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GO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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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텍스트 분석 POINT-원
1-1. POINT-원
1-2. POINT-폭력
2-1. POINT-원이란?

Ⅱ. 본론
1.원을 통한 텍스트 분석과정
1-1. 원
1)아버지
2)친구, 선배
3)여자친구
4)사회구조
2.폭력을 통한 텍스트 분석
2-1. GO를 통한 폭력
2-2. GO에서 표현된 폭력의 재해석

Ⅲ.결론
1.원 안의 스기하라
1)원 안의 스기하라
2)원 안의 스기하라의 자아
2.연애이야기
3.조원이 내린 결론
1)스기라하는 원 밖으로 나온 것일까?
2)원 밖의 스기하라는 어떻게 해야할것인가?

본문내용

계속하며 조선말만을 쓰게 한다등 과 같은 틀에 묶어 놓으려고만 한다.
*KEY POINT*
-조선학교를 통해 본 원
:가장 실질적이고 강력한 힘으로서 원의 요소로 차지하고 있다.
즉 제도적인 사회구조로서의 원으로서 작용하여 이는 스기하라가 폭력이라는 형태로서 발하게 되는 영향을 끼치게 된다.
2. 폭력을 통한 텍스트 분석
2-1. GO을 통한 폭력
-자아를 찾기 위한 과정중의 통과의례
:(장면 13)에서 보듯이 폭력은 자아를 찾기 위한 통과의례중의 아픔이라고 보았다. 원 안을 벗어나기위해서는 영화에서 표현하지 못한 아픔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아픔을 폭력을 통해서 즉 아버지
(장면 13) 에게 받는 것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고 보았다.
-스기하라 자기 방어적인 행동
(장면 14)에서 보듯 스기하라는 자신의 방어 형태로 폭력을 행사하게 된다. 이는 스기하라 자신이 학생이라는 위치에 있는 것도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
라고 볼수가 있다.
힘을 가질수 없는 학생의 위치에서는 자신의 방어수단이 폭력이로 한정 될 수밖에 없고 이는 그대로
영화에서 나타나게 된다.
2-2. GO에서 표현된 폭력의 재해석
-목적인 자유인 폭력은 비폭력 (장면 14)
:흑인해방운동지도자 말콤엑스가 의론운 말을 했다.
나는 자유를 위한 폭력은 폭력이라 말하지 않는다. 치정이라고 말한다. 즉 GO에서의 폭력은 비폭력인 것이다.
Ⅲ. 결론(원을 통해서 도출해 내는 분석결과)
1.원 안의 스기하라
1)원 안의 스기하라
-구조적 틀 원에서의 스기하라는 구조적 틀 원에는 간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스기하라는 재일동포3세이다. 재일동포 3세의 삶에는 조국에 대한 정체성을 관심밖의 일다. 따라서 구조적 원안에서 한탄하지도 원망하지도 않는다. 다만 자기자신의 자아에 대해만 관심을 가진다. 여기서 자기자신의 자아한 국적과는 동떨어진 오직 자신에 대한 물음인 이기적인 일반적인 자아찾기 이다.
-(장면 15)은 이런한 구조적인 틀을 감독이 표현한 철조망으로 표현되었다. :이러한 철조망에 걸려서 좀 더 나아가기 못하는 스기하라를 초반에 표현을 하였다.
철조망이 얽혀있듯 본론에서 말한 원의 구성요소들은 서로 얽혔있음을
(장면 15) 추론해 보았다.
-구조적 원을 벗어나려는 스기하라
:스기하라는 정일의 죽음으로 인해 원을 벗어나려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그때마다 만나는 것은 아버지이다. (장면 16)는 일본고등학교로 가겠다고 말하며 조선학교의 머플러를 풀어버리는 장면이다. 이처럼 스기하라는 일본학교에 가겠다. 대학교에 가겠다라는 다짐을 하고 행동을 할때마 (장면 16)
다 아버지를 찾아가고 말하는 과정을 거쳤다.
-구조적 원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스기하라
:도전하는 상대의 주먹을 현대조선혁명역사책으로 막는 (장면 17)을 보았을 때 1차적으로는 스기하라가 조선에 대한 정체성을 가진것이라 생각할수있겠지만 그것은 짧은 생각이라 생각한다.
스기하라는 자신의 행동이 혁명이라고
