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서브노트]교육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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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 서브노트]교육공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교육공학
*교육공학에서 알아두어야 할 것
1.Technology의 개념

2.교육공학의 설계모형(ISD모형):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

3.E.Dale의 경험의 원추

4.수업매체의 특성: 본질적 특성, 수업의 특성, 기능적 특성

5.수업매체의 선정절차: ASSURE 모델

6.수업매체 선정시 고려사항

7.실물화상기, 컴퓨터 프로젝트

8.교수-학습을 위한 컴퓨터의 활용

9.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의 장․단점

10.정보화사회에서 교육의 지향점

본문내용

제발생
6.인터넷을 이용한 수업
(1)정보검색
(2)정보교환
(3)온라인 강좌
(4)개별학습
(5)수업단계별 인터넷 이용 가능
7.하이퍼미디어
(1)하이퍼텍스트 시스템: 전자적인 데이터가 거미줄 형태로 얽혀 있는 모습
-하나의 데이터 자료에서 다른 자료로 건너뛸 수 있도록 설계되어져 있다(비순차적, 무선적 검색)
(2)하이퍼미디어 시스템
-하이퍼미디어를 통한 학습: 학습할 주제를 선정, 그와 관련된 자료들을 검색하면서 깊이 있는 수업가능
-개인의 특성과 요구가 학습순서, 속도와 동영상 혹은 문자와 같은 자료의 종류로 선택할 수 있어 개별화 학습과 소집단 학습에 도움
-하이퍼미디어 환경에서의 학습
1)다양한 형태의 학습정보제시
2)학습자의 독자적 결정이 중시되는 상호 작용성: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전략, 선수경험, 학습목적에 따라 학습결정을 하도록 해주는 컴퓨터 학습환경→구성주의 촉진
8.상호작용 비디오 시스템
-비디오 기술과 컴퓨터 기술이 결합하여 학습자가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는 매체
-보고 듣는 사람의 반응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다음단계의 제시화면을 결정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
9.가상교육체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가상의 공간 또는 사이버 공간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된 교육체제
-공간과 시간의 제약에서 탈피
-가상대학: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와 학생이 강의와 학습을 진행해 가는 대학
-가상대학의 특징
1)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강의가 이루어진다
2)대학입학에서 졸업까지의 학사업무가 인터넷을 통하여 통신상에서 똑같이 이루어진다
3)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컴퓨터를 켜는 것만으로도 모든 강의와 수업준비를 끝낼 수 있다
4)음성, 이미지, 텍스트가 어우러진 강의 교재가 컴퓨터 안에 있어 교사와 학생은 컴퓨터로 대화한다
-가상대학의 필요성(=가상교육의 필요성)
1)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교육의 필요성
2)다양한 교육기회 제공의 필요성
3)단방향에서 상호작용적 교육으로의 전환 필요성
4)첨단기술의 적용을 통한 효과적인 교육의 필요성
5)Know-how에서 Know-Where로 교육방향의 재정립
6)연령 및 학력을 초월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7)저비용, 고효율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경제적 필요성
-가상대학과 기존의 수업방식과의 차이점
1)다수 대 다수의 커뮤니케이션
2)협력학습 촉진
3)공간을 초월한 커뮤니케이션
4)시간을 초월한 커뮤니케이션
5)컴퓨터 매개학습
10.정보화사회, 창조화 사회에서의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논술★)
(1)교육의 주체와 목표의 문제
-학습자 개개인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교육의 주체이며 목표가 되어야 한다
-최신의 기술이 개개인의 경쟁력을 갖춘 인력자원이 되도록 도와야 한다
-교육의 목표는 지식 구성의 과정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
(2)교육의 물리적공간적 개념의 문제
-교육을 받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기회를 열어주어 어느 곳에서나 교육이 이루어지는 능력위주로의 전환이 필요
-지식구축사회
(3)교육의 질의 문제
-세계가 하나의 교육장으로 공유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4)정보통신매체와 교육의 문제
-매체가 학습자를 위해 무엇을 해 줄 수 있느냐 하는 내용적 특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4>멀티미디어와 교육
1.개념
-교수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매체를 통합하여 구조화되고 체계화된 정보를 제시하는 것
-컴퓨터가 중심 역할을 하는 환경에서 문자정보, 그래픽, 정지사진, 애니메이션, 음성정보, 비디오정보 등이 상호작용적 연결에 의해 통합된 체제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의미:★ 컴퓨터를 활용하여 문자, 소리, 사진, 그림,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저장, 재생, 전송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인 매체
2.멀티미디어의 특성
-디지털화: 정보의 손실이 적지만 쉽게 변형시킬 수 있다
-영상화:
-종합화:
-쌍방향성: TV에 컴퓨터시스템이 도입되어 단방향으로 유통되던 정보전달이 쌍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
-비동시화:
-상호작용적 링크: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해당하면 화면이 나타나는 화면의 융통적인 연결
※대표매체: 하이퍼미디어, 상호작용 비디오시스템, 인터넷, 가상현실
3.멀티미디어의 장점
-몰입
-다중각성: 문자에 소리와 영상을 결합시킴으로써 다양한 감각에 호소
-관련성: 연결버튼을 사용하여 다른 미디어에 접속가능
-개별화: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항해하면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창조활동: 자신이 창조하고 싶은 자료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구성주의 교육과정)
4.멀티미디어의 제한점
-길 잃음: 학습자가 원하는 곳을 항해하다보면, 자신의 위치를 모르는 경우가 발생
-구조의 결핍: 비선형적 자료, 장의존형 학생들은 어려워함
-비 상호작용
-복잡성
-시간낭비
5.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풍부한 학습환경을 조성
-학습자가 스스로 자유롭게 학습내용을 통제할 수 있다
6.CAI와 멀티미디어의 비교
구분
CAI
멀티미디어
목적
원하는 학습성과가 목적을 결정
목적이 결정될 수도 안될 수도 있다
경로
프로그램개발자에 의해 정해짐
학습자가 정함
분지
학습자가 목적에 도달하도록 통제
사용자가 새로운 경로로 진행가능
선택
선택의 제한, 선형적 학습
비선형적 학습, 자신의 독특한 선형적 출력산출
<5>원격교육
1.개념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방송교재, 오디오나 비디오 교재 등을 매개로 교수-학습활동하는 교수전략
-개념적 속성
1)지리적 거리에 의한 분산
2)쌍방향적 상호작용
3)일종의 교수매체가 사용
※원격교육은 자율학습이 아니며 교수자와 학습자의 격리가 그들 사이의 통신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전통적인 교실수업에서 제공되는 것과 동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평생교육의 이념을 실현
2.원격교육의 공통적 속성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물리적 거리
-교수매체의 활용
-쌍방향 의사소통
-다수대상의 개별학습
-학습자의 책임감
-지원조직이 필요
3.원격교육의 장점≒멀티미디어의 장점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자신들에게 편리한 방식으로 교육받을 수 있다
-다수의 학습자를 동시에 교육할 수 있다
4.원격교육의 단점
-초기비용이 많이 든다
-계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학습이 질을 관리하고 평가하기가 어렵다
-의사소통에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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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9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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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7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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