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정의
1. 역할놀이(role play)의 의미
2. 역할놀이의 정의
1) Carol Livingston(1983)
2) Paulstone(1974)
Ⅲ.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기대효과
Ⅳ.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전개
1. 역할놀이의 상황 설정
2. 역할놀이 준비
1) 상황의 도입
2) 장면의 설정
3) 역할놀이 실연자 선정
4) 청중의 준비
5) 역할놀이의 실연
6) 역할놀이 실연에 대한 토론과 평가 및 재연
Ⅴ.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실제
1. 수업 목표
2. 교과 및 학년
3. 학습 과제
1) 개인간의 갈등
2) 집단간의 관계
3) 개인적 딜레마
4) 역사적 문제 혹은 당면 문제
Ⅵ. 향후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개선 방안
1. 전통적 교사의 역할
2. 전통적인 학생의 역할
3. 전통적인 교실
참고문헌
Ⅱ.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정의
1. 역할놀이(role play)의 의미
2. 역할놀이의 정의
1) Carol Livingston(1983)
2) Paulstone(1974)
Ⅲ.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기대효과
Ⅳ.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전개
1. 역할놀이의 상황 설정
2. 역할놀이 준비
1) 상황의 도입
2) 장면의 설정
3) 역할놀이 실연자 선정
4) 청중의 준비
5) 역할놀이의 실연
6) 역할놀이 실연에 대한 토론과 평가 및 재연
Ⅴ.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실제
1. 수업 목표
2. 교과 및 학년
3. 학습 과제
1) 개인간의 갈등
2) 집단간의 관계
3) 개인적 딜레마
4) 역사적 문제 혹은 당면 문제
Ⅵ. 향후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개선 방안
1. 전통적 교사의 역할
2. 전통적인 학생의 역할
3. 전통적인 교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루해 하거나 산만해지면 놀이를 짧게 끝내도록 한다.
⑩ 연기하는 학생들이 역할놀이의 구체적인 점들에 대해 혼란을 느끼거나 주 어진 인물의 성격에 대해 모호성을 느끼는 경우에 다시 시행해 보도록 한다.
6) 역할놀이 실연에 대한 토론과 평가 및 재연
일단 한 차례 역학놀이가 끝나면 토론을 하고, 거기에서 얻은 통찰력을 다음 역할놀이에 활용하게끔 한다. 토론의 과정을 통해서 역할 수행자도 관람 학생과 마찬가지로 많은 것을 배우게 되어 동료에 의한 바람직한 행동이 강화되고 학습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관찰자와 역할 수행자가 함께 생각하도록 토론을 유도해야 한다. 재연할 때에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시도되고, 새로운 역할 자에 의해 상황이 재해석되며, 첫 번째 주어졌던 것과는 다른 각도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학생에게 역할 기회를 주어야 하며, 재연이라고 되는대로 수행해서는 안 된다.
Ⅴ.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실제
1. 수업 목표
역할놀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감정, 태도, 가치, 문제 해결 전략 등을 포함하는 인간관계의 문제들과 관련된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데 유용한 수업 모형이다.
2. 교과 및 학년
역할놀이 수업 모형은 개인의 발달과 사회적 상호 작용을 중시하므로 사회와 문학에 적합하다. 자신의 가치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아동이 적당할 것이다. 3~6학년의 아동들에게는 도덕, 국어, 사회, 특활 교과에서 응용하여 이용 할 수 있다.
3. 학습 과제
역할놀이는 주로 사회적 문제를 탐구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역할놀이를 활용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개인간의 갈등
역할놀이는 학생들이 개인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개인들간의 갈등을 드러내 보여준다.
2) 집단간의 관계
역할놀이는 고정 관념과 편견을 밖으로 드러내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고, 상식에서 벗어난 것들을 수용하도록 고무하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다.
3) 개인적 딜레마
역할놀이는 학생들이 두 가지의 대조되는 가치에 직면했을 때 혹은 자신의 관심과 다른 사람의 관심 간에 혼란이 있을 때, 그 딜레마를 처리하도록 돕는다.
4) 역사적 문제 혹은 당면 문제
역학놀이는 정책 결정자, 재판관, 정치가들이 직면했었거나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나 상황에 대한 의사 결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Ⅵ. 향후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개선 방안
1. 전통적 교사의 역할
(1) 교사는 통제하는 사람이다.
(2) 사용될 교수자료, 연습할 언어, 실행될 교실의 활동에 대하여 결정권을 갖는다.
(3) 공식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4) 권위적인 역할로 Sit down, Be quiet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한다.
2. 전통적인 학생의 역할
(1) 학생은 교사에 복종하고 제시한 행위 내에서 이유 없이 임하여야 하고
(2) 교사는 학생들이 발언을 할 때 손을 들게 하거나 명확한 지시를 받고 말하도록 한다.
