나 단발머리형의 마네킹이 적합하다.
2) 로맨틱 감각
로맨틱은 화려하고 우아하며 감미롭고 환상적인 기분을 나타낸다. 따라서 로맨틱 감각의 디스플레이를 할 때는 레이스, 장미꽃, 리본, 프릴 등의 디테일적인 요소가 강한 부드럽고 화려한 여성적인 이미지의 소도구나 소품을 주로 사용한다.
다크 컬러나 부드러운 파스텔 컬러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드레이프성이 풍부하고 실키한 소재를 주로 사용한다. 마네킹은 화려한 이미지나 사랑스런 표정의 것이 좋으며, 귀여운 동작이나 로맨틱한 포즈가 적합하다. 그러나 주위가 지나치게 화려하면 자칫 천박해 보일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한다.
3) 스포티 감각
스포티란 스포츠에서 파생된 것으로 운동복, 작업복, 리조트복 등의 활동적이고 기능적인 요소를 가진 것이기 때문에 스포티한 매장에서는 색채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체로 사프한 색상이나 브라이트 컬러, 라이트 컬러 등을 많이 사용한다.
패션매장의 디스플레이에 있어 마네킹의 사용은 액티브한 포즈나 각종 스포츠에 어울리는 동작을 하고 있는 것이 좋으며, 표정은 크게 웃거나 익살스런 표정 등 밝은 것이 좋다.
3. 그룹핑
그루핑은 상품구성 시 동일상품, 유사상품, 관련성이 높은 상품을 각각 하나로 묶어 그룹별로 나누는 디스플레이의 중요한 테크닉 중의 하나로 그 통합방법, 나누는 방법, 조합방법, 구성방법에 따라 상품의 인상이 많이 달라진다.
예를 들면, 같은 디자인의 상품으로 모았을 경우, 색이나 무늬를 강조하기에 적합하고 유사색의 상품을 모았을 경우는 디자인이나 실루엣의 차이를 느끼게 하는데 적합하다.
모든 그룹핑이 가능하기 때문에 먼저 상품의 색, 소재, 형 등 상품 디자인의 세부 특징을 파악하고, 전개 장소, 조건과 환경, 목적 등을 잘 점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담당자와의 충분한 사전 협의가 필요하며, 광법위하게 그룹핑 할 때는 도면상에서 검토하거나 실제 현장에서 예비조사를 해두는 것이 좋다.
4. 스페이싱
디스플레이된 각 상품들을 고객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어필시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빈 공간이 필요하다. 모든 공간을 상품으로 채우거나, 아니면 모든 공간을 사용해서 디스플레이를 한다면 시계(視界)만 차단할 뿐 효과적이지 못하다. 주위환경이 지저분하고 복잡하면 아무리 아름답게 장식해도 상품이 고객의 눈에 들어오기는커녕 오히려 그 환경에 동화되어 버린다. 잘 정돈하여 진열된 경우와 여유 있는 공간 속에서 디스플레이가 되어 있는 경우 상품이 한결 돋보인다.
스페이싱을 할 때는 상품의 형과 색, 연출 공간의 넓이, 스테이지, 조명과 위치 등을 잘 파악하여야 한다. 장식과다가 되지 않도록 공간과 디스플레이의 ‘리듬과 밸런스’ ‘빈 것과 공간과의 차이’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상품의 과잉시대이므로 가능한 한 간결하게 해야 한다.
5. 삼각형 구성
삼각형 구성은 흔들림 없는 안정감과 압도적인 밸런스를 갖추고 있어 디스플레이 구성패턴 중에서 가장 응용범위가 높다. 이 구성법은 삼각형의 사선방향과 율동감의 정도에 따라 형태가 주는 느낌이 달라지므로, 상품이미지나 장식하는 공간 분위기에 따라 선별하여 사용해야 한다. 삼각형 구성은 벽면구성을 제외하고 실제 피라밋과 같은 형태가 된다. 뒤의 상품, 중간 상품, 앞의 상품 등 상품 상호간의 전후 위치 관계를 적절히 연출하여야 한다. 이 패턴은 마무리가 쉽고, 조화가 잘되며, 안정감을 갖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삼각형에는 정삼각형, 이등변삼각형, 부등변삼각형, 역삼각형 등이 있고, 종목별, 스페이스별, 형태별에 따라 달리 쓰이고 구성에 변화를 준다. 쇼잉을 할 때는 공간 넓이에 맞게 삼각형을 머리 속에 그리면서 그 형태를 좇아 상품을 배치해 나간다.
1) 이등변삼각형
좌우 대칭이므로 완벽한 균형과 안정감, 격조 높은 인상을 준다. 그 중에서도 둔각인 이등변삼각형은 온순하고 엄숙하며, 무거운 이미지를 주어 특히 고급상품에 적합하다. 예각인 이등변삼각형은 예리하므로 꼭지점으로 세로의 수직선이 강조되어 자극적인 움직임을 느끼게 한다.
2) 부등변삼각형
꼭지점으로부터 변이 긴 쪽으로 흐르는 것에 의해 순한 움직임과 유연함이 강조되어 패션상품 등을 연출할 때 많이 사용되며 가장 응용 범위가 높다.
3) 역삼각형
밑 부분이 넓은 삼각형과는 달리 상당히 자극적이고 넘어지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도 주기 쉬우므로 오브제같이 예술성이 높은 것에는 적당하나 매장 내의 디스플레이에는 적합치 않다.
4) 삼각형의 중복
디스플레이 공간이 넓고 상품량이 많은 경우에 사용되며 크고 작은 여러 가지 삼각형을 조합해서 전체가 삼각형이 되도록 모아서 시선을 집중시키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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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3.06
  • 저작시기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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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38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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