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20세기 시대적 변화
2. 다른 분야의 변화들
(1) 시(詩)의 혁명
(2) 희곡
(3) 문학 비평
3. 20세기 소설의 변화
4.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들
(1) Thomas Hardy
(2) John Galsworthy
(3) H.G. Wells
(4) Somerset Maugham
(5) E.M. Forster
(6) D.H. Lawrence
(7) Aldous Huxley
(8) James Joyce
5. 여류작가들과 작품들
(1) D.H. Richardson
(2) Katherine Mansfield
(3) Virginia Woolf
(4) Elizabeth Bowen
(5) Compton-Burnett
6. 기타 작가들
2. 다른 분야의 변화들
(1) 시(詩)의 혁명
(2) 희곡
(3) 문학 비평
3. 20세기 소설의 변화
4.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들
(1) Thomas Hardy
(2) John Galsworthy
(3) H.G. Wells
(4) Somerset Maugham
(5) E.M. Forster
(6) D.H. Lawrence
(7) Aldous Huxley
(8) James Joyce
5. 여류작가들과 작품들
(1) D.H. Richardson
(2) Katherine Mansfield
(3) Virginia Woolf
(4) Elizabeth Bowen
(5) Compton-Burnett
6. 기타 작가들
본문내용
Daughters and Sons(1937), Parents and Children(1941), Mother and son(1955), A Father and his Fate(1957) 등.
A Heritage and Its History(1959)에서는 작가의 익숙한 은밀한 죄와 가족의 반목, 압도적인 탐욕의 혼란이 그녀의 불굴의 기지와 인간 본성의 암흑면에 대한 지혜로 용서받게 된다.
6. 기타 작가들
(1) O'falherty
(1897-?)
그의 소설은 자연주의적 객관성의 표면 밑을 관통하여 가까이하기 힘든 경험의 심리적인 차원을 더욱 더 깊이 탐색하는 현대 자연주의 경향을 예시한다. 그러면서도 초기 자연주의자들이 객관적 사실을 다루듯이 심리적인 사실에 계속 충실하다. 그의 특수한 능력은 짧지만 어려운 시기에 자기 중심인물이 경험한 정서상태의 끊임없이 강화되는 계열을 상상력으로 개조하는데 있다.
이리하여 The Informer(1925), Mr. Gilhooley(1926), The Assassin(1928), The Puritan(1931)에서 그는 저들의 커가는 정서적 포악과 심리적 혼란의 마당을 보임으로서 주인공들이 무자비한 길을 가는 것을 표현한다. 좀 더 중요한 작품에서도 되풀이되는 양식을 쓰는데도 그는 자기 세계를 개척한 이 유형의 심리적 사실주의에서는 따를 이가 없는 거장이다.
(2) T.F. Powys
(1875-1953)
다른 양식들과 연분을 맺으려는 naturalism의 경향은 T.F. Powys의 소설에 명백하다. 그가 좋아하는 테마는 그의 세대의 소설가들 중에 되풀이되고 있는 것으로 욕정과 야만성을 가지고 순진함과 순수성을 짓밟는 것이다. 사실주의적인 배경과 언어에도 불구하고 등장인물들은 도덕적 비유담 속의 인물들이 되는 경향이 있을 정도로 간소화된 것이다. 그는 더욱 더 그의 가장 훌륭한 몇몇 소설―Mr. Weston's Good Wine(1927)과 Unclay(1931)―에서 명백하게 상징적 의미를 증가시켰다.
그의 형 John Cowper Powys(1872-1963)의 거창하고 고도하게 개성화된 소설에서 자연주의의 맥박은 거의 새로맨주의 요소의 복잡한 결합으로 숨겨진다. Wolf Solent(1929)에서 Own Glendower(1940)에 이르기까지 모든 그의 소설에서 자연이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Wordsworth나 Tennyson 같은 눈이 아니라 거의 원시적인 기본적 영상(vision)의 눈으로 본다. 자연이나 자연의 일부인 인간에게서 선악을 만드는 거대한 힘이 우세를 겨누어 싸우고 있다. 그의 상상력으로 특히 악의 힘에 매혹적인 공포의 분위기가 주어져 있다. 그에게는 예리한 공간의식과 공허하고 뽐내는 철학적 사색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요소의 결합이 새로맨주의의 지극히 복잡한 다양성을 보인다.
(3) Evelyn Waugh
(1903-1966)
Waugh는 바보로서의 영웅의 가능성을 뛰어나게 탐구하여 정통관념을 뒤집어 놓는다. 헨리 필딩이 하듯이 사악한 세계에 대한 무지와 순진한 영웅주의가 동행한다. 이것이 비상하게 부자연하고 잔인하게도 냉소적인 희극의 종류를 Decline and Fall(1928), A Handful of Dust(1934)와 Put Out More Flags(1942)에서 나타난다.
