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3 회 언어영역 모의고사
제 3 회 정답 및 해설
제 3 회 정답 및 해설
본문내용
수 있으며 그 이유는 물체가 크면 중력도 커지기 때문이다.
24. ① 물질이 서로 끌어 당기는 힘
② 자기에 의해 생기는 힘
③ 지구가 지구 위에 있는 물체를 당기는 힘
④ 원을 따라 운동하고 있는 회전축의 중심으로부터 멀어지려는 힘
⑤ 물체가 원운동, 또는 곡선 운동을 할 경우에 중심으로 쏠리는 힘
〔25~27〕(출전) 송건호.「한국 지성의 어제와 오늘」
25. 기능형 지식의 필요성과 함께, 지식의 기능화가 지나치면 가치 판단보다는 효율성만을 추구하여 지조 없는 지식인이 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26. 기능형 지식인은 효율성에만 관심이 있지 지식의 선용악용에는 관심이 없다.
27. 신생국은 국제 생존 경쟁에 살아 남기 위해서 지성의 기능화도 추구해야 하고, 올바른 가치 판단을 지닐 수 있도록 이념적 지성도 추구해야 한다.
〔28~31〕(출전) 이명현, 「산업 사회와 비판적 지성」
28. 글의 맨 끝 부분에 ‘비판적 지성’이야말로 ‘인간을 위한 과학’을 만들 수 있다고 하고 있다.
29. 동양인은 욕망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세련된 과학 이론을 가지지 못한 데서 열등감을 가지게 되었다.
30. ‘현대의 병리적 원인’은 과학 기술과 산업의 발달로 인해서 이룬 거대한 문명 앞에서 인간이 오히려 무력감과 회의를 느끼는 데에 있다.
31. 발상(發想) : 궁리하여 새로운 생각을 내어 놓는 일
인류가 멸망하지 않으려면 언젠가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이상(理想)’도 가능하다.
32. (마)의 끝에서 전통의 계승 방법과 내용을 논제로 제시하고 있음
33. 근대화 노력의 의미를 진술한 글이 (라)임
34. 모순 관계
② 반대 관계
④ 상관 관계
⑤ 선언 관계
35. 외래 문화 및 사상의 주체적 수용은 전통을 발전시킴
36. (가) : 전통과 전통주의
(나)~(다) : 전통 단절론 비판
(라) : 전통의 연속성
(마) : 우리 전통의 계승 태도
37. ‘경건하기 때문에 사랑을 받는 것인지 아니면 신의 사랑을 받기 때문에 경건한 것인지’에서 ‘두 개의 가정’이 전제되고 있는 딜레마에 해당됨. ①은 가언적 삼단 논법이고, ②는 선언적 삼단 논법이고, ③은 딜레마에 해당되고, ④, ⑤는 정언적 삼단 논법에 해당한다.
38.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대화 유의해 보자.
39. ① 지애리 독주에 대한 찬사와 관객의 반응만 보임
② 고수는 등장했으나 추임새라는 말은 쓰이지 않았다.
③ 상대적으로 줄어 들었다.
④ (라) 참조
⑤ 오른손의 터치를 보강할 필요가 있음에 유의
40. ‘성금연 산조의 특징을 잘 살려서 연주하였다. (라)부분을 참고할 것
41. 보기의 글은 연주 직전의 상황이므로 연주가 시작되는 (나)앞에 놓인다.
42. ‘짜다’는 ‘인색하다’의 속된 말로도 쓰임.
43. ㉠ 빈곤, ㉡ 수단, ㉢ 목적, ㉣ 욕망
44. 필자는 늙은 거지의 소망과 행위는 맹목적 욕망으로 생각하면서 한편으론 연민과 동정을 보 여 주고 있다. “그의 뺨에는 눈물이 흘렀다.”는 묘사는 필자가 그의 심정에 은연 중 공감을 표시 하고 있다는 우회적 표현이라 하겠다. 필자는 거지를 통해서 인간의 보편적인 서글픈 집착과 욕 망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45. ① 간난신고 : 몹시 힘이 들고 쓰라린 고생을 함. 갖은 고초를 겪음
② 고진감래 : 나쁜 일이 다하면 좋은 일이 온다는 말로, 세상이 돌고 돌아 순환됨을 이르는 말
③ 진합태산 : 티끌 모아 태산
④ 격물치지 : 사물의 이치를 구명하여 자기의 지식을 확고히 함
⑤ 환부작신 : 낡은 것을 바꾸어 새로운 것으로 만듦
〔46~48〕(출전) (가) 박남수, ‘새’ (나) 서정주 ‘귀촉도’
46. 새로 표상되는 자연적 생명의 아름다움과 사람의 파괴성을 대립시켜 주제를 표현하고 있음
48. 1연 : 죽음의 세계로 떠난 임
2연 : 못다한 사랑의 悔恨
3연 : 귀촉도로 변신한 임의 넋과의 만남
자연과의 실제적 교감이나 친화를 노래한 시가 아님
〔49~53〕(출전) 염상섭, ‘만세전’
49. 주인공 ‘나’는 다소 유탕적(遊蕩的)이고 개인적인 성격이 강한 인물인데, 이 대목에 이르면서 현실에 대한 자각적비판적 안목을 갖추게 된다. 그러나 ‘나’는 현실에 대해 적극적으로 저항하 는 인물은 아니다.
