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의 종교] 당나라의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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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당나라의 종교] 당나라의 종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불교의 보급

2. 불교종파의 흥망성쇠

3. 도교와 배화교

4. 신교의 수입

5. 참고자료

본문내용

學說을 기초로 하고 佛敎·基督敎의 哲理를 융합하여 이루어진 것인데 二宗(明·暗) ·三除(過去·現在·未來)의 說이 있다. 이는 武后때에 페르시아 사람 拂多挻이 『二宗經』을 갖고 中國에 들어옴으로써 摩尼敎가 중국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玄宗 開元 10년(722)에 한 번 금지되었으나 西域人이 신봉하였다. 그 후 安史의 亂이 일어나자 回紇人이 들어와 원조하였는데 回紇人은 대부분 摩尼敎를 믿고 있어서 그 교는 더욱 성하게 되었다. 武宗이 이교를 禁止시키자 각지에서 분분히 반항하였고, 그 후 摩尼敎와 기타 秘密宗敎는 唐室로부터 禁敎를 당하였으나 백성들은 교회를 개인적으로 만들고 서로 전교하였다. 五代 초기에 이르러 또 반란이 일어났으며 그 비밀 활동은 宋代에 이르기까지 끝이지 않았다. 回敎의 본래 이름은 이슬람敎이며 교주는 아라비아 사람 모하메드로 교리는 우주내의 유일신인 알라이며 그 자신이 人間世의 대표라고 하였다. 동시에 來世說을 확증하여 모든 無信論者와 악인은 반드시 처벌을 받는다고 하여 忠義로운 사람은 반드시 극락을 누릴 수 있다고 하였다. 대개 高宗 초년에 海路로 중국에 전래되어 처음은 중국 남방의 廣州일대에서만 유행되었다. 安史의 亂 이후에 大食人이 海路로 중국에 와서 상업을 경영하는 자가 더욱 많아지자 그들은 貿易 市場에 寺阮을 세우고 포교하기를 청하여 傳敎는 더욱 성하였으나 여전히 남방에만 한하였다. 唐 이후에 回紇人은 대부분 그 敎를 믿게 되고 回敎라는 이름도 이로부터 얻은 것이다. 이 때부터 天山南路에서 回敎가 佛敎를 뒤따라 더욱 유행하게 되었다.
5. 참고자료
중국통사
당대 사회와 종교, 김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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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16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5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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