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2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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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2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2강 중국사상의 흐름

1.오늘날 우리 지식과 행동의 원류는 무엇인가?(동양에서)

2.시대구분법

3.중국의 역대왕조(그림에서 AD와 BC가 바뀜)

4.춘추전국(春秋戰國)시기와 제자백가(諸子百家)

5.진시황의 통일국가와 사상통일

6.위진남북조와 수당오대

7.송명이학(宋明理學)

8.청대 고증학과 근대성

9.근대와 현대

10.동서철학의 전개와 차이

본문내용

기나 제사와 결합
ex)서유기의 오공(悟空:공을 깨달음), 팔계(八戒)불교에서 금하는 8가지 계
복을바라는 기복신앙으로서의 역할
외래종교임에도 불구하고
(1)세속방식을 통한 전파(예불)
(2)구속(救贖), 기복신앙
(3)격의(格義) -경전해석
ex)bodhi 보리(菩提)-진리 →도
sunyata 공(空) →무 →해석하기 쉽게 격의(쉽게 받아들일 수 있으나,
nirvana 열반(涅槃) →무대(無待:인연들이 끊어짐) 왜곡가능성있음)
·격의(格義): 번역과 중국 불교의 성립
·실재론과 이원론적 세계관
*불교에서는 속된 진리 속제(俗諦)
깨닫고난 뒤의 진리는 진제(眞諦)
7.송명이학(宋明理學)
·이학의 탄생
-송의 주자(이학:성즉이) 이(理)-분수(分殊)→격물(格物), 거인욕去人欲
명의 양명(심학:심즉이) →격심(格心), 심외무물(心外無物), 좌선강조
-사서 :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이학의 주요개념들 : 이(異), 기(氣), 도(道), 성(性)
·천리(天理)와 성리(性理)의 관통(주자(朱子)의 집대성)
·내성외왕(內聖外王)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
-장자가 유래했으나 유학에서 더 강조
-정치적 사회적 부분에 관심가질 것을 강조
-내성과 외왕을 고루 획득한 인간이 완성된 인간
·심학(心學)의 등장과 변천
*장제<서명-좌우명> : 유학의 근본적 이념 설명
*송명이학의 단점
-이이살인(以理殺人), 추상화, 이론화 때문에 공허한 학문
8.청대 고증학과 근대성
·청조의 건립과 사회상
·실학과 경학
-실사구시(實事求是:실제적 일에서 진리를 구한다.)
-경학=고증학 -분석, 분류, 탐색
서양 과학 사상은 대상에 대한 엄밀한 분석과 근거에 대한 고찰, 사실의 증명을
주요 특성으로 하고 있습니다. 증거와 귀납법이 부족했던 중국의 전통 학술 경향에
대해 서양의 과학적 학술 방법을 차용함으로써 학술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으려고 했던 것이 청대 고증학입니다.(한대 경학보다 덜 정치적)
·서양선교사와 서학의 유입
·전통 사회와 사유방식의 붕괴
9.근대와 현대
·청조의 몰락과 전통의 종결(초안정구조의 해체)
·조약의 역사 -25개이상의 조약
·아편전쟁(阿片戰爭), 양무운동(洋務運動)-실패, 청일전쟁(淸日戰爭)
·변법유신(變法維新),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
·신해혁명(辛亥革命)
·현대 국가와 동양사상
10.동서철학의 전개와 차이
·개인과 학파
·근대의 성과들(경학전통, 인본주의, 과학)
·그 밖의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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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9.24
  • 저작시기201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1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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