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그랬다. 자신을 진리의 바다 속으로 내몰고 그 속에서 유유히 떠다니는 돛단배가 되고 싶다면 침묵할 것을 권한다. 침묵은 고독을 동반하고 고독은 자신에 대한 성찰을, 자신을 둘러싼 모든 진리에 대한 재인식과 고마움을 불러온다. 자신을, 그리고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들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에게 순종하는 학생들을 가르칠 수 없다. 그들은 진실한 눈으로 교사를 바라볼 것이고 그러한 눈을 보는 교사는 진리 속으로 그들을 초대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 또한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선 교사 자신이 다시 한번 배우는 입장이 되어보고 학생들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 역시 중요하다. 배운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진리 속으로 내가 초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자신이 인도할 진리를 이해하는 데에도 커다란 도움이 된다. 진정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을 이해하며 그들과 함께 숨쉴 수 있다는 것은 그들과 함께 삶과 앎과 가르침, 그리고 깨달음이 공유될 때 가능하며 그것은 멀리 있지 않다. 우리는 항상 진리와 함께 존재하며 진리는 우리를 떠나지 않는다. 배신하지 않는다. 다만 우리가 그 진리를 잊고 살아갈 뿐이다. 만일 교사가 되어 학생들과 함께하게 된다면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진리라는 공간, 실제, 미래, 과거 속에 함께 존재하고 있으며 앞으로 그럴 것이며 그래야만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내가 진정으로 가르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그 가르침을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을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일깨워준 이 책에 감사하며 객관적, 합리적이란 말 속에 갇혀 살고 있었던 나를 일깨우며 이 글을 마친다.
내가 진정으로 가르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그 가르침을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을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일깨워준 이 책에 감사하며 객관적, 합리적이란 말 속에 갇혀 살고 있었던 나를 일깨우며 이 글을 마친다.
키워드
추천자료
이야기 그리스 철학사를 읽고
내면세계의 질서와 영적 성장-고든 맥도날드(독후감)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생태주의자 예수』를 읽고...
'이건희에세이'를 읽고
‘뮤직 오브 더 하트’(Music Of The Heary)를 보고
인생수업의 내용분석과 독후감- 개인적인 생각을 중심으로
순자이 권학문을 읽고
공자의 논어를 읽고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읽고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의 '인생수업'에 대한 서평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 (Surely You`re Joking, Mr. Feynman)』 _ 리처드 파인만 (Rich...
[서평] 인생수업 (류시화)
韓愈의 師說을 읽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