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음악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하이든

2.모차르트

3.베토벤

본문내용

의 피아노 음악에 대한 창작 열정은 그의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났고 피아노 소나타에서 발견되는 특징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을 모두 포함한다.
베토벤은 1802년까지 20곡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하였는데, 다양한 형식과 구조로 되어 있다. 10곡은 4악장, 2곡은 2악장, 나머지는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고전주의적인 우아한 메뉴에트 악장은 생동감이 넘치는 스케르초를 사용하였다.
8번 비창 - 초기 피아노 소나타를 대표하는 곡으로 '거의 환상곡처럼'이라는 지시사항을 붙였는데, 즉흥곡 요소를 소나타에 옮기려한 것으로 추정된다.
14번 월광 - 첫 두개의 악장에서 멈춤이 없고 1악장은 상당히 이완 되어 있다가 마지막에 무게를 두는 형식으로 '형식의 수정 또는 이탈'이라는 낭만주의 음악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17번 템페스트 - 동명의 소설의 어둡고 장중한 분위기를 그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23번 열정 - 21번 발트슈타인 소나타와 함께 중반부 작품을 대표하며 모든 피아노 음역을 사용함으로써 음역을 넓혔다. 또한 주관적 표현이 많으며, 전개부와 코다가 길어진 특징이 있다.
26번 고별 - 그의 친구이자 후견인이었던 루돌프 대공에게 한정한 것으로 '이별', '부재', '재회'라는 표제가 붙어 있다.
베토벤의 말기 피아노 소나타의 창작 시기인 1817 ~ 1822년 사이에는 마지막 5개의 피아노 소나타가 작곡되었다. 변주곡 형식이 많으며, 푸가와 대조 기법이 빈번하게 사용 되었으며 주제의 독창적인 전개, 대담한 화성, 원격전조, 악장간의 주제 또는 동기의 유기적 관계등의 특징이 있다.

키워드

  • 가격9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6.03.19
  • 저작시기2006.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040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