50. ㉤ ‘그 자’에 대한 ‘나’의 반감
51. ① 아주 쉬움
② 이중으로 이익이 있음을 이르는 말
③ 공을 들이고 노력을 해도 효과가 없음(漢江投石)
④ 언제 먹었는지 모를 만큼 음식을 빨리 먹어 버림을 일컫는 말
⑤ 일이 급할 때 임시 변통으로 이리저리 둘러 맞추어 일하거나 행함을 이르는 말(不石上臺)
53. 전반부는 주인공의 자기 분석이고 후반부는 사실적인 장면 제시에 해당함
54. (출전) 김시습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은 죽음을 초월한 남녀간의 사랑을 주제로 한 글이 다.
55. (나), (마)를 정답으로 생각할 수 있겠으나 작가의 가장 진보적인 애정관은 (나)에 나타나 있다. 그 이유는 (나)의 최씨녀의 대화 중에 ‘저는 스스로 벽해의 구슬을 드렸으며…’라는 구절이 나오는데, 최씨녀가 처녀의 몸임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행위를 한 것은 당시 유교 사회의 관습을 깨뜨리는 작가의 적극적인 애정관을 반영하는 내용이라 하겠다. (마)에서 마지막 문장에 나타나는 내용은 부부가 재회하여 정을 나누는 내용이다.
56. 정조를 중시하는 유교적 입장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과 가볍게 여길 수 있는 것을 찾을 것
57. ⑤ 부창 부수(夫唱婦隨)는 부부간의 화합을, ④ 운우지락(雲雨之樂)은 남녀간의 육체적 관계에 따르는 즐거움이다.
58. (가)는 정약용(丁若鏞)의 ‘타맥행(打麥行)’이라는 한시를 번역한 글이고, (나)는 민요 ‘아리랑’의 일종이다.
(가)는 민중이 자신들의 삶을 노래한 글이 아니라 정약용이 일하는 농민들의 모습을 보고 느낀 것을 사실적으로 노래한 작품으로 실사구시의 성격이 작품 속에 담겨져 있다. 9행을 보면 답을 쉽게 찾을 수 있다.
59. ㉡ 도리깨
60. (나)의 둘째 연 2행을 조국 산천의 산림(山林)마저도 일제에 의하여 수탈당하는 실상을 풍자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첫째 연은 ‘남녀간의 사랑’을 노래한 내용이다. ‘아리랑’은 각연이 병렬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24. ① 물질이 서로 끌어 당기는 힘
② 자기에 의해 생기는 힘
③ 지구가 지구 위에 있는 물체를 당기는 힘
④ 원을 따라 운동하고 있는 회전축의 중심으로부터 멀어지려는 힘
⑤ 물체가 원운동, 또는 곡선 운동을 할 경우에 중심으로 쏠리는 힘
〔25~27〕(출전) 송건호.「한국 지성의 어제와 오늘」
25. 기능형 지식의 필요성과 함께, 지식의 기능화가 지나치면 가치 판단보다는 효율성만을 추구하여 지조 없는 지식인이 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26. 기능형 지식인은 효율성에만 관심이 있지 지식의 선용악용에는 관심이 없다.
27. 신생국은 국제 생존 경쟁에 살아 남기 위해서 지성의 기능화도 추구해야 하고, 올바른 가치 판단을 지닐 수 있도록 이념적 지성도 추구해야 한다.
〔28~31〕(출전) 이명현, 「산업 사회와 비판적 지성」
28. 글의 맨 끝 부분에 ‘비판적 지성’이야말로 ‘인간을 위한 과학’을 만들 수 있다고 하고 있다.
29. 동양인은 욕망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세련된 과학 이론을 가지지 못한 데서 열등감을 가지게 되었다.
30. ‘현대의 병리적 원인’은 과학 기술과 산업의 발달로 인해서 이룬 거대한 문명 앞에서 인간이 오히려 무력감과 회의를 느끼는 데에 있다.
31. 발상(發想) : 궁리하여 새로운 생각을 내어 놓는 일
인류가 멸망하지 않으려면 언젠가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이상(理想)’도 가능하다.
32. (마)의 끝에서 전통의 계승 방법과 내용을 논제로 제시하고 있음
33. 근대화 노력의 의미를 진술한 글이 (라)임
34. 모순 관계
② 반대 관계
④ 상관 관계
⑤ 선언 관계
35. 외래 문화 및 사상의 주체적 수용은 전통을 발전시킴
36. (가) : 전통과 전통주의
(나)~(다) : 전통 단절론 비판
(라) : 전통의 연속성
(마) : 우리 전통의 계승 태도
37. ‘경건하기 때문에 사랑을 받는 것인지 아니면 신의 사랑을 받기 때문에 경건한 것인지’에서 ‘두 개의 가정’이 전제되고 있는 딜레마에 해당됨. ①은 가언적 삼단 논법이고, ②는 선언적 삼단 논법이고, ③은 딜레마에 해당되고, ④, ⑤는 정언적 삼단 논법에 해당한다.
