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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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1. 그리스 이전(B.C. 5C이전) : 자연 철학

▣ 2. 고대 그리스의 윤리 사상 B.C 5C경 소피스트,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그리스의 자연철학자, 소피스트,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관점을 비교 설명

▣ 3. 헬레니즘(Hellenism) 시대의 윤리 사상
1. 윤리관의 특성
2. 스토아학파(금욕주의)
3. 에피쿠로스학파(쾌락주의)

▣ 4. 중세 크리스트교의 윤리 사상 5 ~14세기의 약 천년, 知的 암흑기
(가) 크리스트교의 성립
(나) 중세 윤리 사상의 특징
(다) 교부 철학
(라) 스콜라철학 9세기부터 15세기까지 발흥

▣ 5. 근대 초기의 윤리 사상사 (14~16세기)
(가) 르네상스(Renaissance) 운동
(나) 종교 개혁 운동

▣ 6. 근대 중기의 윤리 사상 (16, 7세기)
(가) 자연 과학의 발달
(나) 영국의 경험론
♧베이컨(Bacon, F.)
♧홉스(Hobbes, T.)
♧흄(Hume, D.)
(다) 대륙의 합리론
㉠데카르트(Descartes, R.)
㉡스피노자(Spinoza, B.)

▣ 7.근대 후기의 윤리 사상 (18, 9세기)
(가) 경험 중시의 윤리 사상 -- 공리주의
(나) 이성 중시의 윤리 사상 - 독일 관념론
1.칸트(Kant, I. 1724-1804)
2.헤겔(Hegel, G.W.F. 1770-1831)

▣ 8.현대의 윤리 사상 (19세기 말~20세기)
1.실용주의(Pragmatism)
2.유물론(唯物論)
3.생철학(生哲學)
4.실존주의(實存主義)
5.생명 존중 사상

