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중학 도덕 1-2학기 중간2 친족간의 예절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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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정.이웃.학교생활예절-2친족간의예절(단원별 기출)

본문내용

이해하기 쉽도록 편찬하였다.
[조상에 대한 올바른 예절]
다음 글을 근거로 볼 때 조상에 대한 올바른 예절 생활로써 바른 것은? ④
조상은 오늘날 나를 있게 한 근원이며, 우리의 땅과 역사와 문화를 이룩한 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①조상들이 남긴 문화재를 잘 보존한다.
②외적의 침임으로부터 이 땅을 잘 지킨다.
③조상들을 욕되게 하지 않는 삶을 살도록 한다.
④조상들이 남겨놓은 전통을 잘 가꾸고 계승 발전시킨다.
⑤조상의 은혜와 사랑에 감사하며 제사를 잘 지낸다.
인물 학습-이황, 공자
[이황의 학문] ★★★
이황이 학문의 출발점으로 삼은 것은? ③
① 효의 실천② 성현의 말씀
③ 철저한 사색④ 심신의 수련
⑤ 행동 통일
[퇴계 선생의 삶] ★★
다음 중 퇴계 선생의 생애에서 본받을 점과 거리가 먼 것은 무엇인가? ⑤
① 지극한 효성심
② 헌신적인 후진 양성
③ 학문에 대한 열정
④ 지속적인 실천의 자세
⑤ 관직에 머물면서 끝까지 임금을 섬기는 태도
[이황]
퇴계 이황 선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③
① 성리학을 연구, 대성하였다.
② 모든 일에 신중하였다.
③ 실생활을 배제한 이론 연구에 몰두하였다.
④ 효도와 학문을 삶의 보람으로 여겼다.
⑤ 사색을 학문의 출발로 보았다.
[이황] ★★
다음 중 이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③
① 동방의 ‘주자’라는 칭호를 받음
② 지행일치(知行一致) 주장
③ 주역이라는 책을 저술
④ 일본의 메이지 시대 교육이념에 영향
⑤ 조선의 대표적 유학자
[이황]
다음 글의 ( ) 안에 알맞은 글을 쓰시오. 성(誠)
이황은 ‘알고 있는 것과 행동하는 것이 달라서는 안되며, 그 기본이 되는 것이 매사에 정성을 다하는 ( )이요, 그에 대한 실천인 경(敬)이다.’ 라고 주장하였다.
[이황의 학문] ★
다음은 이황 선생의 글의 일부이다. 이 글에서 알 수 있는 선생의 학문하는 자세는? ③
“책을 읽고 공부하는데 어찌 있는 곳을 가리겠느냐? 시골에 있든 서울에 살든, 오직 뜻을 세우는 게 어떠한가에 달려 있을 따름이다. 모름지기 부족함이 없이 힘을 다하여 날마다 부지런히 공부할 것이지, 하는 일 없이 세월 헛되게 보내서는 안 된다.
① 이황 선생은 관리 생활 중 학문 활동만 했다.
② 이황 선생은 중앙 관리 생활만 했다.
③ 이황 선생은 관직에 연연하지 않고 학문 활동에 온갖 열정을 쏟았다.
④ 도산 서원을 관리하고 유지하는데 온통 시간을 보냈다.
⑤ 이황 선생은 당쟁에 깊이 관여하였다.
[이황] ★★
다음 □ 안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지행일치(知行一致)
이황 선생의 학문적 입장은 □□□□로 말과 행동하는 것이 달라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 기본이 되는 것은 매사에 정성을 다하는 성이요. 그에 대한 실천이 경이라고 하였다.
[공자의 학문] ★★
다음 글의 (가)와 (나)는 공자가 말한 일생의 학문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가)와 (나)를 나타내는 한자어가 바른 것은? ④
(가)40세에는 세상의 유혹을 물리치고 의혹이 없어져 현명한 사람이 되었다.
