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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게 행위 체계가 발생할 수 있다는 하나의 허구와 의사소통 구조를 지닌 행위영역, 즉 생활세계가 권력관계에 의한 지배와 무관하게 발생할 수 있다는 다른 하나의 허구에 근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원론은 어떤 의미에서는 계몽과 지배가 동시에 발생한다는 "계몽의 변증법"의 비관주의적 고발을 극복할 수 있게 한다. 그런데 생활세계의 식민지화론에 그와 같은 이원론이 적용되면, 생활세계를 권력으로부터 분리되어 있는 방식으로 이상화하는 면을 갖는다는 것이다. 요컨대, 그와 같은 식의 이원론적 분석은 생활세계를 실천적 지향으로부터 고립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체계를 비판으로부터 고립시키게 되는 아주 역설적 결과를 초래한다. 또한, 이러한 하버마스의 구분은 체계는 목적합리성의 영역을 구성하므로, 효율적으로 기능하는 장치로서만 파악하는데, 사실 체계는 기능 수행뿐만 아니라 지배를 안정화하는 데, 이에 대한 설명을 하지 못한다.
세계에는 다양한 문화가 존재한다. 유럽 뿐 아니라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등의 나름 환경에 반응하고 있는 문화가 존재한다. 문화는 서로자극을 제공하고 받으며 자신의 문화의 난점을 고쳐가는 방식으로 발전한다. 이때 이러한 변화가 단순히 합리화의 결과로만 설명될 수 있다면, 문화의 다양한 변종들에 대해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다원주의적 근대화 과정에 대한 논의는 우리의 근대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더 풍부하게 해줄 수 있을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상징적 흐름을 경시한 하버마스의 근대화 이론은 과도한 이성중심주의 혹은 합리적 환원주의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개인에 대한 존중이 배제되고 나와 다른 남의 존재를 무시하며 체계의 통일성과 안정적 유지만을 중시한 다면, 우리사회모습은 무자비한 폭력과 전쟁의 사회가 될 것이다. 과거 히틀러나, 나치 정권의 사회의 모습을 살펴본다면, 그 사회모습이 어떤지는 짐작해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하버마스는 기존의 철학자들의 이성에 대해 비판하고 의사소통이성을 첨가함으로써, 기존의 이론을 절충하고자 노력한 점은 인정된다. 하지만 그는 이성을 중시하였고, 통일성과 전체를 중시하여 다양성 및 개인, 소수의 약자에 대한 배려가 배재되었으며, 문제가 되는 행동에 대해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대립적 이분화를 양산시켰다. 그가 근대성에 대해 새로운 비판을 시도하려 한 점은 높이 살만하나, 그것이 결과적으로 소수적 약자를 배재하고 다양성을 무시하는 주장으로 이는 결국, 과거 철학자들이 주장한 ‘도구적 이성’과 다를 바가 없다 생각된다.
◆ 참고문헌
단행본 : 위르겐 하버마스 지음, 창춘익 옮김, 『의사소통행위이론 1,2』, 나남출판, 2006.
마이클 라이언 지음, 나병철옮김,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정치와 문화』, 갈무리, 1996.
논 문 : 홍인기,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비판 : 뒤랑의 상징중심주의를 중심으로》, 서강대 대학원 2007, 석사학위논문
문종호, 《하버마스사상에서 생활체계의 개념》, 서강대대학원, 2005, 석사학위논문
세계에는 다양한 문화가 존재한다. 유럽 뿐 아니라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등의 나름 환경에 반응하고 있는 문화가 존재한다. 문화는 서로자극을 제공하고 받으며 자신의 문화의 난점을 고쳐가는 방식으로 발전한다. 이때 이러한 변화가 단순히 합리화의 결과로만 설명될 수 있다면, 문화의 다양한 변종들에 대해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다원주의적 근대화 과정에 대한 논의는 우리의 근대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더 풍부하게 해줄 수 있을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상징적 흐름을 경시한 하버마스의 근대화 이론은 과도한 이성중심주의 혹은 합리적 환원주의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개인에 대한 존중이 배제되고 나와 다른 남의 존재를 무시하며 체계의 통일성과 안정적 유지만을 중시한 다면, 우리사회모습은 무자비한 폭력과 전쟁의 사회가 될 것이다. 과거 히틀러나, 나치 정권의 사회의 모습을 살펴본다면, 그 사회모습이 어떤지는 짐작해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하버마스는 기존의 철학자들의 이성에 대해 비판하고 의사소통이성을 첨가함으로써, 기존의 이론을 절충하고자 노력한 점은 인정된다. 하지만 그는 이성을 중시하였고, 통일성과 전체를 중시하여 다양성 및 개인, 소수의 약자에 대한 배려가 배재되었으며, 문제가 되는 행동에 대해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대립적 이분화를 양산시켰다. 그가 근대성에 대해 새로운 비판을 시도하려 한 점은 높이 살만하나, 그것이 결과적으로 소수적 약자를 배재하고 다양성을 무시하는 주장으로 이는 결국, 과거 철학자들이 주장한 ‘도구적 이성’과 다를 바가 없다 생각된다.
◆ 참고문헌
단행본 : 위르겐 하버마스 지음, 창춘익 옮김, 『의사소통행위이론 1,2』, 나남출판, 2006.
마이클 라이언 지음, 나병철옮김,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정치와 문화』, 갈무리, 1996.
논 문 : 홍인기,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비판 : 뒤랑의 상징중심주의를 중심으로》, 서강대 대학원 2007, 석사학위논문
문종호, 《하버마스사상에서 생활체계의 개념》, 서강대대학원, 2005,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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