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2.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지도안
결론
본론
1.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2.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지도안
결론
본문내용
히 이해했는지 확인해본다. 교사는 전 시간에 배운 표현과 오늘 배운 표현을 이용한다)
T: 옛날에 사이먼이라는 왕이 살았습니다. 사이먼은 그의 부하들에게 말했습니다. “오른손을 들어라.” 그리고 사이먼이 말했습니다. “의자에 앉아라”......
S: (학생들은 명령한 행동을 취한다. 만약 행동을 잘못 취하면 게임에서 탈락하게 된다. 교사는 표현을 바꾸면서 게임을 진행하고,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학생이 게임의 승자가 된다)
(교사는 말하는 속도를 처음에는 느리게 하다가 점점 빠르게 한다)
정리
(4분)
확인
정리
T: 자, 오늘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볼까요?
T: 의자에 앉으세요.
책상에 엎드리세요.
벽에 기대세요.
바닥에 앉으세요.
S: (학생들은 교사의 명령문을 완벽하게 행동으로 옮긴다)
T: 아주 좋아요. 그럼 오늘 수업을 여기서 마치겠어요. 다음 주에 보아요.
S: 선생님, 안녕히 계세요.
결론
아직 초급 수준의 학생이고, 나이가 어린 학습자여서 수업시간을 40분으로 짤 수밖에 없었다. 시간도 제한되어 있고 학습자들도 어리기 때문에, 많은 표현들을 가르치기보다 명사 4개와 동사 3개에만 초점을 두고, 차라리 그것들을 완벽하게 가르치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신반응 교수법에서는 학습자가 준비가 될 때까지는 억지로 발화를 시키지 않기 때문에 학습자의 심리적 부담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학습자는 단순히 교사나 다른 학습자의 명령에 따라 행동하는 수동적인 존재로만 보이는 점이 아쉽다. 명령을 듣고 따라하는 것보다 좀 더 상호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T: 옛날에 사이먼이라는 왕이 살았습니다. 사이먼은 그의 부하들에게 말했습니다. “오른손을 들어라.” 그리고 사이먼이 말했습니다. “의자에 앉아라”......
S: (학생들은 명령한 행동을 취한다. 만약 행동을 잘못 취하면 게임에서 탈락하게 된다. 교사는 표현을 바꾸면서 게임을 진행하고,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학생이 게임의 승자가 된다)
(교사는 말하는 속도를 처음에는 느리게 하다가 점점 빠르게 한다)
정리
(4분)
확인
정리
T: 자, 오늘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볼까요?
T: 의자에 앉으세요.
책상에 엎드리세요.
벽에 기대세요.
바닥에 앉으세요.
S: (학생들은 교사의 명령문을 완벽하게 행동으로 옮긴다)
T: 아주 좋아요. 그럼 오늘 수업을 여기서 마치겠어요. 다음 주에 보아요.
S: 선생님, 안녕히 계세요.
결론
아직 초급 수준의 학생이고, 나이가 어린 학습자여서 수업시간을 40분으로 짤 수밖에 없었다. 시간도 제한되어 있고 학습자들도 어리기 때문에, 많은 표현들을 가르치기보다 명사 4개와 동사 3개에만 초점을 두고, 차라리 그것들을 완벽하게 가르치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신반응 교수법에서는 학습자가 준비가 될 때까지는 억지로 발화를 시키지 않기 때문에 학습자의 심리적 부담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학습자는 단순히 교사나 다른 학습자의 명령에 따라 행동하는 수동적인 존재로만 보이는 점이 아쉽다. 명령을 듣고 따라하는 것보다 좀 더 상호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키워드
추천자료
- 청화식 교수법 (Audio-Lingual Method)
- 직접교수법에 대한 여러가지 물음에 대한 답변(in English)
- 과학과 교수법 시험준비
- (영어교수법D)학습자 전략 중 인지 전략(Cognitive Strategies)과 관련하여, 인지 전략 14가...
- 직접적 교수법 ppt
- 2009년 2학기 영어교수법 중간시험과제물 A형(학습자의 정의적 요소)
- 2009년 2학기 영어교수법 중간시험과제물 B형(학습자의 정의적 요소)
- 창의적 교수법
- 읽기 교수법·평가
- 읽기 교수법 평가 요약
- 내용중심 교수법
- 침묵식 교수법
- 침묵식 교수법
- 직접교수법(Direct Method)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