(장면 17) 생각했기 때문에 단지 그 책이름이 맘에 들어서 혁명으로서 원 안의 적을 맞선다는 의미인 3차적의미를 도출해보았다.
2)원 안의 스기하라의 자아
-본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기하라
:스기하라는 원안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본질이었다. 이는 (장면 18)을 통해서 단편적으로 볼수가 있었다. 스기하라는 일본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를 여자친구의 아버지에게 물어본다. 일본의 진정한 의미에 대하여 이러
(장면 18) 한 스기하라의 말을 볼 때 본질에
대하여 물음을 많이 갖고 있는 듯 했다.
-이름이란 무엇인가? 장미라 불리고 있는 꽃을 다른 이름으로 불러본다한들 달콤한 향기에는 변화가 없는 것을...
:영화의 처음에 등장하는 이 말은 이 영화의 결론을 말해주는 듯 했다. 스기하라는 원안이 무엇이든 어떠한 원의 요소이든 본질이 중요하고 잊혀지지 않는 것이지 표면적으로 표현되는 것은 중요하지가 않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처럼 영화는 스기하라를 통해 원안의 구조가 자신에게 벗어날 존재 밖에 되지 않으며 영화는 그러한 일본 청년의 자아찾기 과정의 하나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2.연애이야기이다.
-영화전반에 깔린 이건 나의 연애이야기이다.
:조원이 토의한 결과 이 영화는 재일동포 3세의 이야기라고 판단하지 않았다.
이 영화는 일본청년의 자아찾기 과정중에 재일동포라는 특수성이 녹아든 영화라 판단하였다. 따라서 영화는 연애과정을 통해서 재일동포의 차별을 처음 느끼게 되고
(장면 19)에서 경찰과의 대화에서 외국인
등록증의 유무에 대한 두려움과 자신이 피부색이 파란색이였으면 좋겠다는 극단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이처럼 영화는 전반적인 자아찾기의 과정에 연애이야기를 중심으로 다루면서 이끌어 가고 있다. (장면 19)
따라서 쉽게 편하게 생각하여 연애이야기로 시작하여 다소 어두운 부분을 간단하게 끝내려 하고 만다.
-연애이야기로 풀어쓴 감독의 POINT
:소설을 바탕으로 한 영화는 일본청년의 연애이야기를 통해서 자아찾기 과정을 풀어쓰고 감각적으로 표현했다. 그러한 연출에서 우리 조는 원이라는 구조적인 틀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보았다.
3. 조원이 내린 결론
1)스기하라는 과연 원 밖으로 나온 것인가?
:조원은 스기하라가 원 밖으로 나왔다고 결론을 내렸다.
영화에서 표현하려고 했던 것은 원 구조분석과 분석을 통한 스기하라를 통하여 부단한 움직임을 하려는 스기하라를 보았다.
원 밖의 두려움에 움직이지 못하는 원 안의 요소들에게 도움을 얻고 스기하라는 용기있게 원 밖으로 나갔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움직임은 마지막 여친에게 말하는 것에서 나타난다. 난 나다 라고 말한 것은 원의 틀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저 스기하라로서의 나임을 찾은 증거인 것이다.
2)원 밖의 스기하라는 어떻게 해야할것인가?
:조원은 원 밖으로 나간 스기하라는 무엇보다도 일본인과 자신의 차이를 인정하는게 중요하다고 보았다. 자신의 자아를 찾는 것도 좋았지만 원 밖의 적은 그러한 것은 물론 어쩔 수밖에 없는 재일동포의 차이를 인정하고 자신을 아끼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장면-영화 GO의 캡쳐장면
글-조원이 토의한 내용 정리

키워드

영화,   분석비평,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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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23
  • 저작시기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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