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의 역사 요약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표현중심 미술교육
콜 (H. Cole)
러스킨 (J. Ruskin)
벤자민 프랭클린 (Benjamin Franklin)
푸월 (W.B.Fowle)
미니피 (William Minifie)
다우 (Arther W.Dow)
바우하우스
장점
한계점

2. 창의성중심 미술교육
아동중심 교육사조
심리학의 발달
표현주의 미술사조
프란츠 치젝 (Franz Cizek)
빅터 로웬펠드 (Victor Lowenfeld)
허버트 리드 (Herbert Read)
장점
한계점

3. 이해중심 미술교육
학문중심 교육과정
지각 심리학의 발달
현대미술 조류의 다양화
DBAE 미술교육
장점
한계점

본문내용

술교육(다른 문화의 미술의 특유한 표현 양식을 이해하기 위해 그 문화의 예술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다. 다른 문화의 사실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사고방식을 배우는 것으로, 포스트모더니즘에 부흥하고 미국의 민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두된 것이다)
장점 - 첫째, 미술교육에서 표현 뿐 아니라 미술이해와 감상 영역을 강조하였다. 둘째, 교사의 적극적인 지도와 수업, 교육과정이 강조되었다. 셋째, 미술의 독자성과 본질적 가치를 강조하고, 미술교육을 학문의 체계로 세우는 데 공헌하였다.
한계점 - 이해중심 미술교육은 미술에 관한 지식의 전달로만 치닫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교육내용을 발달과정에 맞게 체계적으로 설정해야 하며, 참고자료와 시청각 매체를 통해 쉽고 재밌게 전달하는 교육방법의 연구가 꼭 필요하다.

추천자료

  • 가격8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08.09.17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96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