(나)70세에는 인격이 완성되어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해도 법도를 어기지 않아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게 되었다.
① (가) 이순(耳順)(나) 지천명(知天命)
② (가) 불혹(不惑)(나) 이순(耳順)
③ (가) 지천명(知天命)(나) 이순(耳順)
④ (가) 불혹(不惑)(나) 종심소욕불유구(從心所欲 不踰矩)
⑤ (가) 지천명(知天命)(나) 종심소욕불유구(從心所欲 不踰矩)
[공자] ★★★
공자가 세상을 떠난 뒤에 제자들이 그의 언행을 모아 놓은 책은 무엇인지 쓰시오. 논어(論語)
[공자] ★★★
다음 □ 안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효제(孝悌)
공자는 수양을 하기 위해서 부모와 연장자를 공손하게 모시는 □□의 실천을 가르치고, 이를 인(仁)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공자 사상의 근본] ★★★
공자 사상의 근본이 되는 것으로 사람을 사랑하는 것 즉 인간다움을 나타내는 것은? ①
① 인(仁)② 의(義)③ 예(禮)
④ 지(智)⑤ 신(信)
[공자] ★★
공자가 말한 조화롭고 이상적인 정치를 잘 할 수 있는 사람은? ③
① 리더쉽과 권위를 갖춘 사람
② 말을 잘하고 학식이 있는 사람
③ 인과 덕의 인격을 갖춘 사람
④ 좋은 책을 많이 읽은 사람
⑤ 전투를 잘하고 의지가 강한 사람
[공자] ★★
다음 밑줄 친 학문 발달 과정의 순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③
나는 서른 살에 자립하였으며, (가)마흔 살에는 세상에 현혹되지 않게 되었고, 쉰 살에는 천명을 알게 되었으며 (나)예순 살에는 귀로 듣는 대로 모든 것을 순조롭게 이해하게 되었다.
① 입지(立志) - 지학(志學)
② 이순(耳順) - 불혹(不惑)
③ 불혹(不惑) - 이순(耳順)
④ 입지(立志) - 이순(耳順)
⑤ 불혹(不惑) - 지천명(地天明)
[공자의 학문] ★
공자의 학문 과정에서 ‘종심소욕 불유구(從心所欲 不踰矩)’가 의미하는 바는? ⑤
① 학문의 자세② 행복의 조건
③ 심신의 편안함④ 인생의 정리기
⑤ 인격 완성의 상태
[이황과 공자의 일생] ★★★
이황과 공자의 일생을 통해 우리가 배워야 할 공통된 교훈은? ④
① 조기 교육이 필요하다.
② 타고난 천성이 순하였다.
③ 명석한 두뇌를 소유하였다.
④ 배움에 대한 열정과 실천 의지가 있었다.
⑤ 홀어머니 슬하에서 자란 사람들은 위대하다.
[공자의 학문]
공자는 말년에 일생의 학문 과정을 말하였는데 쉰 살의 과정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①
① 하늘의 뜻을 안다.
② 배움에 뜻을 두었다.
③ 세상에 현혹되지 않게 되었다.
④ 귀로 듣는데 모든 것을 순조롭게 이해했다.
⑤ 마음이 내키는 대로 좇아도 법도를 넘지 않았다.
[공자의 삶] ★
공자의 생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③
① 중국 춘추 전국 시대에 태어났다.
② 뛰어난 학문으로 어지러운 세상을 밝혔다.
③ 대사상가로 불교의 시조이다.
④ 예에 엄격하여 절도가 있었다.
⑤ 이름은 구이다.
[공자 사상의 근본] ★★★
다음 ( ) 안의 알맞은 말을 쓰시오. 예(禮)
공자 사상의 근본인 ‘인(仁)’의 실천을 위해 필요한 요소인 ( )는(은) 관습적 전통적인 형식으로서, 모든 사람들이 지켜야 할 사회 규범의 성격을 가진다.

키워드

인사,   의미,   변화,   가정,   계촌,   호칭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6.11.24
  • 저작시기2006.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2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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