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수 있다.
-결 론-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청소년의 정보이용에 있어서 똑같은 현상을 놓고도 ‘연속론적 관점’으로 이해할 수도 있고 ‘단절론적 관점’으로 이해할 수가 있었으며, 각기 사례에 따라 ‘연속론’의 주장을 좀 더 뒷받침 해줄 수 있는 것과 ‘단절론’의 주장을 좀 더 뒷받침 해줄 수 있는 것으로 나누어 볼 수도 있었다.
필자 본인의 생각은 굳이 ‘단절론’과 ‘연속론’으로 나누라 한다면 연속론의 입장을 지지하는 편이다. 정보매체가 아무리 발달을 하고 통신문화가 변화한다할지라도 행위의 주체는 인간이다. 즉, 현대사회가 정보에 막중한 영향을 받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정보 또한 인간사회의 기존 틀에 얽혀있는 요소로 생각되어 진다. 이에 대한 청소년 계층을 해석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현시대의 청소년들이 새로운 매체와 더불어 새로운 문화들이라 불릴 만큼의 문화형태들을 만들어 내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그들이 새롭게 만들어 낸 문화 역시 기존 문화에 종속적일 수밖에 없으며 앞서 연속론 관점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청소년들의 정보이용은 자본주의의 원리에 의해 지배받는 사례들이 너무나 많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단절론이냐? 연속론이냐?’하는 논쟁보다는 우리나라의 미래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들의 정보문화적인 특성을 ‘단절론’, ‘연속론’을 통해 정확히 진단해보고 긍정적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도록 사회구조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 일 것이다. 그러한 안전한 사회구조적 장치를 통해 우리의 청소년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미래 정보사회의 주축이 되었으면 하는 것이 필자의 바람이며 마지막 의견이다.
-결 론-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청소년의 정보이용에 있어서 똑같은 현상을 놓고도 ‘연속론적 관점’으로 이해할 수도 있고 ‘단절론적 관점’으로 이해할 수가 있었으며, 각기 사례에 따라 ‘연속론’의 주장을 좀 더 뒷받침 해줄 수 있는 것과 ‘단절론’의 주장을 좀 더 뒷받침 해줄 수 있는 것으로 나누어 볼 수도 있었다.
필자 본인의 생각은 굳이 ‘단절론’과 ‘연속론’으로 나누라 한다면 연속론의 입장을 지지하는 편이다. 정보매체가 아무리 발달을 하고 통신문화가 변화한다할지라도 행위의 주체는 인간이다. 즉, 현대사회가 정보에 막중한 영향을 받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정보 또한 인간사회의 기존 틀에 얽혀있는 요소로 생각되어 진다. 이에 대한 청소년 계층을 해석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현시대의 청소년들이 새로운 매체와 더불어 새로운 문화들이라 불릴 만큼의 문화형태들을 만들어 내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그들이 새롭게 만들어 낸 문화 역시 기존 문화에 종속적일 수밖에 없으며 앞서 연속론 관점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청소년들의 정보이용은 자본주의의 원리에 의해 지배받는 사례들이 너무나 많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단절론이냐? 연속론이냐?’하는 논쟁보다는 우리나라의 미래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들의 정보문화적인 특성을 ‘단절론’, ‘연속론’을 통해 정확히 진단해보고 긍정적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도록 사회구조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 일 것이다. 그러한 안전한 사회구조적 장치를 통해 우리의 청소년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미래 정보사회의 주축이 되었으면 하는 것이 필자의 바람이며 마지막 의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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