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청사기][도자기][상감청자][백자][분청사기 제작지][분청사기 특징][분청사기 문양기법][분청사기 쇠퇴]분청사기의 연원, 분청사기의 제작지, 분청사기의 특징, 분청사기의 문양기법, 분청사기의 쇠퇴 분석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분청사기][도자기][상감청자][백자][분청사기 제작지][분청사기 특징][분청사기 문양기법][분청사기 쇠퇴]분청사기의 연원, 분청사기의 제작지, 분청사기의 특징, 분청사기의 문양기법, 분청사기의 쇠퇴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분청사기의 연원

Ⅱ. 분청사기의 제작지

Ⅲ. 분청사기의 특징

Ⅳ. 분청사기의 문양기법
1. 상감기법
2. 인화기법
3. 귀얄기법
4. 조화와 박지기법
5. 철화문 기법

Ⅴ. 분청사기의 쇠퇴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되고 또한 백자의 생산량이 증가하였다. 그 결과 전남 광주 충효동가마를 비롯한 전국에 흩어져있는 가마에서는 더 이상 중앙공급용 도자기를 제작할 필요가 없었고, 이에 따라 지방가마들은 급격히 쇠퇴하였으며 분청사기 양식의 저질화가 가속화되었다. 왕실에서 분원을 설치하게 된 중요한 원인은 세종조부터 백자를 전용하였다는 용재총화의 기록에서 보듯이 왕실에서 사용하는 백자의 양이 증가한 데에 있다.
1470년경부터 분청사기가 전반적으로 쇠퇴했음에도 불구하고, 계룡산 철회분청은 유행하였다. 흐릿한 백토 귀얄문 위에 음각으로 명문을 치졸하게 나타낸 국립박물관소장 가정십구년명(1540) 묘지에서 볼 수 있듯이 분청사기는 1540년경이 되면 현저하게 퇴조(退調)하여 16세기 중후반경에는 완전히 소멸하였다.
참고문헌
강경숙(1986) / 분청사기 연구, 일지사
김재열(2000) / 백자·분청사기, 예경
광주 충효동요지 분청사기, 백자가마 퇴적층 조사(1992) / 국립중앙박물관
윤용이(1996) /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학고재
전흥식(2001) / 분청사기 문양의 회화성과 한국적 미감의 조명,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석홍·김종섭·강경숙(1999) / 분청사기, 대원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9.03.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24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