▣ 10. 서양 윤리 사상의 현대적 의의
1.서양 윤리 사상의 특징
2.서양 윤리 사상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기론적 윤리설.
과제. ‘정언 명법’과 ‘가언 명법’의 실예를 들어 보시오.
2.헤겔(Hegel, G.W.F. 1770-1831)
㉠역사적 사회적 현실 속에 나타나는 윤리를 중시
㉡「人倫」(Sittlichkeit) : 개인과 사회의 자유가 함께 실현되기 위한 공동체
인륜 공동체는 변증법적 원리에 의해 가족으로부터 시민 사회로 발전하여 국가 에 이르러 완성됨
㉢국가 : 가족이나 시민 사회에서 발생하는 모순을 극복하는 최고의 인륜
→ 객관주의적 윤리가 실현됨.
참고
1.辨證法-“일체의 모든 현상은 영구히 변화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발전의 근원 : 모순(矛盾) → 代立物 간의 투쟁
내용 :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모순의 生成과 止揚[正→反→合…]의 지속적이고 끊임없 는 반복을 통하여 무한히 변화발전된다는 창조적 발전 논리.
2. 정신을 우주의 근원[절대 정신]
▣ 8.현대의 윤리 사상 (19세기 말~20세기)
1.실용주의(Pragmatism)
㉠일상 생활에서의 유용성 중시 - 경험론, 공리주의 전통 계승
㉡특징 - 지식의 행동적, 실제적, 현실적, 미래적인 성격 중시
㉢듀이(Dewey, J.)
最高善 : 성장하고 진보하는 도덕적 가치
도덕의 기준 : 사람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 작용에서 성립
도구주의 지식관 : 사회를 개선, 발전시키는 데 유용한 사회적 가치가 도덕적으 로 타당
2.유물론(唯物論)
㉠자본주의 경제 체제의 모순을 비판하기 위해 대두된 사회 사상
㉡포이에르바흐와 마르크스
㉢마르크스(Marx, K.)의 유물론적 인간관
인간의 본질을 노동에서 찾음
사유재산제도, 자본가의 노동력 착취로 ‘인간 소외’가 나타남
인간다운 삶 : 사회주의 건설로 가능
@유물론-우주 자연의 궁극적 본체는 물질이라고 보고, 일체의 정신을 물질의 산물로 보는 입장이다. 따라서 인간의 정신, 영혼과 같이 물질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비물질적인 정신 세계를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
과제. ‘변증법적 유물론’이란 무엇인지 알아 보시오.
3.생철학(生哲學)
㉠계몽 철학의 主知主義와 헤겔의 理性主義的 관점 비판 : 主情主義, 主意主義,
非合理主義, 反主知主義, 反理性主義
㉡직관적, 비합리적인 방법을 통해 생의 의의, 가치 본질 등을 파악
㉢쇼펜하우어(Schopenhauer, A.)
세계의 본질은 生에의 맹목적비합리적 의지
철저한 금욕 생활을 통해 고통에서 벗어나야 함을 주장
과제. 생철학을 ‘반(反)이성적 철학 사조’라 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4.실존주의(實存主義)
㉠實存 : 인간의 개별적독자적 존재 방식
㉡실존 철학의 의의와 성격
비합리주의적 사조 : 관념론과 실증주의 비판
개인적이고 현실적이며 결코 상대화할 수 없는 인간의 실존 문제 중시
비인간화 현상과 전쟁으로 인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개인의 주체성 회복을 강조
본래적 자기를 회복하려는 자기 회복의 철학 → Humanism
㉢키에르케고르(Kierkegaard, S.A.)
불안과 죽음의 문제를 극복하고 참된 실존의 회복을 강조
‘神 앞에 선 단독자’로서의 주체적 결단을 강조
㉣하이데거(Heidegger, M.)
시간의 흐름속에서 인간 존재의 본질을 해명
인간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발견하는 공동 존재로서 규정
인간이 죽음을 자각하고 직시할 때 본래적인 實存을 찾게 됨.
㉤사르트르(Sartre, J.P)
“實存은 本質에 앞선다.”
@실존주의는 반이성적 사조에 포함되는 윤리 사상으로서, 20세기의 상황에서 대두된 인간의 실존 문제를 중시했다.
@과학기술 문명 속에 매몰되어 비인간화되어 가는 현실을 고발하고 잃어버린 자아의 각성과 회복 강조
과제. 사르트르가 내세웠던 인간의 ‘실존은 본질에 先行한다’는 명제의 의미는 무엇인가?
5.생명 존중 사상
㉠생명의 신비와 존엄성 강조 - 생명 윤리학, 환경 윤리학에 이론적 토대 제공
㉡슈바이쳐(Schweitzer, A.)
생명의 외경 주장 - “생명을 유지하고 촉진하는 것이 善이요, 생명을 파괴하고 저 해하는 것이 惡이다.”
▣ 10. 서양 윤리 사상의 현대적 의의
1.서양 윤리 사상의 특징
㉠자연, 신, 우주, 세계에 관한 진리관에 의거하여 인간관 도출
㉡인간의 본성에 의한 활동을 두 가지로 제시
*이성 중시
Socrates, Platon, Aristoteles(고대 그리스)→Stoa학파(Hellenism시대)→대륙의 합리론(근대 초기)→Kant, Hegel의 관념론(근대 후기)
행복한 삶 : 이성 활동에 의해 감각적 충동, 정념을 억제하고 선과 덕을 실천하 는 것.
*감각적 욕구 중시
Epicurous학파(Hellenism시대)→경험론(근대 초기)→홉스의 자연주의 윤리설(근 대 중기)→공리주의(근대 후기)→실용주의(현대)
삶의 궁극적 목적 : 쾌락에 의한 행복 실현, 결과주의상대주의 진리관, 인간관.
㉢인간의 실제 생활에서의 실천을 강조
아는 것이 일상 생활 속에서 구체적으로 실행될 때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인 행복, 자아 실현이 성취됨.
이상 사회는 도덕적 실천이 개인적 차원에서 사회, 국가적 차원으로 확대될 때 실 현 가능.
2.서양 윤리 사상의 현대적 의의
인간 본질에 대한 이해 - 인간이 추구해야 할 가치와 실현 방법을 제시
보편적, 윤리적 삶 - 윤리적 상대주의의 오류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지침 제시
@서양 윤리 사상은 대부분 인간 잠재나 인간 외부의 대상에 관한 참된 지식이나 진리, 법칙 등을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일상 생활에 적용하여 실천해 가는 것을 강조하였다. [知行一致]
★무엇이 도덕적으로 善하며 옳은 행위인가?
1)목적론자 :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는 옳고, 그렇지 못한 행위는 그르다고 주장한 다. 이는 행위 결과에 비추어 도덕 규칙에 예외를 허용하는 입장이다.
2)의무론자 : 인간은 그에 따르는 행위가 다소 나쁜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언제나 도덕 규 칙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도덕 규칙에 예외를 허용하지 않으려는 입장이다.
3)목적론적 윤리설은 행위 결과를 중시하는 결과론적 윤리설이고, 결괴에 따라 행위의 기 준이 바뀌는 상대론적 윤리설의 입장에 속한다. 의무론적 윤리설은 도덕 규칙에 대한 당위성을 강조하므로 동기론적법칙론적절대론적 윤리설의 입장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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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16
  • 저작시기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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