그는 전후 특히 Man at Arms(1952)로 시작되는 3부작에서 같은 주제에 다양성을 계속 행사하고자 하지만 묘하게도 그가 Cathoicism에서 확인하는 잃어버린 신사예법에 로맨적인 향수를 느끼며 한다. 세속적인 것과 허장성세가 번성하는 반면에 순진한 자는 우롱되고 희생된다. 순진성의 역설을 뼈아프게 의식하는 것은 밀턴의 Paradise Lost에 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이상하게도 Waugh의 후기 작품에서도 신사도와 종교의 결합으로 왜곡된다. 그러나 그는 자기 세대에서 가장 기지 있는 작가요 인물과 사건 창조에 창의성이 뚜렷했다.
(4) Graham Green
그는 쫓기는 이의 풍파를 다룬 일종의 멜로 드라마다운 소설을 쓴다. 그러나 고독한 사나이의 반사회, 반체제적인 면이 있다. A Gun for Sale(1936)에서 주인공은 태연히 사람을 죽이고 경찰에 쫓겨가는 파국에 이른다. 그러나 그 역시 연약하고 불쌍한 인간이다. 배후에 숨기고 표면에는 시침이를 떼는 큰 흑막이 있어 주인공에게 살인을 시킨다. 그리고 다른 살인자에게 또 이 사나이를 죽이게 하려고 한다. 이런 인물의 설정은 그의 소설의 흔한 수법으로 개인의 악보다 더 큰 기구나 국가의 악에 대한 작가의 고발이 있다.
그의 다른 중요한 주제는 신에 대한 인간관계이다. 그의 초기 걸작 Brighten Rock(1938), Power and Glory(1941), The Heart of the Matter(1948) 등인데 여기서 쫓기는 인간 앞에 신앙과 불신앙 사이에서 동요하는 인간의 영혼문제가 제기된다. 그는 자기 소설을 오락물과 본격물로 나누고 있으니 독자에게는 큰 의미는 없다고 보인다. 때로는 대중소설의 냄새로 독자를 즐겁게 해주려고 하면서도 심각한 종교 문제를 짜넣는다. 그리고 치밀한 고급 스타일을 구사한다. 그러나 너무 기교에 치중하여 작품이 위축되는 경향도 없지 않다.
그는 전후 1950년대에 계속 작품을 낸다. 전후 어지러운 윈의 거리를 배경으로 이국적이요 로맨적인 정서를 짜넣고 사랑과 우정을 곁드린 멜로드라마 중편 The Third Man(1950)을 비롯하여 런던 공습을 배경으로 사랑과 신앙의 비극을 그린 The End of the Affair(1951) 또 가장 정리된 신앙을 다루었다고 볼 희곡 The Living Room(1953), 초기 월남을 배경으로 중년 England의 인텔리와 착한 America 청년의 우정과 비극을 그린 The Quiet American(1956) 등 계속 나왔다.
참고문헌
유영, 『영국문학사논강』(서울: 한신문화사, 1987)
이상오, 이대석, 『영국문학사』(서울: 한신문화사, 1989)
M.H. 에이브럼즈 외, 『노튼 영문학 개관 1,2』 김재환옮김, (서울: 까치, 1984)
A Heritage and Its History(1959)에서는 작가의 익숙한 은밀한 죄와 가족의 반목, 압도적인 탐욕의 혼란이 그녀의 불굴의 기지와 인간 본성의 암흑면에 대한 지혜로 용서받게 된다.
6. 기타 작가들
(1) O'falherty
(1897-?)
그의 소설은 자연주의적 객관성의 표면 밑을 관통하여 가까이하기 힘든 경험의 심리적인 차원을 더욱 더 깊이 탐색하는 현대 자연주의 경향을 예시한다. 그러면서도 초기 자연주의자들이 객관적 사실을 다루듯이 심리적인 사실에 계속 충실하다. 그의 특수한 능력은 짧지만 어려운 시기에 자기 중심인물이 경험한 정서상태의 끊임없이 강화되는 계열을 상상력으로 개조하는데 있다.
이리하여 The Informer(1925), Mr. Gilhooley(1926), The Assassin(1928), The Puritan(1931)에서 그는 저들의 커가는 정서적 포악과 심리적 혼란의 마당을 보임으로서 주인공들이 무자비한 길을 가는 것을 표현한다. 좀 더 중요한 작품에서도 되풀이되는 양식을 쓰는데도 그는 자기 세계를 개척한 이 유형의 심리적 사실주의에서는 따를 이가 없는 거장이다.
(2) T.F. Powys
(1875-1953)
다른 양식들과 연분을 맺으려는 naturalism의 경향은 T.F. Powys의 소설에 명백하다. 그가 좋아하는 테마는 그의 세대의 소설가들 중에 되풀이되고 있는 것으로 욕정과 야만성을 가지고 순진함과 순수성을 짓밟는 것이다. 사실주의적인 배경과 언어에도 불구하고 등장인물들은 도덕적 비유담 속의 인물들이 되는 경향이 있을 정도로 간소화된 것이다. 그는 더욱 더 그의 가장 훌륭한 몇몇 소설―Mr. Weston's Good Wine(1927)과 Unclay(1931)―에서 명백하게 상징적 의미를 증가시켰다.