3. 전통적인 교실
(1) 역할극이 효과적으로 성취되기 위해서는 교사나 학생의 전통적인 역할은 적어도 역할극이 일어나고 있는 시간만은 잊혀져야 한다.
(2) 학생들은 그들이 필요하고 적당하다고 판단되었을 때 역할극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교사의 지시나 간섭에서 벗어나야 한다.
참고문헌
* 김광자(1993), 실기교사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론, 학문사
* 김태훈, 역할놀이의 현장활용
* 남세진(1997), 역할놀이, 서울대학교 출판부
* 박성익·권낙원(1994), 수업모형의 적용기술, 서울 : 성원사
* 정동빈 외(1997), 어린이 역할놀이 교육, (주)홍익미디어
* 최성기(1995), 역할놀이 수업이 학급풍토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⑩ 연기하는 학생들이 역할놀이의 구체적인 점들에 대해 혼란을 느끼거나 주 어진 인물의 성격에 대해 모호성을 느끼는 경우에 다시 시행해 보도록 한다.
6) 역할놀이 실연에 대한 토론과 평가 및 재연
일단 한 차례 역학놀이가 끝나면 토론을 하고, 거기에서 얻은 통찰력을 다음 역할놀이에 활용하게끔 한다. 토론의 과정을 통해서 역할 수행자도 관람 학생과 마찬가지로 많은 것을 배우게 되어 동료에 의한 바람직한 행동이 강화되고 학습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관찰자와 역할 수행자가 함께 생각하도록 토론을 유도해야 한다. 재연할 때에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시도되고, 새로운 역할 자에 의해 상황이 재해석되며, 첫 번째 주어졌던 것과는 다른 각도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학생에게 역할 기회를 주어야 하며, 재연이라고 되는대로 수행해서는 안 된다.
Ⅴ.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실제
1. 수업 목표
역할놀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감정, 태도, 가치, 문제 해결 전략 등을 포함하는 인간관계의 문제들과 관련된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데 유용한 수업 모형이다.
2. 교과 및 학년
역할놀이 수업 모형은 개인의 발달과 사회적 상호 작용을 중시하므로 사회와 문학에 적합하다. 자신의 가치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아동이 적당할 것이다. 3~6학년의 아동들에게는 도덕, 국어, 사회, 특활 교과에서 응용하여 이용 할 수 있다.
3. 학습 과제
역할놀이는 주로 사회적 문제를 탐구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역할놀이를 활용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개인간의 갈등
역할놀이는 학생들이 개인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개인들간의 갈등을 드러내 보여준다.
2) 집단간의 관계
역할놀이는 고정 관념과 편견을 밖으로 드러내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고, 상식에서 벗어난 것들을 수용하도록 고무하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다.
3) 개인적 딜레마
역할놀이는 학생들이 두 가지의 대조되는 가치에 직면했을 때 혹은 자신의 관심과 다른 사람의 관심 간에 혼란이 있을 때, 그 딜레마를 처리하도록 돕는다.
4) 역사적 문제 혹은 당면 문제
역학놀이는 정책 결정자, 재판관, 정치가들이 직면했었거나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나 상황에 대한 의사 결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Ⅵ. 향후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개선 방안
1. 전통적 교사의 역할
(1) 교사는 통제하는 사람이다.
(2) 사용될 교수자료, 연습할 언어, 실행될 교실의 활동에 대하여 결정권을 갖는다.
(3) 공식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4) 권위적인 역할로 Sit down, Be quiet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한다.
2. 전통적인 학생의 역할
(1) 학생은 교사에 복종하고 제시한 행위 내에서 이유 없이 임하여야 하고
(2) 교사는 학생들이 발언을 할 때 손을 들게 하거나 명확한 지시를 받고 말하도록 한다.
3. 전통적인 교실
(1) 역할극이 효과적으로 성취되기 위해서는 교사나 학생의 전통적인 역할은 적어도 역할극이 일어나고 있는 시간만은 잊혀져야 한다.
(2) 학생들은 그들이 필요하고 적당하다고 판단되었을 때 역할극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교사의 지시나 간섭에서 벗어나야 한다.
참고문헌
* 김광자(1993), 실기교사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론, 학문사
* 김태훈, 역할놀이의 현장활용
* 남세진(1997), 역할놀이, 서울대학교 출판부
* 박성익·권낙원(1994), 수업모형의 적용기술, 서울 : 성원사
* 정동빈 외(1997), 어린이 역할놀이 교육, (주)홍익미디어
* 최성기(1995), 역할놀이 수업이 학급풍토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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