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가
2. 내용
3. 해설 및 감상
가 배경 설화
나. 작품 감상
4. 소재의 상징성
5.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6. 요약 정리
[참고 문헌]
2. 내용
3. 해설 및 감상
가 배경 설화
나. 작품 감상
4. 소재의 상징성
5.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6. 요약 정리
[참고 문헌]
본문내용
, 고려, 조선에 걸쳐 궁중 무용으로 이어진 처용무라는 춤도 있다. 민속으로서는 처용의 그림을 문 앞에 붙이면 모든 질병이 물러난다는 속신도 조선말까지 이어져 내려왔다. 현대 문학으로 연결은 김춘수의 [처용 단장]이 있다.
6. 요약 정리
▷연대: 신라 헌강왕 5년(879)
▷갈래: 향가
▷형식: 8구체
▷성격: 축사(逐邪)의 노래(주술적)
▷표현: 풍자적인 농사(弄詞)
▷ 종류 : 신화
지명유래(地名由來)설화, 용신(龍神)설화, 불사연기(佛寺緣起)설화
▷ 주제 : ① 역신의 축출 : 축신(逐神)
② 처용의 축신과 망해사의 건립
▷ 의의 : ① 사악한 귀신을 물리치는 민속에서 형성된 무가의 설화
② 고려조와 조선조에 걸쳐 의식무 혹은 연희(演戱)로 전승되었다.
※ 벽사진경(벽邪進慶)의 소박한 민요에서 형성된 무가(巫歌)
[참고 문헌]
김문태(1990), <삼국유사 소재 '용' 전승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박사논문.
이근표(1989), <처용설화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논문.
박기호(1988), "<처용랑 망해사>조와 <처용설화.연구", <한양어문>6,한양어문연구회
김학성(1977), "처용설화의 형성과 변이과정", <한국민속학>10, 민속학회.
6. 요약 정리
▷연대: 신라 헌강왕 5년(879)
▷갈래: 향가
▷형식: 8구체
▷성격: 축사(逐邪)의 노래(주술적)
▷표현: 풍자적인 농사(弄詞)
▷ 종류 : 신화
지명유래(地名由來)설화, 용신(龍神)설화, 불사연기(佛寺緣起)설화
▷ 주제 : ① 역신의 축출 : 축신(逐神)
② 처용의 축신과 망해사의 건립
▷ 의의 : ① 사악한 귀신을 물리치는 민속에서 형성된 무가의 설화
② 고려조와 조선조에 걸쳐 의식무 혹은 연희(演戱)로 전승되었다.
※ 벽사진경(벽邪進慶)의 소박한 민요에서 형성된 무가(巫歌)
[참고 문헌]
김문태(1990), <삼국유사 소재 '용' 전승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박사논문.
이근표(1989), <처용설화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논문.
박기호(1988), "<처용랑 망해사>조와 <처용설화.연구", <한양어문>6,한양어문연구회
김학성(1977), "처용설화의 형성과 변이과정", <한국민속학>10, 민속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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