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전후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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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세기 전후반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
1. 듀이(John Dewey, 1859-1952)의 교육철학
가. 듀이 교육론의 기본 원리
나. 「나의 교육학적 신조」에서 제시된 듀이의 교육관
2. 진보주의(progressivism)
3. 항존주의
4. 본질주의
5. 재건주의

※ <표> 미국 교육철학의 비교

Ⅱ. 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1. 분석적 교육철학
가. 분석철학의 대상
나. 분석적 교육철학의 의의
다. 분석철학과 교사의 역할
라. 분석적 교육철학의 한계
2. 실존주의 교육철학(existentialism)
3. 비판(批判)이론(critical theory)
4. 구조주의(構造主義, structuralism)
5. 포스트모더니즘
6. 신자유주의

Ⅲ. 초등교육의 철학에 대한 나의 생각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③ 언어규칙은 유전적으로 프로그램화 되어 있으며, 적절한 환경적 자극이 주어지면 그 자체적으로 발달한다.
다. 구조주의의 한계
) 김귀성 노상우 공저(2002),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pp. 131
1) 지나치게 이론적이며, 이론의 경험적인 증거의 부족을 초래
2) 개별적 존재를 희생하여 일반적 구조를 강조
3) 인간의 역사와 사회갈등 위에 구조를 놓음
4) 본능과 감정을 무시
다. 후기 구조주의
후기구조주의는 구조주의가 주장하는 보편적인 구조를 해체하려는 보다 급진적인 흐름이다. 이는 서구 역사에서 보편적인 이성과 절대적 진리가 초래한 전체주의적인 억압을 문제 삼으면서, 개별성, 우연, 단절, 차이 등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려 한다. 이 흐름 가운데 일부가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5. 포스트모더니즘
) 조화태, 포스트모던 철학과 교육의 새로운 비전(1996), 서울: 교육과학사 pp13-20
가. 포스트모더니즘
현대를 지배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이란 진리와 지식, 그리고 인간과 사회에 대한 기존의 모든 이론체제나 사고체제에 있어서 그것이 갖는 절대 객관성과 확실성을 부정하고, 그의 다원성과 상대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그들이 가졌던 권위의 허구성을 드러내고 해체함을 특성으로 한다.
나.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의의
소서사적 지식의 중시, 교육현장 내에서의 작은 목소리 존중, 과학적·합리적 이성의 극복과 그에 따른 감성적 기능 회복, 교육의 구조적 변화촉발, 공교육 체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제공 및 대안교육·실험교육 활성화의 토대 마련, 다원성의 존중, 권위주의극복 등.
다. 포스트 모더니즘적 교육이론
1) 학습자 중심교육
2) 평생교육의 강조
3) 전인적이 교육의 중시
4) 공동체에 관심
5) 지식과 신념체계의 비판적 파악
라. 푸코(Michel Foucault, 1926-1984)의 훈육론
1) 지식-권력관계
지식과 권력은 뗄 수 없는 복합체이며, 지식은 권력의 행사를 정당화 해 주고, 지식은 자신의 정당성을 유지하기 위해 권력을 필요로 한다고 할 수 있다.
2) 훈육론
권력이 길들여진 인간을 만들어 내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기법과 전술을 통틀어서 푸코는 '규율(훈육)'이라고 표현했다. 훈육을 위한 도구에는 관찰(감시), 규범적 판단, 시험(검사)등을 들고 있다.
<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비교
구분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진리관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진리의 존재 인정
· 절대적인 진리의 존재 부정
· 인간과 사회의 다양성 인정
사회이론에 대한 입장
모든 사회, 모든 인간에 적용되는 거대이론 추구
대서사 지향
실제를 객관화한 이론의 추구
개인이나 소집단에 적용될 수 있는 국지이론 추구
소서사 지향
이론과 실제의 결합 추구
인간관
· 절대적 이성을 지닌 존재로서의 인간의 보편성 강조
· 사회와 독립되어 활동할 수 있는 인간 존재 강조
· 인간 이성의 절대성과 객관성 부정
·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의 것을 만들어 가는 존재
· 인간의 다양성 인정
지식관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지식
· 지식의 현실성, 가치지향성, 역사성 인정
· 지식의 상대성, 주관성, 변화가능성 강조
마.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한계
윤리학에 대한 방향 제시의 미흡, 극단적 이기주의화에 대한 우려, 삶과 도덕성에 대한 보편적 기반의 부재, 이성경시에 따른 삶의 불완전성, 오랜 역사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 형성되어 온 교육전통의 해체에 따른 교육 공동화 현상 등.
6. 신자유주의
) 김귀성, 노상우 공저(2002),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pp.303-309
구정태, (2003), 교실예술, 문음사
가. 신자유주의
신자유주의는 아담 스미스의 고전적 자유주의의 복귀를 통해 등장한 사상으로 자유경쟁의 방법을 적용하면 경쟁력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는 사상이다. 그래서 교육도 하나의 '상품'으로 규정하고 학교를 공급자, 학부모나 학생을 소비자로 규정하고, 공공영역에 속하던 학교의 위치를 '민간재인 사적 영역으로 이동시키고자 한다.
나. 신자유주의 장점
1) 학교 현장의 나태한 모습들이 경쟁을 통해 개혁될 것이다.
2) 학교운영위원회의 활동을 통해 교육문제를 보다 직접적으로 해결한다.
3) 학교 배정을 완전히 자유선택으로 하여 가고 싶은 학교에 가게 한다.
4) 대학의 경우, 정원이 자율화 되고 다양한 편입학 제도들이 생긴다면 입
시 전쟁으로부터 아이들을 구할 수 있다.
5) 타율적이고 경직적인 교육제도를 자율적이고 탄력성있는 교육제도로 바꾸어 놓을 수 있다.
다. 신자유주의 교육의 한계
완전한 경제 논리에 움직이는 신자유주의적 교육이 소수의 엘리트 학생과 다수의 보통학생으로 확연히 구분 짓는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학생들 간의 경쟁에서 탈락한 소외학생의 수가 늘고 이들의 학교생활 부적응 현상이 심각한 지경에 이를 수 있다.
Ⅲ. 초등교육의 철학에 대한 나의 생각
사회가 다양 복잡해지고, 사람들의 개성이 중요해 지는 사회 속에서 초등교육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전통적 철학에 기초한 교육 사조에서 현재까지의 교육사조들은 각각의 시대에 맞게 만들어 지고, 운영되었으며,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을 거듭하고 있다. 백점을 줄 수 있는 교육철학은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각각의 장점을 살리고, 보완할 점을 최대로 고칠 수 있다면, 모두 교육 철학의 사조들이 우리 교육 현상에서 유용하게 쓰일 거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 R.S 피터즈 지음(1991), 교육철학자 비평론, 서광사
· 오천석, 민주교육을 지향하며(1960), 서울, 을유문화사
· 김정환, 강선보 공저(1998), 교육철학, 박영사,
· 유형진, 본질주의의 교육철학, 「교육의 철학적 이해」(1971) , 한국교육학회편(서울), 서울, 배영사
· G.F. 넬러 지음 (1988),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 주영흠 著(2001),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 조화태, 포스트모던 철학과 교육의 새로운 비전(1996), 서울: 교육과학사
· 김귀성 노상우 공저(2002),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 구정태, (2003), 교실예술,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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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19
  • 저작시기20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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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10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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