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개암사
2.개암사 영산회괘불탱 및 초본(開巖寺靈山會掛佛幀-草本)
3. 개암사 대웅보전(開巖寺大雄殿)
4.삼문(三門)
2.개암사 영산회괘불탱 및 초본(開巖寺靈山會掛佛幀-草本)
3. 개암사 대웅보전(開巖寺大雄殿)
4.삼문(三門)
본문내용
붙이는 이유는 같은 이름의 사찰을 구별하기 위함으로, 일종의 주소 역할을 하는 것이다.
천왕문은 사찰의 수호신인 사천왕(四天王)을 모신 곳이다. 천왕들은 수미산 중턱지점 동서남북을 방위한다. 동주 지국천왕, 남주 증장천왕, 서주 광목천왕, 북주 다문천왕으로 각기 나타내는 색과 자세, 들고있는 사물이 다르다.
사찰에 따라 일주문과 사천왕문 중간에 사찰의 수호신으로 인왕이나 금강역사를 모셔둔 인왕문 또는 금강문을 만들기도 한다.
불이문은 사찰로 들어가는 문 가운데 마지막으로, 그 뜻은 ‘둘이 아니다’라는 진리 그 자체를 표현한 것이다. 이 불이문은 곧 해탈문(解脫門)이다. 일체의 평등함과 원만한 진리가 모두 이 문을 통해서 재조명되고, 이 문을 통해서만 진리의 세계인 불국토가 전개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천왕문은 사찰의 수호신인 사천왕(四天王)을 모신 곳이다. 천왕들은 수미산 중턱지점 동서남북을 방위한다. 동주 지국천왕, 남주 증장천왕, 서주 광목천왕, 북주 다문천왕으로 각기 나타내는 색과 자세, 들고있는 사물이 다르다.
사찰에 따라 일주문과 사천왕문 중간에 사찰의 수호신으로 인왕이나 금강역사를 모셔둔 인왕문 또는 금강문을 만들기도 한다.
불이문은 사찰로 들어가는 문 가운데 마지막으로, 그 뜻은 ‘둘이 아니다’라는 진리 그 자체를 표현한 것이다. 이 불이문은 곧 해탈문(解脫門)이다. 일체의 평등함과 원만한 진리가 모두 이 문을 통해서 재조명되고, 이 문을 통해서만 진리의 세계인 불국토가 전개된다는 뜻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