38.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대화 유의해 보자.
39. ① 지애리 독주에 대한 찬사와 관객의 반응만 보임
② 고수는 등장했으나 추임새라는 말은 쓰이지 않았다.
③ 상대적으로 줄어 들었다.
④ (라) 참조
⑤ 오른손의 터치를 보강할 필요가 있음에 유의
40. ‘성금연 산조의 특징을 잘 살려서 연주하였다. (라)부분을 참고할 것
41. 보기의 글은 연주 직전의 상황이므로 연주가 시작되는 (나)앞에 놓인다.
42. ‘짜다’는 ‘인색하다’의 속된 말로도 쓰임.
43. ㉠ 빈곤, ㉡ 수단, ㉢ 목적, ㉣ 욕망
44. 필자는 늙은 거지의 소망과 행위는 맹목적 욕망으로 생각하면서 한편으론 연민과 동정을 보 여 주고 있다. “그의 뺨에는 눈물이 흘렀다.”는 묘사는 필자가 그의 심정에 은연 중 공감을 표시 하고 있다는 우회적 표현이라 하겠다. 필자는 거지를 통해서 인간의 보편적인 서글픈 집착과 욕 망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45. ① 간난신고 : 몹시 힘이 들고 쓰라린 고생을 함. 갖은 고초를 겪음
② 고진감래 : 나쁜 일이 다하면 좋은 일이 온다는 말로, 세상이 돌고 돌아 순환됨을 이르는 말
③ 진합태산 : 티끌 모아 태산
④ 격물치지 : 사물의 이치를 구명하여 자기의 지식을 확고히 함
⑤ 환부작신 : 낡은 것을 바꾸어 새로운 것으로 만듦
〔46~48〕(출전) (가) 박남수, ‘새’ (나) 서정주 ‘귀촉도’
46. 새로 표상되는 자연적 생명의 아름다움과 사람의 파괴성을 대립시켜 주제를 표현하고 있음
48. 1연 : 죽음의 세계로 떠난 임
2연 : 못다한 사랑의 悔恨
3연 : 귀촉도로 변신한 임의 넋과의 만남
자연과의 실제적 교감이나 친화를 노래한 시가 아님
〔49~53〕(출전) 염상섭, ‘만세전’
49. 주인공 ‘나’는 다소 유탕적(遊蕩的)이고 개인적인 성격이 강한 인물인데, 이 대목에 이르면서 현실에 대한 자각적비판적 안목을 갖추게 된다. 그러나 ‘나’는 현실에 대해 적극적으로 저항하 는 인물은 아니다.
50. ㉤ ‘그 자’에 대한 ‘나’의 반감
51. ① 아주 쉬움
② 이중으로 이익이 있음을 이르는 말
③ 공을 들이고 노력을 해도 효과가 없음(漢江投石)
④ 언제 먹었는지 모를 만큼 음식을 빨리 먹어 버림을 일컫는 말
⑤ 일이 급할 때 임시 변통으로 이리저리 둘러 맞추어 일하거나 행함을 이르는 말(不石上臺)
53. 전반부는 주인공의 자기 분석이고 후반부는 사실적인 장면 제시에 해당함
54. (출전) 김시습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은 죽음을 초월한 남녀간의 사랑을 주제로 한 글이 다.
55. (나), (마)를 정답으로 생각할 수 있겠으나 작가의 가장 진보적인 애정관은 (나)에 나타나 있다. 그 이유는 (나)의 최씨녀의 대화 중에 ‘저는 스스로 벽해의 구슬을 드렸으며…’라는 구절이 나오는데, 최씨녀가 처녀의 몸임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행위를 한 것은 당시 유교 사회의 관습을 깨뜨리는 작가의 적극적인 애정관을 반영하는 내용이라 하겠다. (마)에서 마지막 문장에 나타나는 내용은 부부가 재회하여 정을 나누는 내용이다.
56. 정조를 중시하는 유교적 입장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과 가볍게 여길 수 있는 것을 찾을 것
57. ⑤ 부창 부수(夫唱婦隨)는 부부간의 화합을, ④ 운우지락(雲雨之樂)은 남녀간의 육체적 관계에 따르는 즐거움이다.
58. (가)는 정약용(丁若鏞)의 ‘타맥행(打麥行)’이라는 한시를 번역한 글이고, (나)는 민요 ‘아리랑’의 일종이다.
(가)는 민중이 자신들의 삶을 노래한 글이 아니라 정약용이 일하는 농민들의 모습을 보고 느낀 것을 사실적으로 노래한 작품으로 실사구시의 성격이 작품 속에 담겨져 있다. 9행을 보면 답을 쉽게 찾을 수 있다.
59. ㉡ 도리깨
60. (나)의 둘째 연 2행을 조국 산천의 산림(山林)마저도 일제에 의하여 수탈당하는 실상을 풍자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첫째 연은 ‘남녀간의 사랑’을 노래한 내용이다. ‘아리랑’은 각연이 병렬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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