그의 형 John Cowper Powys(1872-1963)의 거창하고 고도하게 개성화된 소설에서 자연주의의 맥박은 거의 새로맨주의 요소의 복잡한 결합으로 숨겨진다. Wolf Solent(1929)에서 Own Glendower(1940)에 이르기까지 모든 그의 소설에서 자연이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Wordsworth나 Tennyson 같은 눈이 아니라 거의 원시적인 기본적 영상(vision)의 눈으로 본다. 자연이나 자연의 일부인 인간에게서 선악을 만드는 거대한 힘이 우세를 겨누어 싸우고 있다. 그의 상상력으로 특히 악의 힘에 매혹적인 공포의 분위기가 주어져 있다. 그에게는 예리한 공간의식과 공허하고 뽐내는 철학적 사색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요소의 결합이 새로맨주의의 지극히 복잡한 다양성을 보인다.
(3) Evelyn Waugh
(1903-1966)
Waugh는 바보로서의 영웅의 가능성을 뛰어나게 탐구하여 정통관념을 뒤집어 놓는다. 헨리 필딩이 하듯이 사악한 세계에 대한 무지와 순진한 영웅주의가 동행한다. 이것이 비상하게 부자연하고 잔인하게도 냉소적인 희극의 종류를 Decline and Fall(1928), A Handful of Dust(1934)와 Put Out More Flags(1942)에서 나타난다.
그는 전후 특히 Man at Arms(1952)로 시작되는 3부작에서 같은 주제에 다양성을 계속 행사하고자 하지만 묘하게도 그가 Cathoicism에서 확인하는 잃어버린 신사예법에 로맨적인 향수를 느끼며 한다. 세속적인 것과 허장성세가 번성하는 반면에 순진한 자는 우롱되고 희생된다. 순진성의 역설을 뼈아프게 의식하는 것은 밀턴의 Paradise Lost에 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이상하게도 Waugh의 후기 작품에서도 신사도와 종교의 결합으로 왜곡된다. 그러나 그는 자기 세대에서 가장 기지 있는 작가요 인물과 사건 창조에 창의성이 뚜렷했다.
(4) Graham Green
그는 쫓기는 이의 풍파를 다룬 일종의 멜로 드라마다운 소설을 쓴다. 그러나 고독한 사나이의 반사회, 반체제적인 면이 있다. A Gun for Sale(1936)에서 주인공은 태연히 사람을 죽이고 경찰에 쫓겨가는 파국에 이른다. 그러나 그 역시 연약하고 불쌍한 인간이다. 배후에 숨기고 표면에는 시침이를 떼는 큰 흑막이 있어 주인공에게 살인을 시킨다. 그리고 다른 살인자에게 또 이 사나이를 죽이게 하려고 한다. 이런 인물의 설정은 그의 소설의 흔한 수법으로 개인의 악보다 더 큰 기구나 국가의 악에 대한 작가의 고발이 있다.
그의 다른 중요한 주제는 신에 대한 인간관계이다. 그의 초기 걸작 Brighten Rock(1938), Power and Glory(1941), The Heart of the Matter(1948) 등인데 여기서 쫓기는 인간 앞에 신앙과 불신앙 사이에서 동요하는 인간의 영혼문제가 제기된다. 그는 자기 소설을 오락물과 본격물로 나누고 있으니 독자에게는 큰 의미는 없다고 보인다. 때로는 대중소설의 냄새로 독자를 즐겁게 해주려고 하면서도 심각한 종교 문제를 짜넣는다. 그리고 치밀한 고급 스타일을 구사한다. 그러나 너무 기교에 치중하여 작품이 위축되는 경향도 없지 않다.
그는 전후 1950년대에 계속 작품을 낸다. 전후 어지러운 윈의 거리를 배경으로 이국적이요 로맨적인 정서를 짜넣고 사랑과 우정을 곁드린 멜로드라마 중편 The Third Man(1950)을 비롯하여 런던 공습을 배경으로 사랑과 신앙의 비극을 그린 The End of the Affair(1951) 또 가장 정리된 신앙을 다루었다고 볼 희곡 The Living Room(1953), 초기 월남을 배경으로 중년 England의 인텔리와 착한 America 청년의 우정과 비극을 그린 The Quiet American(1956) 등 계속 나왔다.
참고문헌
유영, 『영국문학사논강』(서울: 한신문화사, 1987)
이상오, 이대석, 『영국문학사』(서울: 한신문화사, 1989)
M.H. 에이브럼즈 외, 『노튼 영문학 개관 1,2』 김재환옮김, (서울: 까치,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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